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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0, 2018년, pp.415 - 424
김정수 (국립특수교육원 기획연구과) , 김석진 (국립특수교육원 연수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hysical environmental readiness for smart learning and the actual utilization of smart devices by special education teachers, and to suggest ways to vitalize smart education. For this, a 14-item survey questionnaire was developed, which touched upon is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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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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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기기는 무엇인가? | 스마트교육은 기존의 매체들로는 구현할 수 없었던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기기들이 개발되면서 등장한 개념으로써, 무엇보다 발달된 첨단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다양한 스마트기기의 복합적인 활용을 특징으로 한다[13]. 스마트기기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운영시스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네트워크, 콘텐츠 등이 연계되는 생태학적 측면에서 ‘네트워크 기능이 탑재되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며 OS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기’로 정의된다[14]. | |
스마트교육의 특징은 무엇인가? | 스마트교육은 기존의 매체들로는 구현할 수 없었던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기기들이 개발되면서 등장한 개념으로써, 무엇보다 발달된 첨단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다양한 스마트기기의 복합적인 활용을 특징으로 한다[13]. 스마트기기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운영시스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네트워크, 콘텐츠 등이 연계되는 생태학적 측면에서 ‘네트워크 기능이 탑재되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며 OS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기’로 정의된다[14]. | |
장애인과 일반국민의 디지털 정보화 능력 수준 격차는 어떤 문제를 초래할 수 잇는가? | 7% 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6]. 이러한 정보 격차는 정보를 가진 자와 갖지 못한 자간의 블평등한 구조의 확대를 재생산함으로써 사회통합을 저해시킬 가능성이 크다[7]. 스마트 시대의 정보 격차는 스마트기기의 질적 활용에서 급격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교육을 일상적으로 그리고 보다 강화된 수준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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