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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이면도로 교차로의 간이 교통신호시스템 적용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simplified traffic signal system at the intersection of the city back road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37 - 44  

오은열 (성결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부)

초록

본 논문은 사각지대가 많고 비좁아 사고 위험이 높은 지역인 도시 이면도로 교차로에 보편적으로 적용하여, 이면도로에서의 사고방지와 차량 소통 원활화에 기여토록 하는 간이 교통신호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혼잡스러운 도시의 이면도로 교차로에 간이 교통신호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사고방지를 예방하고 차량 소통의 원활화에 기여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차량에 별도의 단말기의 장착 없이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것이며, 최대한 단순한 신호에 따라 차량을 효율적으로 통제하도록 구성된 도시의 이면도로 교차로의 간이 교통신호시스템을 제공한다는 것에 또 다른 연구의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향후 도시의 이면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미연에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더불어 협소한 이면도로에서의 인명피해 또한 최소화 할 수 있는 신호시스템으로서의 기능을 최적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촉진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thesis, the traffic signal system is generally applied to the intersection of urban side streets, where blind spots and cramped areas are high risk of accidents, contributing to the prevention of accidents and smooth traffic communication. Therefore, the purpose of the system is to prevent a...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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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사각지대가 많고 비좁아 사고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도시 이면도로의 교차로에 일반적으로 적용하여 이면도로에서의 교통사고방지와 차량 소통의 원활화에 기여토록 하는 간이 교통신호 시스템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차량에 별도의 단말기 장착 없이도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최대한 단순한 신호에 따라 차량을 효율적으로 통제하여 도시의 이면도로 교차로에 간이 교통신호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한 배경하에 사각지대가 많고 도로의 노면이 비좁아 사고 위험이 높은 지역인 도시의 이면도로 교차로에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혼잡스러운 이면도로 교차로에 간이 교통신호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사고방지와 차량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목적이 있다. 또한 차량에 별도의 단말기의 장착 없이 보편적으로 적용되며, 최대한 단순한 신호에 따라 차량을 효율적으로 통제하도록 구성된 이면도로 교차로의 간이 교통신호 시스템을 제공함에 있는 또 다른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은 사각지대가 많고 비좁아 사고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도시 이면도로의 교차로에 일반적으로 적용하여 이면도로에서의 교통사고방지와 차량 소통의 원활화에 기여토록 하는 간이 교통신호 시스템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차량에 별도의 단말기 장착 없이도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최대한 단순한 신호에 따라 차량을 효율적으로 통제하여 도시의 이면도로 교차로에 간이 교통신호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한 배경하에 사각지대가 많고 도로의 노면이 비좁아 사고 위험이 높은 지역인 도시의 이면도로 교차로에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혼잡스러운 이면도로 교차로에 간이 교통신호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사고방지와 차량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목적이 있다. 또한 차량에 별도의 단말기의 장착 없이 보편적으로 적용되며, 최대한 단순한 신호에 따라 차량을 효율적으로 통제하도록 구성된 이면도로 교차로의 간이 교통신호 시스템을 제공함에 있는 또 다른 목적이 있다.
  • 앞서 3장에서 제시한 도시의 이면도로에 대한 간이 교통신호시스템 적용을 위한 구성 시스템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장에서는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상황별 적용시 운용방식을 실시예 도면과 내용으로 제시하기로 한다.
  • 즉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눈에 보이는 경광의 점멸만으로 복잡하고 위험한 이면도로 교차로의 차량 운행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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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면도로란 무엇인가? 이면도로(裏面道路)는 보도와 차도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은 좁은 도로로서, 생활도로라고도 부른다. 이면도로는 건물과 건물 사이, 담장과 담장 사이에 형성되어 교차로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즉 사각지대가 많으며, 도로가 좁은 반면 길가의 장애물이나 자동차 및 보행자가 뒤엉켜 혼잡스러운 경우가 많다.
이면도로에서의 안전운행과 교통질서는 운전자의 주의와 운전자 상호 간의 양보나 배려에 기대어 온 이유는 무엇인가? 이면도로는 건물과 건물 사이, 담장과 담장 사이에 형성되어 교차로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즉 사각지대가 많으며, 도로가 좁은 반면 길가의 장애물이나 자동차 및 보행자가 뒤엉켜 혼잡스러운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재정과 인력의 문제로 이면도로에 신호등이 설치되거나 교통경찰이 배치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이면도로에서의 안전운행과 교통질서는 운전자의 주의와 운전자 상호 간의 양보나 배려에 기대어 왔을 뿐이다.
교차로 위험알림시스템 및 그 방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이면도로 교차로에서의 사고 방지를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선행기술로는 ‘교차로 위험알림시스템 및 그 방법’에서는 교차로에 설치된 알림장치를 통해 특정 방향 자동차의 운전자에게 타 방향에서 진입하는 차량이 있음을 알릴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다. 다만, 도로 바닥에 설치된 알림장치가 오히려 교통장애물이 될 수 있고, 교차로의 다양한 교통 상황에 따라 알림장치가 어떻게 작동하여 사고를 예방하거나 교통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지에 관한 대안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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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 S. Lim. & A. R. Lim. (2016). Method and system of danger warning at intersection. http://www.kipri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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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E. Y. Oh. (2017). Simple traffic signal system at the intersection of the back road. Anyang : Sungkyul University. 

  4. K. G. Lim, G. H. Kim, S. M. Jeong, H. J. Mun & C. G. Kim (2017).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ensor-based Secondary Vehicle Accident Prevention Syste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2), 313-321. 

  5. W. Y. Shon, T. K. An, C. H. Ahn & W. G. Lee (2016). Systematic Gathering & Migration to integrate Heterogeneous Railway Inform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5), 283-291. 

  6. J. C. Han, B. C. Koo, K. J. Cheoi (2017). Obstacle Detection and Recognition System for Autonomous Driving Vehicl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6), 229-235. 

  7. D. M. Kim. (2016). Analysis of Risk Factors of Sinkholes with Geospatial Informat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6(4), 37-43. 

  8. T. H. Kim, M. H. Park (2018). A Study on Traffic Accident Model Using Random Parameters Poisson at 3-legged Non-signlized Intersections,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96, 53-65. 

  9. J. B. Lim, S. I. Lee, J. C. Choi & S. G. Joo (2016). The Comparative Study on Travel Behavior and Traffic Accident Characteristics on a Community Road-With Focus on Seoul Metropolitan City,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36(1), 97-104. 

  10. J. S. Lee, H. W. Lee (2015). A Study on Urban Alley Maintenance Methods Considering Regional Characteristics and Connectivity, https://www.koti.re.kr/index.do, 1-260. 

  11. Y. M. Kim, W. T. Jeong, M. J. Park & H. J. Moon (2015). A Study on Development of Analysis System for the Installation Effect of Automatic Traffic Enforcement System By Using Big Data,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74-79. 

  12. J. H. Lim, H. S. Han (2013). Simulation of Traffic assist equipment in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477-478. 

  13. D. S. An, K. H. Cho (2012). Adaptive Traffic Light Control System in VANET Environment, KIISE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KTCP, 39(1), 343-345. 

  14. I. H. Lee, S. D. Kim, S. M. Chun (2009). A Study on the On-road Mobile $CO_2$ Emission in the City Local Street, Asian Journal of Atmospheric Environment, 615-616. 

  15. S. J. Yoo, Y. C. Kim (2006). The crossroads traffic accident type analysis research which it follows in the Red Light violation control system oper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53, 275-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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