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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독교학문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현황 및 제언 : 백석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Programs and Suggestions for the Activation of Christian Studies : A case of Baekseok University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5, 2018년, pp.159 - 171  

김지원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학문 활성화를 위해 학교법인 백석대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독교학문 활성화 프로그램인 신앙과 학문연구 세미나와 기독교학문연구 소모임 등에 대하여 소개하고 현행 프로그램의 한계점을 논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제안을 하였다.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독교학문연구의 참여대상을 전임교수에서 연봉교수와 시간강사로 확대하는 것이다. 둘째, 단순히 세미나를 수료하는 현재의 방식에서 참여자의 기독교학문 연구결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 기독교학문연구 소모임을 확대하여 적용하는 것이다. 이 외에 기독교학문연구의 풍토가 확산될 수 있도록 기독교학문연구의 성장 단계별 지원 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가 기독교학문 활성화를 통해 기독교대학의 정체성을 유지하려고 하는 국내외 기독교대학들에게 하나의 모델로 제시되고, 이를 각 대학의 실정에 맞게 보완하고 발전시켜 참다운 기독교대학을 이루어 가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roduce the programs implemented by Baekseok University in order to activate Christian studies, and to look for ways of developing the programs. To do this, programs such as the Faith and Learning seminars and the Christian studies small groups were introduced, an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독교대학의 세속화는 무엇인가? 기독교정신으로 설립된 많은 대학들이 세속화의 과정을 겪고 있다. “기독교대학의 세속화는 진화론의 영향을 받은 무신론적 과학주의의 영향과 자유주의 신학의 영향, 타종교의 성장과 종교다원주의, 재정과 규모의 문제, 더 나아가서 학문의 수월성과 학문의 자유 등의 이유로 당초의 기독교적 설립이념과 설립목적에서 서서히 이탈하여 궁극적으로 일반 대학과 동일하게 되는 과정 및 그 결과라고 할 수 있다[2].” Ringenberg는 미국 기독교대학의 역사를 소개한 책의 부록에서 한국의 기독교대학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본 연구에서 기독교학문 활성화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안한 것은 무엇인가?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독교학문연구의 참여대상을 전임교수에서 연봉교수와 시간강사로 확대하는 것이다. 둘째, 단순히 세미나를 수료하는 현재의 방식에서 참여자의 기독교학문 연구결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 기독교학문연구 소모임을 확대하여 적용하는 것이다. 이 외에 기독교학문연구의 풍토가 확산될 수 있도록 기독교학문연구의 성장 단계별 지원 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가 기독교학문 활성화를 통해 기독교대학의 정체성을 유지하려고 하는 국내외 기독교대학들에게 하나의 모델로 제시되고, 이를 각 대학의 실정에 맞게 보완하고 발전시켜 참다운 기독교대학을 이루어 가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기독교대학의 세속화의 원인은 무엇인가? 과학과 지성이 하나님의 것임에도 불구하고, 기독교대학의 학자들이 기독교학문에 대한 이해가 없었고, 신앙과학문의 통합에 대한 논의가 부족했던 것이다. 결국 이러한 세속화의 원인은 “가장 중요한 가치들, 즉 학문과 신앙의 통합 및 기독교 대학의 정체성과 비전을 구체적인운영과정에서 지키려고 하는 노력이 여러 가지 현실적장벽들에 부딪히면서 타협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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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C. Carey. (2015). The End of College New York : Riverhead Books. 

  2. H. H. Jung. (2009). Strategic Administration of Christian University. Seoul : Heavenly Manna. 

  3. W. C. Ringenberg. (2006). The Christian College: A History of Protestant Higher Education in America. Grand Rapids : Baker Academic. 

  4. S. J. Lee. (2007). Christian University & Education. Seoul : Jeyoung Communication. 

  5. Y. J. Choi. (2013). Science, Faith and Christian University : Focusing on the Thought of Hendrik van Riessen. Korea Reformed Theology. 39, 187-220. 

  6. H. Y. Jo. (2000). The Outrageous Idea of Christian Scholarship. Seoul : IVP. Trans. G. M. Marsden. (1997). The Outrageous Idea of Christian Scholarship.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7. J. H. Chang. (2014). The Founding Spirit of The Baekseok Schools. Seoul : Baekseok Christian Academy. 

  8. E. S. Rhee. (2010).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Integration of Faith and Learning: An Analysis of Student Essays. Faith & Scholarship, 15(2). 123-151. 

  9. Y. J. Choi. (2013). The Integration of Faith and Learning. Seoul: Jeyoung Communication. Trans. R. A. Harris. (2004). The Integration of Faith and Learning. Oregon: Cascade Books. 

  10. K. W. Shin. (2013). Vision of Christian Scholarship: Possibility and Necessity. Faith & Scholarship, 18(4), 189-212. 

  11. J. K. Park. (1992). The Idea of Christian College. CUP. Trans. A. F. Holmes. (1987). The Idea of Christian College. Grand Rapids : William B. Erdmans Publishing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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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E. S. Rhee. & Y. G. Jei. (2016). Development of Competency-Based Education and Its Operating System in a Christian Higher Education : A Case of Handong Global University. Faith & Scholarship, 21(2), 177-207. 

  14. Y. H. Jo. (2009). Christian University. Seoul : Korean Presbyterian Press. 

  15. S. T. Beers. (Ed.) (2008). The Soul of a Christian University. Texas : Abilene Christian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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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O. B. Jung. (2014). Issues Facing Christians Today. Seoul : IVP. Trans. R. W. Stott. (2006). Issues Facing Christians Today. Grand Rapids : Zondervan. 

  19. K. J. Rhee. (2015). Issues and alternatives to the Government-driven Colleges and Universities' Structure Reform Evalua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8(3), 933-954. 

  20. E. S. Rhee. (2012). Faculty Development for Christian University: Directions and Programs. Korea Society for Christian Education & Information Technology, 35, 3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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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R. J. Sawatsky. (2004). The Virtue of Scholarly Hope. in D. Jacobsen. & R. H. Jacobsen. editor. Scholarship and Christian Faith.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23. S. V. Zanten. (2012). Christian Scholarship: Opportunities, Realities, and Challenges. in S. J. Joeckel. & T. Chesnes. editor. The Christian College Phenomenon. Texas : Abilene Christian University Press. 

  24. S. H. Kim. (2000). The Screwtape Letters. Seoul : Hongsungsa. Trans. C. S. Lewis. (1942). The Screwtape Letters. London : Geofrey Bles. 

  25. K. W. Kim. (2011). What is the Christian Culture. Korea Association for Christian Scholarship Conference, (pp. 188-207). Seoul : Korean Association of Christian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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