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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혁명에 따른 사회 문화 경제적 변화는 푸드테크 산업의 성장을 견인하는 배경이 되고 있다. 한국의 푸드테크산업은 아직까지 배달앱에 집중되어 있고 스마트팜, 인공지능을 비롯한 로봇시장은 발전 초기단계이다. 미국은 대체육업체가 이미 유니콘 기업에 다수 포함되어 있는 반면 소고기 수입 4위국인 한국은 대체육 개발이 미흡하다. 프랑스는 유럽 최대의 농업 국가답게 어그테크 중심으로 푸드테크가 발전하고 있으며 중국은 세계 제일의 인구수를 앞세워 거대화 된 온라인 전자 상거래 시장을 토대로 배달앱 중심의 푸드테크가 발달했다. 한국도 과거산업에 초점이 맞춰진 규제를 신산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고 정계와 재계의 투자 및 연구에 집중하여 다양한 푸드테크 산업을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The socio-cultural and economic changes following the Fourth Revolution are driving the growth of the food tech industry. Korea's food tech industry is still focused on delivery apps and the smart farms, robot market including artificial intelligence are in its infancy. In the United States, alternative meat companies are already included in unicorn companies, while Korea, the fourth largest importer of beef, lacks alternative meat development. France, Europe's largest agricultural country, is focusing on Agtech. China has developed the Internet and online e-commerce market with the world's number one population. Korea also needs to change regulations that focus on the past industry and various food tech industries should be developed through political and business-driven research and invest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본 연구는 국내외 사례조사를 통해서 식품과 기술이 접목된 푸드테크 분야의 다양한 산업을 알려 우리나라 푸드테크 산업 발전에 요구되는 사항과 올바른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푸드테크에 관련된 기사와 논문 및 홈페이지에 소개된 푸드테크 스타트업의 소개 글 등을 수집하여 국내와 해외의 푸드테크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이른바 푸드테크의 전성시대가 열렸다고 해도 과언이라 할 수 없는 이 시점에 세계 푸드테크 산업 현황을 살펴보고 대한민국의 푸드테크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일찍이 푸드테크 산업을 발달시킨 나라들은 이제 배달 앱에서 범위를 넓혀 다양한 분야로 푸드테크를 활성화시키고 있다. 푸드테크 유니콘 기업에 가장 많은 업체가 포함되어 있는 나라들이 주로 투자하고 있는 푸드테크 산업에 대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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