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오토인코더에 기반한 딥러닝을 이용한 사이버대학교 학생의 학업 성취도 예측 분석 시스템 연구
Study for Prediction System of Learning Achievements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using Deep Learning based on Autoencoder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6, 2018년, pp.1115 - 1121  

이현진 (숭실사이버대학교 ICT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대학교 학습관리시스템에 누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 성과를 예측하기 위하여 딥러닝에 기반한 데이터 분석 방법을 연구하였다.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를 예측하면,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하여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학습 성과의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오토인코더에 기반하여 한학기 출결 상황을 예측하고, 학기 진행 중인 평가 요소들과 결합하여 딥러닝으로 학습하여 최종 예측의 정확도를 높였다. 제안하는 예측 방법을 검증하기 위하여 학습 진행 과정의 출결데이터의 예측과 평가요소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종학습 성취도를 예측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학기 진행중에 학습자의 성취도를 예측할 수 있는 것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have studied a data analysis method by deep learning to predict learning achievements based on accumulated data in cyber university learning management system. By predicting learner's academic achievement, it can be used as a tool to enhance learner's learning and improve the quali...

Keyword

참고문헌 (19)

  1. Ministry of Education. Standard of System for Cyber Education [Internet]. Available: http://www.law.go.kr/LSW//admRulInfoP.do?admRulSeq2100000055170. 

  2. G. Y. Ryu, "Quality Improvement Pla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Distance Trai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9 No. 4, pp.617-625, 2005 

  3. S. K. Lee and Y. J. Park, "Case Study on Application of Social Learning in Workfor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6, No. 4, pp. 523-534, 2015 . 

  4. J. M. Kim, Y. Kim, W. G. Lee, "A Study for Improvement of Learning Management System in Distance Education & Training Institutes",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technology, Vol. 11 No. 4, pp. 1411-1418, 2010. 

  5. J. Y. Jung and J. W. Lee, "An Exploratory Study on Dropout Intention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Korean Education Inquiry , Vol. 35, No. 4, pp. 149-168, 2017. 

  6. E. J. Song, "A Study on the System for On-line Education by Mobil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6, No. 3, pp. 149-155, 2005 . 

  7. K. S. Noh, "Convergence Analysis of Recognition and Influence on Bigdata in the e-Learning Fiel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Issue 10, pp. 51-58, 2015. 

  8. M. L. Ahn, Y. Y. Choi, Y. H. Bae, Y. M. Ko, M. H. Kim, "A Literature Review on Learning Analytics: Exploratory study of empirical researches utilizing log data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2, No. 2, pp. 253-291, 2016. 

  9. M. D. Pistilli, ans K. E. Arnold, " In practice: Purdue Signals: Mining real-time academic data to enhance student success ," About Campus, Vol. 15, No. 3, pp. 22-24, 2010. 

  10. I. H. Jo, J. H. Kim, "Investigation of Statistically Significant Period for Achievement Prediction Model in e-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9 No. 2, pp. 285-306, 2013. 

  11. Y. J. Park, "Need Analysis for Learning Analytics Dashboard in LMS: Applying Activity Theory as an Analytic and design Too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0, No. 2, pp. 221-258, 2014. 

  12. J, W, You, "Computer Education Curriculum and Instruction : Dropout Prediction Modeling and Investigating the Feasibility of Early Detection in e-Learning Cours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7, No. 1, pp. 1-12, 2014. 

  13.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White paper on ICT in education korea, 2017. 

  14. T. Tran, H. Dang, V. Dinh, T. Truong, T. Vuong and X. Phan, "Performance Prediction for Students: A Multi-Strategy Approach," The Journal of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of Bulgarian Academy of Sciences, Vol. 17, No. 2, pp. 164-182, 2017. 

  15. W. G. Hatcher and W. Yu, "A Survey of Deep Learning: Platforms, Applications and Emerging Research Trends," IEEE Access, Vol. 6, pp. 24411-24432, 2018. 

  16. Y. Bengio, A. Couville, ad P. Vincent, "Representation Learning: A Review and New Perspectives," IEEE Trans. PAMI, special issue Learning Deep Architectures, Vol. 35, Issue 8, pp. 1798-1828, 2013. 

  17. Y. Lecun, L. Bottou, Y. Bengio and P. Haffner, "Gradient-based learning applied to document recognition," Proceedings of the IEEE, Vol. 86, No. 11, pp. 278-2324, 1998. 

  18. C. Szegedy, T. Alexander and E. Dumitru, "Deep neural networks for object detection," Advances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2013. 

  19. J. F. Wiley, "R Deep Learning Essentials," Packt Publishing,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