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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식품 가공기술과 포장기술을 활용한 가정대용식 제품 개발

Development of home meal replacement products by food processing and packaging technology

Abstract

In order to secure competitiveness of the home meal replacement (HMR) industry from a long-term perspective, development of packaging and processing technologies must be achieved.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that can secure freshness, nutrition, and taste but secures the shelf life is the key to the future growth of HMR. The future of HMR can be considered in terms of nutrition, environment and safety. From the nutritional point of view, it is expected that development of healthy HMR such as low-salt, low-sugar, low-fat, and high fiber and premium HMR with functional ingredient enhanced, and personalized HMR for silver, infant and patients will be done. And it is expected that development of HMR utilizing environmentally friendly food or local food, development of energy reduction and environmentally friendly disinfection technology, development of environmentally friendly packaging material, and providing information on HMR preparation using QR code and RFID from the environmental and safe point of view.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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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대용식
가정대용식이란?
가정 외에서 판매되는 가정식 스타일의 완전, 반조리 형태의 제품을 구매하여 가정 내에서 바로 또는 간단히 조리하여 섭취하거나 구매장소가 아닌 가정외의 다른 장소에서도 섭취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식품

이러한 소비자 성향이 식품시장의 변화로 나타난 것이 가정대용식(home meal replacement, HMR)이다(1). 가정대용식이란 가정 외에서 판매되는 가정식 스타일의 완전, 반조리 형태의 제품을 구매하여 가정 내에서 바로 또는 간단히 조리하여 섭취하거나 구매장소가 아닌 가정외의 다른 장소에서도 섭취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식품을 뜻한다(2).

가공 및 포장기술
현재 HMR 가공 및 포장기술의 한계는?
현재 국내 HMR 제조업체에서 활용하고 있는 기술은 레토르트, 진공포장, 냉동 등인데 이는 유통기한 확보에는 도움이 되나 소비자의 관심이 높은 신선도, 영양, 맛을 유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장기적 관점에서 HMR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가공 및 포장기술의 개발이 꾸준히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국내 HMR 제조업체에서 활용하고 있는 기술은 레토르트, 진공포장, 냉동 등인데 이는 유통기한 확보에는 도움이 되나 소비자의 관심이 높은 신선도, 영양, 맛을 유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신선도와 영양, 맛을 살리되 유통기한을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이 향후 HMR의 성장을 위한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HMR 시장
국내 HMR 시장이 초기에 크게 성장하지 못한 원인은?
요리에 대한 정서, 품질, 안전성에 대한 불신

국내 HMR 시장은 초기에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소비자의 관심을 받았지만 요리에 대한 정서, 품질, 안전성에 대한 불신으로 크게 성장하지 못하다 2000년대 초반부터 크게 성장하고 있다. HMR 시장규모는 2010년 7747억 원에서 2016년 2조 원 규모로 성장하였고 향후 2017년 2조 7000억 원, 2021년 7조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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