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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의 스마트교육 환경 조성 및 특수교사의 스마트기기 활용 실태
Examination of the Physical Environmental Readiness for Smart Learning in Special Schools and Classes and the Actual Utilization of Smart Devices by Special Education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0, 2018년, pp.415 - 424  

김정수 (국립특수교육원 기획연구과) ,  김석진 (국립특수교육원 연수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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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국 특수학교(급)의 스마트교육 환경 조성 및 특수교사의 스마트기기 활용 실태를 파악하여 스마트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특수학교(급)의 무선 인터넷 구축, 특수교사의 스마트기기 활용 등에 관한 14문항의 설문을 개발하였다. 설문조사는 전국 발달장애 특수학교와 초 중 고등학교 특수학급의 특수교사 99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분석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특수학교(급) 모두 스마트교육을 위한 환경이 열악하고 교사들은 기반시설 부족, 추가비용의 발생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수학교(급) 교사들은 교과시간의 도입부분에 동기유발을 목적으로 스마트기기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스마트교육 환경의 구축과 교사 지원을 위한 시스템 마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hysical environmental readiness for smart learning and the actual utilization of smart devices by special education teachers, and to suggest ways to vitalize smart education. For this, a 14-item survey questionnaire was developed, which touched upon iss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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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들 선행연구들은 소규모 특수학교의 교사만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거나[9][10], 특정 지역 특수학교(급)의 교사만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기 때문에[11][12], 그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교육에 필요한 제반 요소들의 총체적이며 체제적인 결합을 통해서 교육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교육 체제의 접근이라는 측면에서, 전국의 발달장애 특수학교와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급의 스마트교육 환경 조성 및 특수교사의 스마트기기 활용 실태를 파악하고, 스마트교육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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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기기는 무엇인가? 스마트교육은 기존의 매체들로는 구현할 수 없었던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기기들이 개발되면서 등장한 개념으로써, 무엇보다 발달된 첨단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다양한 스마트기기의 복합적인 활용을 특징으로 한다[13]. 스마트기기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운영시스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네트워크, 콘텐츠 등이 연계되는 생태학적 측면에서 ‘네트워크 기능이 탑재되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며 OS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기’로 정의된다[14].
스마트교육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마트교육은 기존의 매체들로는 구현할 수 없었던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기기들이 개발되면서 등장한 개념으로써, 무엇보다 발달된 첨단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다양한 스마트기기의 복합적인 활용을 특징으로 한다[13]. 스마트기기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운영시스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네트워크, 콘텐츠 등이 연계되는 생태학적 측면에서 ‘네트워크 기능이 탑재되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며 OS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기’로 정의된다[14].
장애인과 일반국민의 디지털 정보화 능력 수준 격차는 어떤 문제를 초래할 수 잇는가? 7% 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6]. 이러한 정보 격차는 정보를 가진 자와 갖지 못한 자간의 블평등한 구조의 확대를 재생산함으로써 사회통합을 저해시킬 가능성이 크다[7]. 스마트 시대의 정보 격차는 스마트기기의 질적 활용에서 급격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교육을 일상적으로 그리고 보다 강화된 수준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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