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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 용어사전 개정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창원대학교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정대영
참여연구자 박희찬 , 김자경 , 민천식 , 황순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1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875
DB 구축일자 2019-06-22

초록

□ 연구 결과
- 현 용어사전에 수록 된 용어에 조사 분류코드를 부여하여 용어사전에 수록될 용어의 범주화 할 수 있는 분석틀을 마련하였음. 즉,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 교육법, 무시험자격 검증 기본이수과목 기준으로 분류를 1차적으로 한 후 코 드를 부여하고, 중요도에 따라 4단계를 분류하였음
- 특수교육학 용어사전의 1,135개의 용어의 개정필요도를 분석하여 3.0 기준에 1.75이상 되는 235개 용어를 선별함
- 미분류된 126개 단어에 대해서는 장애영역별 분류 작업을 재 실시하여, 42개 용어는 장애영역에 따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요약 ... 5
  • 목차 ... 8
  • 표목차 ... 10
  • 부록목차 ... 11
  • I.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3
  • 1. 연구의 필요성 ... 13
  •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14
  • II. 관련 선행 연구에 대한 내용 분석 ... 15
  • 1. 대한특수교육학회 특수교육 용어사전 ... 15
  • 2.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 19
  • III. 연구방법 ... 24
  • 1. 문헌연구 ... 24
  • 2. 면담 및 설문조사 ... 24
  • 3. 전문가 협의회 ... 25
  • IV. 연구 추진과정 ... 26
  • 1. 집필진 및 기획・자문위원회 구성 ... 26
  • 2. '한국특수교육학회'차원의 연구자 협의회 ... 28
  • 3. 수정・보완이 필요한 용어 조사(1차) 완료 ... 30
  • V. 연구결과 ... 31
  • 1. 개요 ... 31
  • 2. 1차년도 235개 용어 개정 결과 ... 33
  • 3. 신규용어 추천목록 ... 180
  • 4. 신규용어 설명 ... 192
  • VI. 결론 ... 220
  • VII. 참고문헌 ... 221
  • 부록 ... 231
  • 부록1. 개정 필요도에 따른 용어 분포 ... 233
  • 부록2. 개정필요도 1.75이상 중 중요도에 따른 분포 ... 271
  • 부록3. 장애영역별 용어 분포 ... 279
  • 부록4. 학문분야별 용어 분포 ... 287
  • 부록5. 삭제 용어 ... 295
  • 끝페이지 ... 295

표/그림 (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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