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0, 2018년, pp.298 - 305
The objective of this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overall effects of strategy instruction on Korean students' English language learning. In order to do so, 55 individual experimental results in 46 journal articles were collected, and a meta-analysis was carried out to them. This study also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략 지도를 지칭하는 용어는 무엇이 있나? | ‘고기를 잡아주기 보다는 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어야 한다’는 격언처럼 전략 지도는 영어와 관련된 지식을 전달해 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영어 공부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지도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영어 교과에서 전략 지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관련연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전략 지도를 지칭하는 용어도 ‘학습자 전략 훈련(learner strategy training)’,‘학습 전략 교수(learning strategy instruction)’, ‘전략기반 교수(strategy-based instruction)’ 등 다양하게 불리고 있다[14]. | |
영어교육 분야에서 메타분석이 어떠한 한계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나? | 이처럼 영어교육 분야에서 전략 지도의 효과성을 살펴보는 실험 연구가 출간되고 있지만 그 결과는 항상 일치하지 않으며, 개별 연구 결과만으로 어떠한 통합된결론을 내리고 일반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단편적 연구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메타분석이다[24][25]. | |
Brown이 제시한 전략 지도의 유형 세 가지는 무엇인가? | Brown은 전략 지도의 유형을 (1) 교재나 교사용 지도서에 전략 사용과 관련한 내용을 포함시키는 방법,(2) 학생 스스로 전략 사용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학생용자료를 제공하는 방법, (3) 수업 중 계획적 또는 비계획적(즉흥적)으로 전략 사용과 관련한 충고, 힌트 등을 제공하는 방법의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6]. 실제 다양한 상황에서 실행된 여러 선행연구들에서도 세 유형의전략 지도 모두 학생들의 영어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됨을 보고하고 있다[15][16].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