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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아웃소싱 위험에 대한 고객과 공급업체와의 인식 차이
Differences Between Client's and Supplier's receptions of IT Outsourcing Risk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5, 2018년, pp.237 - 242  

김경일 (한국교통대학교 인문사회대학 융합경영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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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중소기업에 있어서 21세기 이후 정보 기술(IT) 아웃소싱은 주요 비즈니스 사항으로 자리잡아왔다. 선행연구들은 성공적인 IT아웃소싱의 주요 요인으로서 주로 고객과 공급자 중 한쪽에 치우친 단일 관점에서 논의하여 왔다. 단일 관점은 대리이론에서 제기되는 바처럼 다른 한 쪽이 중요하게 다루는 위험가능성을 배제하는 논리가 된다. 본 연구는 quasi-Delphi방법론으로 고객과 공급자간의 위험에 대하여 잠재적으로 불일치될 수 있는 사항들을 파악하여 아웃소싱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불일치되는 위험사항은 첫째, 고객은 공급자의 프로젝트 몰입 부족을 그리고 잘못된 공급자선정기준과 프로세스로 나타났다. 두 번째 고객의 입장과는 달리 불분명한 요구사항 및 프로젝트활동에 대한 전문성 부족을 공급업자에게서 나타났다. 고객과 공급자가 프로젝트 위험관리를 협업적으로 인식하고 관리하는 방안에 대하여 결론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ers have suggested successful risk management as a key factor in successful IT outsourcing projects implementation. The documented investigations, however, have mainly addressed risk management only from a single perspective of either clients or IT vendors. This study explored the potential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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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는 IT 아웃소싱에 있어 협력관계 개념까지 확장하였다. 본문에서 제시한 시나리오는 위험요소의 불일치는 협력적 관계를 통해 경감시킬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한다. 계약지향적 프로젝트는 실패가능성을 높여서 협력관계 메카니즘이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을 명확히 하고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프로젝트 위험에 대한 인식의 불일치 문제를 규명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제시한다. : IT 아웃소싱 위험 요인에 대한 고객과 공급자간의 합의와 이견은 무엇인가? 분분한 이견들을 줄이고 위험 요소를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연구 과제를 규명하고자 IT아웃소싱전문가 2개 그룹 즉, 고객관리자와 공급자관리자로 구분하여 Quasi-Delphi방법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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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 아웃소싱은 무엇인가? IT 아웃소싱이란 한 조직이 외부조직의 기술적 혹은 IT전문자원을 상당부분 사용하는 행위를 칭한다[4]. IT아웃소싱을 하는 이유로는 비용[4], 일정[5] 및 위험이전[6] 등이 제시된 바 있다.
IT아웃소싱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IT 아웃소싱이란 한 조직이 외부조직의 기술적 혹은 IT전문자원을 상당부분 사용하는 행위를 칭한다[4]. IT아웃소싱을 하는 이유로는 비용[4], 일정[5] 및 위험이전[6] 등이 제시된 바 있다. IT아웃소싱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웃소싱 프로젝트는 많은 문제가 발생되어 공급자선정, 계약, 고객인도의 단계에서 예상치 못한 추가비용이 발생될 수 있다[7].
요구사항과 위험에 대한 인식을 일치시키지 못하는 애매모호함은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애매모호함은 요구사항과 위험에 대한 인식을 일치시키지 못한다. 요구 사항에 대한 불일치는 요구사항의 불확실성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는 범위이탈과 갈등을 초래하게 된다 팀원들의 프로젝트 몰입도가 약하다면 상호작용, 신뢰, 품질 및 지식 공유, 프로젝트 성공에 방해가 될 것이라고 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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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 Bahli & S. Rivard. (2013). Cost escalation in information technology outsourcing: A moderated mediation study. Decision Support Systems, 56, 37-47. 

  2. H. Taylor. (2007). Outsourced IT projects from th vendor perspective: Different goal, different risks. Journal of Global Information Management(JGIM), 15(2), 1-27. 

  3. V.Babenko, O. Nakisko & I. Mykolnko. (2018). Research of the aspects of modeling of the project management of risk of implementation systems. information support. Technology Audit & Production Reserves, 29(4), 64-69. DOI: 10.15587/2312-8372.2018.124538.. 

  4. G. Cong & T. Chen. (2015). A novel dynamic algorithm for IT outsourcing risk assessment based on transaction cost theory. Discrete Dynamics in Nature & Society, (2015), 1-10. DOI: 10. 1155/2015/325890. 

  5. M. Sass & M. Fifekova. (2011) Offshoring and outsourcing business services to central and eastern Europe. European Studies, 19(9), 1593-1609. DOI: 10.1080/09654313.2011.586196. 

  6. R. Babin. (2011). Emerging market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ies and global IT outsourcin. Communications of AC, 54(9), 28-30. DOI: 10.1145/1995376.199L5387 

  7. V. A. Tusshavin. (2014). Deciding on IT outsourcing based on the number of users in a company. In the world of scientific discoveries, 57(9), 477-484. DOI: 10.12731/wsd-2014-9.1-9. 

  8. R. T. Nakatsu & Iacovou. (2009). Integration by communication : knowledge exchange in global outsourcing of product software development. Expert Systems, 31(3), 267-281. DOI: 10.1111/exsy.640. 

  9. J. C. Shin & K. I. Kim. (2016). A Study on success factors in the enterprise information systems introduced.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6(4), 1-8. DOI: 10.22156/cs4smb.2016.64.001. 

  10. J. B. Jeong & H. S. Yang. (2012). A Study on the effect on IT adoption results by adoption factors of IT outsourcing in the services industr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y, 10(11), 115-125. 

  11. J. C. Shin & K. I. Kim. (2018). The necessity of smart factory's standard and certification system based on grounded theor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2), 203-208. DOI : 10.22156/CS4SMB.2018.8.2.203 

  12. G. Klein & J. J. Jiang. (2001). Seeking consonance in information systems. Journal of Systems and Software, 56(2), 195-202. 

  13. K. I. Kim. (2017). Impact on AIS process and firm permance of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based on Dynamic Capacibility Framework.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5), 2017. DOI : 10.22156/CS4SMB.2017.7.5.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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