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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10, 2018년, pp.798 - 805
최의환 (KAIST) , 이주성 (KAIST) , 송하균 (KAIST) , 성태현 (KAIST) , 박기수 (KAIST) , 안재명 (KAIST)
This study introduces an adaptive design of experiment (DoE) approach for the hypersonic shock-tunnel testing. A series of experiments are conducted to model the pitch moment coefficient of a cone as the function of the angle of attack and the pitch rate. An algorithm to construct the trajectory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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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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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체의 비행안정성 확보를 위해 공력 계수를 다양한 유동 조건 및 공력각/각속도에 따라 정확히 모델링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고 마하수의 유동 환경에서 발사체나 미사일 등의 비행체에는 자세각에 따라 큰 공기역학적 힘과 모멘트가 작용한다. 따라서 비행체의 비행안정성 확보를 위해 공력 계수를 다양한 유동 조건 및 공력각/각속도에 따라 정확히 모델링하는 것이 중요하다. | |
본 논문에서 소개하는, 극초음속 충격파 풍동시험에 대한 적응적 실험 계획법 기반 접근법의 내용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극초음속 충격파 풍동시험에 대한 적응적 실험 계획법 기반 접근법을 소개한다. 원뿔형 모델의 피치 모멘트를 받음각과 피치 각속도에 대한 함수로 모델링하기 위해 일련의 실험들을 수행하였다. 또한 다수의 시계열 실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초고속 카메라를 통해 획득한 실험 이미지로부터 실험 모델의 궤적을 구성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해당 알고리즘을 활용해 이전 실험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 실험점을 결정하는 적응적 실험 계획법을 제안한다. | |
자유낙하 방식의 가시화 기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 고비용의 비행 시험을 대체하여 지상에서 고엔탈피 극초음속 유동을 모사할 수 있는 충격파 풍동(shock tunnel) 시설을 이용하여 비행체의 공력 계수를 측정할 수 있다. 이때 내부 장착 센서가 필요하지 않아 비교적 작은 시험부에서도 실험이 가능하고 지지물의 간섭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자유낙하 방식의 가시화 기법을 통한 공력 계수 측정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1,2]. 자유낙하 기법을 포함한 대부분의 충격파 풍동시험은 기본적으로 1회의 충격파 실험마다 실험 모델의 장착 및 고엔탈피/고마하수의 유동 조건 생성을 위한 가스 충전 등이 요구된다. |
Tuttle, S., and Simmons, J. M., "Hypersonic Drag Measurement in Free Piston Shock Tunnels," 11th Austalasian Fluid Mechanics Conference, 1992.
Igra, O., and Takayama, K., "Shock Tube Study of the Drag Coefficient of a Sphere in a Non-Stationary Flow,"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Vol. 442, no. 1915, 1993, pp. 231-247.
DeLoach, R., "Application of Modern Experiment Design to Wind Tunnel Testing at NASA Langley Research Center," in 36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1997.
Lee, J., Choi, U., Song, H., Lee, Y., Park, G., and Ahn, J., "Measurement of Angular Velocity and Acceleration of Cone Model in Shock Tunnel Using Harris Corner Detector and Differential Model of Gaussian Process,"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Spring Conference, April 2018, pp. 2-3.
Swain, P. S., Stevenson, K., Leary, A., Montano-Gutierrez, L. F., Clark, I. B. N., Vogel, J., and Pilizota, T., "Inferring time derivatives including cell growth rates using Gaussian processes," Nature Communications, Vol. 7, 2016, pp. 1-8.
Choi, H. L., Ahn, J., and Cho, D. H., "Information-maximizing adaptive design of experiments for wind tunnel testing,"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Optimization, 2014, pp. 329-334.
Wells, W. R., and Armstrong, W. O., "Tables of aerodynamic coefficients obtained from developed Newtonian expressions for complete and partial conic and spheric bodies at combined angles of attack and sideslip with some comparisons with hypersonic experimental data," U.S. Government Publishing Office, Washington, D.C., 1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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