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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37 - 44
본 논문은 사각지대가 많고 비좁아 사고 위험이 높은 지역인 도시 이면도로 교차로에 보편적으로 적용하여, 이면도로에서의 사고방지와 차량 소통 원활화에 기여토록 하는 간이 교통신호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혼잡스러운 도시의 이면도로 교차로에 간이 교통신호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사고방지를 예방하고 차량 소통의 원활화에 기여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차량에 별도의 단말기의 장착 없이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것이며, 최대한 단순한 신호에 따라 차량을 효율적으로 통제하도록 구성된 도시의 이면도로 교차로의 간이 교통신호시스템을 제공한다는 것에 또 다른 연구의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향후 도시의 이면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미연에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더불어 협소한 이면도로에서의 인명피해 또한 최소화 할 수 있는 신호시스템으로서의 기능을 최적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촉진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In this thesis, the traffic signal system is generally applied to the intersection of urban side streets, where blind spots and cramped areas are high risk of accidents, contributing to the prevention of accidents and smooth traffic communication. Therefore, the purpose of the system is to prevent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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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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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면도로란 무엇인가? | 이면도로(裏面道路)는 보도와 차도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은 좁은 도로로서, 생활도로라고도 부른다. 이면도로는 건물과 건물 사이, 담장과 담장 사이에 형성되어 교차로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즉 사각지대가 많으며, 도로가 좁은 반면 길가의 장애물이나 자동차 및 보행자가 뒤엉켜 혼잡스러운 경우가 많다. | |
이면도로에서의 안전운행과 교통질서는 운전자의 주의와 운전자 상호 간의 양보나 배려에 기대어 온 이유는 무엇인가? | 이면도로는 건물과 건물 사이, 담장과 담장 사이에 형성되어 교차로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즉 사각지대가 많으며, 도로가 좁은 반면 길가의 장애물이나 자동차 및 보행자가 뒤엉켜 혼잡스러운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재정과 인력의 문제로 이면도로에 신호등이 설치되거나 교통경찰이 배치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이면도로에서의 안전운행과 교통질서는 운전자의 주의와 운전자 상호 간의 양보나 배려에 기대어 왔을 뿐이다. | |
교차로 위험알림시스템 및 그 방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이면도로 교차로에서의 사고 방지를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선행기술로는 ‘교차로 위험알림시스템 및 그 방법’에서는 교차로에 설치된 알림장치를 통해 특정 방향 자동차의 운전자에게 타 방향에서 진입하는 차량이 있음을 알릴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다. 다만, 도로 바닥에 설치된 알림장치가 오히려 교통장애물이 될 수 있고, 교차로의 다양한 교통 상황에 따라 알림장치가 어떻게 작동하여 사고를 예방하거나 교통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지에 관한 대안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Fi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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