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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31 no.5, 2018년, pp.616 - 630
최지유 (우송대학교 외식조리학과) , 김소영 (순천향대학교 식품영양학과)
This study analyzed the current status of registered patents related to food tech in Korea and Japan. Using the patent information search services of Korean and Japanese Patent Offices, patents registered during the past 10 years from January 1, 2005 to December 31, 2015 were searched with the fol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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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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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일본에 비해 어떤 푸드테크 분야에서 특허등록이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는가? |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의 경우에는 맛집 추천, 주문·예약을 지원하거나, 구매 지원과 배달 서비스와 관련된 푸드테크 분야에서, 일본의 경우에는 식단과 영양관리, 식품·레시피 정보 공유, 식자재 조달을 지원하는 푸드테크 분야에서 특허등록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반적인 특허등록 건수는 한국이 일본에 비해 많은 편이었지만, 세부 기술 내용면에서 살펴보면 식품 제조, 가공 관리, 위생관리 및 위해성분평가관리, 식단·영양관리, 식품·레시피 정보 공유, 식자재 조달 관련 특허는 상대적으로 다소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나, 향후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식품의 생산, 조리/가공, 유통, 소비에 이르는 가치사슬(Value Chain)의 관점 에서 한국과 일본의 푸드테크 관련 원천기술의 개발 동향을 파악함은 물론 향후 푸드테크의 신기술 개발 및 신시장 개척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
LG 경제연구소에서 말하는 푸드테크란? | 푸드테크는 글자 그대로 음식과 기술, 즉 Food 와 Technology의 합성어다. LG 경제연구소에서는 “푸드테크란 음식의 물리적, 생물학적, 화학적 구성을 연구하는 푸드사이언스의 응용 영역으로 안전한 음식의 선택, 저장, 가공, 포장, 유통 등에 사용되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기술”로 소개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음식에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신사업을 일컫는 신조어처럼 회자되고 있지만, 본래부터 푸드사이언스(Food Science)와 함께 사용되어 온 개념임을 강조하였다(L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15). | |
주문·배달 서비스를 중심으로 푸드테크 산업 분야가 급성장세를 보이는 이유는?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식품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국내의 인구구조학적, 사회·경제적 변화 역시 푸드테크 산업의 성장을 이끄는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특히나 1인 가구의 증가, 여성의 사회진출, 바쁜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로 인한 식생활의 외부화 현상과 함께 편리함을 추구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니즈로 인하여 주문·배달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푸드테크 산업 분야가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Korea Foodservice Industry Institute 2016). 국내 푸드테크 산업의 선두업체 중 하나인 식신은 국내의 대표 푸드테크 업체들을 음식배달, 맛집 추천 및 예약 대행,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O2O, 식재료 주문 배송, 식재료나 음식 정기 배송, 레시피 공유, 레시피와 관련 식재료 배송 서비스를 포함한 7개의 유형으로 분류 하여 소개한 바 있다(Kim JS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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