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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5, 2018년, pp.65 - 84
한우실 (광주대학교) , 김승희 (광주대학교 유아교육과)
Objectiv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discussion using personality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ability and pro-social behaviors. Methods: Participants consisted of thirty-nine 5-year-old children who were going to a kindergarten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Ninet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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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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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의 활동이란 무엇인가? | 토의 활동은 둘 이상이 함께 공통의 문제에 대한 최선의 해결방안을 찾는 것으로, 서로의 생각이나 정보, 의견 등을 나누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이처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토의 활동은 유아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이바지한다(박찬옥, 홍찬의, 2014). | |
인성그림책에서 언급되는 인성 덕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인성그림책은 유아가 등장인물의 다양한 삶을 경험함으로써 인성 덕목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 책으로, 인성교육이 강조되면서 그 중요성이 주목받는다. 인성그림책에서 언급되는 인성 덕목으로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 효, 정직, 책임감, 절제, 인내심, 공감, 소통 등이 있다(김세정, 김희태, 2016). 인성그림책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김수혜, 2013; 김현정, 김숙자, 윤나리, 2013; 박덕경, 2014; 이현경, 2013), 자아개념(김무련, 김수향, 2017; 김수혜, 2013), 정서지능(이현경, 2013), 조망수용능력(김무련, 김수향, 2017) 등의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 | |
토의 활동은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 이처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토의 활동은 유아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이바지한다(박찬옥, 홍찬의, 2014). 유아 스스로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면서 문제해결능력이 향상하게 된다. 토의 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이바지하므로 매일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는 현대사회에서 토의 활동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는 추세다. |
강정애 (2015). 협동적 통합요리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민균, 석미경 (2004). 친사회적 동화를 활용한 소그룹 토의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4), 359-378.
김무련, 김수향 (2017).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이 유아의 자아개념 및 조망수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8(4), 107-132. doi:10.22154/JCLE.18.4.5
김민서 (2011). 그림책을 활용한 영성지향 평화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효과.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세루, 최미숙 (2005). 반편견 동화를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반편견적 인식 및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 28, 27-47.
김세정, 김희태 (2016).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20(5), 259-280.
김수미, 이태섭, 최양미 (2014). 춤 감상과 연계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1(1), 357-379.
김수혜 (2013). 인성교육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순란 (2012). 마음이론 요소가 포함된 동화책 토의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추론과 또래인기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승희 (2016). 영유아발달. 경기: 정민사.
김영옥, 장명림, 유희정 (2009).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4(5), 297-324.
김윤숙 (2009). 환상그림책의 토의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상상력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실, 김낙흥, (2016).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 리더십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3), 73-94. doi:10.22154/JCLE.17.3.4
김점희 (2012).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아 (2002). 자기조절향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선 (2015). 그림책을 활용한 갈등상황 토의활동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연구, 17(2), 1-28. doi:10.15409/riece.2015.17.2.1
김현정, 김숙자, 윤나리 (2013). 동화를 활용한 인성교육 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7(3), 31-53.
노미숙, 김경숙 (2015). 동화를 통한 가정연계 인성교육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애니어그램연구, 12(1), 9-34.
박경선, 이경화 (2012). 그림책활용 토의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Global Creative Leader, 2(2), 23-40.
박덕경 (2014). 인성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희, 정정희, 최효정 (2011). 신체움직임을 통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과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4), 235-258.
박지현, 송하나 (2010).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육아지원연구, 5(2), 49-72. doi:10.16978/ecec.2010.5.2.003
박지혜 (2006). 집단게임놀이가 학령전기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찬옥, 홍찬의 (2014). 역동적 평가를 통한 만 5세 유아의 토의, 토론 능력 발달과정 탐구. 유아교육학논집, 18(1), 247-271.
박혜림, 이진희 (2014). 패러디 그림책을 활용한 주제환상극 놀이가 유아의 마음이론과 인지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3(1), 223-246.
배옥선 (2003). 그림책을 통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조망수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현정 (2013). 친사회적 동화 활용 토의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성 행동과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군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순옥 (2012). 그림책을 활용한 정서표현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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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미, 김경숙 (2016). 동화를 활용한 실천적 나눔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25(4), 317-336. doi:10.17643/KJCE.2016.25.4.16
이지현 (2014).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도덕성 발달과 도덕적 추론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현경 (2013). 인성교육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문숙 (2001). 문제해결을 위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대처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방실 (2001).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1), 155-173.
조세진, 김승희 (2014). 연령에 적합한 종이접기 조형활동이 혼합연령반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9(5), 215-241.
조순희, 정현숙 (2012). 협동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논총, 32, 61-86.
최복자 (2017).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 강원대학교 산업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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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iente, C., Lemery-Chalfant, K., & Swanson, J. (2010). Prediction of kindergartners’ academic achievement from their effortful control and emotionality; Evidence for direct and moderated relation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2(3), 550-560. doi:10.1037/a0018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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