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0, 2018년, pp.11 - 19
이지혜 (알토(Aalto)대학교 Department of Communications and Networking)
This paper is about multimodal storytelling experience applying Virtual Reality technology in museum. Specifically, this research argues virtual reality in both intuitive understanding of history also multimodal experience in the space. This research investigates cases regarding use of virtual real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멀티모달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 따라서 멀티모달 경험이란 이용자들이 여러 방식의 상호작용모드로 특정 정보나 시스템을 대하게 되는 상황을 의미한다. 이 경험을 통해 실제감이 증대하며, 관람객들은 온전히 그 경험에 몰입할 수 있다. | |
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상호작용적 컴퓨터를 통해 시뮬레이션되는 환경(Simulated Environment)에서일어나는 경험을 의미하며, 주로 청각, 시각 그리고 촉각까지도 포함하는 감각적 경험을 선사한다[3]. 이러한 가상현실의 개념은 멀티모달의 개념과도 상통한다. | |
멀티모달 경험이 이루어지는 인터페이스로서의 가상현실의 현재 상황은 어떠한가? | 가상현실은 그 기술과 관련한 연구가 주를 이루어 왔다. 위에서 논의한 멀티모달 경험이 이루어지는 인터페이스로서의 가상현실은 그 연구가 최근 Oliver Grau 등과 같은 컴퓨터 미학자들의 논의를 통해 바그너의 몰입적 오페라 극장과 연계짓는 역사적 함의로 발전하고 있으나 다소 예술적, 철학적 담론에 그치고 있다[5]. 본 연구에서는 기술적 장벽이 낮아지고 있으면서 향후 시장잠재력을 크게 갖고 있는 가상현실을 이용하여, 감각적으로 몰입적인 멀티모달 체험을 기술적으로 만들어내는 것 뿐만 아니라 감성적으로 몰입적인 흐름을 만들어내는 사용자 경험 방식과 그 요소들에 주목하고자 한다. |
이영호, 오세진, 박영민, 우운택, "반응형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이용한 개인화된 스토리텔링 기법,"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p.118-123, 2006.
M. L. Bourguet, "Designing and Prototyping Multimodal Commands," Proceedings of Human-Computer Interaction(INTERACT'03), pp.717-720, 2003.
https://creatingmultimodaltexts.com
Online Etymology Dictionary
랜덜 파커, 캔 조던 엮음, 아트센터나비 학예연구실 옮김, 멀티미디어-바그너에서 가상현실까지, 나비프레스, 2004.
P. Milgram and F. Kishino, "A Taxonomy of Mixed Reality Visual Displays," IEICE Transactions on Information System, Vol.77, No.2, pp.1-15, 1994.
M. Castells, The Rise of the Network Society: The Information Age: Economy, Society, and Culture, Oxford: Blackwell Publishers, 1996.
R. Williams, "Communications As Cultural Science," J. of Communication, Vol.24, No.3, pp.17-25, 1974.
J. J. Garrett, The Elements of User Experience: User-Centered Design for the Web and Beyond(2nd Ed), New Riders, 2011.
http://www.bfi.org.uk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