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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파 풍동에서의 연속적 자유낙하 실험에 대한 적응적 실험 계획법 적용 연구
A Study on Adaptive Design of Experiment for Sequential Free-fall Experiments in a Shock Tunnel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10, 2018년, pp.798 - 805  

최의환 (KAIST) ,  이주성 (KAIST) ,  송하균 (KAIST) ,  성태현 (KAIST) ,  박기수 (KAIST) ,  안재명 (KAIS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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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극초음속 충격파 풍동시험에 대한 적응적 실험 계획법 기반 접근법을 소개한다. 원뿔형 모델피치 모멘트받음각과 피치 각속도에 대한 함수로 모델링하기 위해 일련의 실험들을 수행하였다. 또한 다수의 시계열 실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초고속 카메라를 통해 획득한 실험 이미지로부터 실험 모델의 궤적을 구성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해당 알고리즘을 활용해 이전 실험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 실험점을 결정하는 적응적 실험 계획법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roduces an adaptive design of experiment (DoE) approach for the hypersonic shock-tunnel testing. A series of experiments are conducted to model the pitch moment coefficient of a cone as the function of the angle of attack and the pitch rate. An algorithm to construct the trajectory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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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경우 전체 낙하 시간에 걸쳐 공기역학적 힘과 모멘트에 의해 다음 비행체 상태가 영향을 받는 동역학적 구속조건이 존재한다. 본 연구를 통해 이러한 동적 실험에 적합한 형태로 맞춤화된 적응적 실험 계획법도 함께 제시하였다. 획득한 원뿔형 비행체의 피치 모멘트 계수 실험 결과를 알려진 이론값과 비교하여 그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 충격파 풍동시험과 같이 많은 실험 시간 및 실험 비용이 발생하는 풍동시험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실험 계획법을 적용할 수 있다[3]. 본 연구에서는 마하 6 충격파 터널에서 자유낙하 하는 원뿔형 비행체 모델의 다양한 자세각에 대한 피치 모멘트 계수를 가시화 기법을 통해 획득하는 극초음속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다수의 연속적 자유낙하 실험 과정에 전통적 실험 계획법 및 적응적 실험 계획법을 적용한 과정을 소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마하 6 충격파 터널에서 자유낙하 하는 원뿔형 비행체 모델의 다양한 자세각에 대한 피치 모멘트 계수를 가시화 기법을 통해 획득하는 극초음속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다수의 연속적 자유낙하 실험 과정에 전통적 실험 계획법 및 적응적 실험 계획법을 적용한 과정을 소개하였다. 자유낙하 실험에는 일반적인 풍동시험과 다르게 각속도와 같은 동적 실험 변수가 존재한다.
  • 충격파 풍동에서 실험자가 설정 가능한 초기받음각을 가지는 원뿔형 모델의 자유낙하시 자세각(받음각) 시계열 데이터를 가시화 기법을 통해 획득하였다. 이후 이를 분석하여 다양한 받음각 및 각속도에서의 피치 모멘트 계수 모델을 획득하고자 하였다. 자유낙하 하는 모델의 각속도와 각가속도 측정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모델 내부자이로 센서 등을 사용한다.
  • 물체의 동역학 관계식을 알고 있는 경우Kalman filter나 Kalman smoother를 사용할 수도 있으며, 관측 데이터에 대한 전반적 경향성을 알고 있는 경우 관측 데이터에 대해 다항식 회귀(polynomial regression) 등 간단한 회귀 모델을 적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본 실험의 경우 자유낙하 모델에 작용하는 공력에 대한 선험적 지식이 없다는 전제에서 효율적인 실험 순서를 계획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시계열 관측 데이터에 대한 시간 미분 및 2차 미분을 획득하기 위한 범용적 방법인 가우시안 프로세스 미분 모델을 통해 궤적 데이터로부터 자유낙하 물체의 각속도 및 각가속도 정보를 획득하였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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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체의 비행안정성 확보를 위해 공력 계수를 다양한 유동 조건 및 공력각/각속도에 따라 정확히 모델링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고 마하수의 유동 환경에서 발사체나 미사일 등의 비행체에는 자세각에 따라 큰 공기역학적 힘과 모멘트가 작용한다. 따라서 비행체의 비행안정성 확보를 위해 공력 계수를 다양한 유동 조건 및 공력각/각속도에 따라 정확히 모델링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 소개하는, 극초음속 충격파 풍동시험에 대한 적응적 실험 계획법 기반 접근법의 내용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극초음속 충격파 풍동시험에 대한 적응적 실험 계획법 기반 접근법을 소개한다. 원뿔형 모델의 피치 모멘트를 받음각과 피치 각속도에 대한 함수로 모델링하기 위해 일련의 실험들을 수행하였다. 또한 다수의 시계열 실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초고속 카메라를 통해 획득한 실험 이미지로부터 실험 모델의 궤적을 구성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해당 알고리즘을 활용해 이전 실험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 실험점을 결정하는 적응적 실험 계획법을 제안한다.
자유낙하 방식의 가시화 기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고비용의 비행 시험을 대체하여 지상에서 고엔탈피 극초음속 유동을 모사할 수 있는 충격파 풍동(shock tunnel) 시설을 이용하여 비행체의 공력 계수를 측정할 수 있다. 이때 내부 장착 센서가 필요하지 않아 비교적 작은 시험부에서도 실험이 가능하고 지지물의 간섭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자유낙하 방식의 가시화 기법을 통한 공력 계수 측정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1,2]. 자유낙하 기법을 포함한 대부분의 충격파 풍동시험은 기본적으로 1회의 충격파 실험마다 실험 모델의 장착 및 고엔탈피/고마하수의 유동 조건 생성을 위한 가스 충전 등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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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Tuttle, S., and Simmons, J. M., "Hypersonic Drag Measurement in Free Piston Shock Tunnels," 11th Austalasian Fluid Mechanics Conference, 1992. 

  2. Igra, O., and Takayama, K., "Shock Tube Study of the Drag Coefficient of a Sphere in a Non-Stationary Flow,"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Vol. 442, no. 1915, 1993, pp. 231-247. 

  3. DeLoach, R., "Application of Modern Experiment Design to Wind Tunnel Testing at NASA Langley Research Center," in 36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1997. 

  4. Kim, I., Lee, S., Park, G., and Lee, J. K., "Overview of flow diagnosis in a shock tunnel,"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18, No. 3, 2017, pp. 425-435. 

  5. Song, H., Lee, S., Lee, J. K., and Park, G., "Attitude Angle and Drag Coefficient Measurements of Free-Falling Hemisphere Using a Visualization Techniq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5, No. 8, 2017, pp. 619-626. 

  6. Lee, J., Choi, U., Song, H., Lee, Y., Park, G., and Ahn, J., "Measurement of Angular Velocity and Acceleration of Cone Model in Shock Tunnel Using Harris Corner Detector and Differential Model of Gaussian Process,"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Spring Conference, April 2018, pp. 2-3. 

  7. Swain, P. S., Stevenson, K., Leary, A., Montano-Gutierrez, L. F., Clark, I. B. N., Vogel, J., and Pilizota, T., "Inferring time derivatives including cell growth rates using Gaussian processes," Nature Communications, Vol. 7, 2016, pp. 1-8. 

  8. Choi, H. L., Ahn, J., and Cho, D. H., "Information-maximizing adaptive design of experiments for wind tunnel testing,"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Optimization, 2014, pp. 329-334. 

  9. Wells, W. R., and Armstrong, W. O., "Tables of aerodynamic coefficients obtained from developed Newtonian expressions for complete and partial conic and spheric bodies at combined angles of attack and sideslip with some comparisons with hypersonic experimental data," U.S. Government Publishing Office, Washington, D.C., 1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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