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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뷰티 블로거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동영상 태도와 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beauty vloggers' parasocial interaction on Chinese consumers' attitudes toward vlogs and the product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6 no.5, 2018년, pp.649 - 664  

남미나 (인천대학교 뷰티산업학과) ,  박지선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apid growth of the Chinese cosmetics market and the continuous introduction of new products into the market, beauty videos generated by other consumers, that are by beauty vloggers, have become a major source of information for cosmetics consumers. With the popularity of beauty vlogs in 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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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뷰티 블로거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각이 뷰티 동영상 및 블로거가 제시하는 제품에 대한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나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뷰티 블로거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준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지각하는 뷰티 블로거의 특성이 뷰티 동영상과 뷰티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검정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뷰티 블로거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준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지각하는 뷰티 블로거의 특성이 뷰티 동영상과 뷰티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검정하고자 한다.
  • 정보 전달자의 특성은 전문성, 신뢰성, 유사성, 매력성 등이 있으며, 제품의 성격 또는 메시지의 성격에 따라 특정 특성이 강한 전달자가 정보 수용자에게 보다 큰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다(Andrews & Shimp, 2018). 본 연구에서는 뷰티 제품 또는 메이크업 노하우 등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뷰티 블로거 특성의 하위 구성요소로 전문성, 매력성, 유사성 및 신뢰성을 제시하며, 소비자들에게 지각된 블로거의 특성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및 소비자 태도 형성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정보 수용자인 소비자들은 정보와 관련된 분야에서 정보 전달자의 경험, 업적, 사회적 지위 등을 바탕으로 정보 전달자의 전문성을 판단한다(Cha, 1990).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뷰티 블로거가 뷰티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 및 경험이 있다고 지각하는 정도를 말한다.
  • 본 연구는 중국 여성 소비자들이 뷰티 동영상을 보면서 지각된 뷰티 블로거의 특성이 블로거에 대하여 느끼는 준사회적 상호작용 및 뷰티 동영상과 동영상에서 제시된 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준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을 바탕으로 뷰티 블로거의 특성(전문성, 유사성, 매력성, 신뢰성)이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뷰티 동영상과 동영상에서 제시된 제품 태도에 미치는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중국 여성 소비자들이 뷰티 동영상을 보면서 지각된 뷰티 블로거의 특성이 블로거에 대하여 느끼는 준사회적 상호작용 및 뷰티 동영상과 동영상에서 제시된 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준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을 바탕으로 뷰티 블로거의 특성(전문성, 유사성, 매력성, 신뢰성)이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뷰티 동영상과 동영상에서 제시된 제품 태도에 미치는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가설을 제기하였으며, 연구모델은 [Fig.
  • 본 연구는 중국 여성소비자들이 뷰티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지각하는 블로거에 대한 특성이 동영상에 대한 태도와 해당 동영상에 노출된 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또한 준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블로거에 대하여 지각하는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정도가 동영상 및 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중국 여성소비자들이 뷰티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지각하는 블로거에 대한 특성이 동영상에 대한 태도와 해당 동영상에 노출된 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또한 준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블로거에 대하여 지각하는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정도가 동영상 및 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a: 뷰티 블로거에 대하여 지각된 전문성은 준사회적 상호적 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 뷰티 블로거에 대하여 지각된 전문성은 동영상에 대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a: 뷰티 블로거에 대하여 지각된 전문성은 동영상에서 제시된 뷰티제품에 대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뷰티 블로거에 대하여 지각된 매력성은 준사회적 상호적 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뷰티 블로거에 대하여 지각된 매력성은 동영상에 대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b: 뷰티 블로거에 대하여 지각된 매력성은 동영상에서 제시된 뷰티제품에 대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c: 뷰티 블로거에 대하여 지각된 유사성은 준사회적 상호적 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c: 뷰티 블로거에 대하여 지각된 유사성은 동영상에 대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c: 뷰티 블로거에 대하여 지각된 유사성은 동영상에서 제시된 뷰티제품에 대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d: 뷰티 블로거에 대하여 지각된 신뢰성은 준사회적 상호적 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d: 뷰티 블로거에 대하여 지각된 신뢰성은 동영상에 대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d: 뷰티 블로거에 대하여 지각된 신뢰성은 동영상에서 제시된 뷰티제품에 대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준사회적 상호적 작용은 동영상에 대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준사회적 상호적 작용은 제품에 대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동영상 태도는 제품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두 번째 가설은 소비자들이 뷰티 동영상의 블로거에 대하여 느끼는 전문성(H2a), 매력성(H2b), 유사성(H2c) 및 신뢰성(H2d)이 동영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이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회귀모형은 유의하였으며(F=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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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 뷰티산업은 왜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가? 중국 소비자들의 개인소득이 증가하고 미적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Park, Yu, & Kim, 2016), 중국 뷰티산업은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Zheng, 2016). 중국 시장에는 다양한 브랜드와 신제품이 끊임없이 출시되고 있으며(Jung, 2011),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 속에서 소비자들은 선택의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한다(Jung, 2011).
중국 소비자들은 무엇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인가? 중국 시장에는 다양한 브랜드와 신제품이 끊임없이 출시되고 있으며(Jung, 2011),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 속에서 소비자들은 선택의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한다(Jung, 2011). 중국 소비자들은 다른 소비자들의 제품 설명 및 구매후기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Atsmon, Dixit, Magni, & St-Maurice, 2010). 특히 인터넷 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한 젊은 소비자들에게 블로그, 소셜네트워크(SNS),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매체에서 다른 소비자들로부터 얻는 제품 정보는 소비자들의 정보 탐색 및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Atsmon et al.
중국 여성소비자들이 뷰티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지각하는 블로거에 대한 특성이 동영상에 대한 태도와 해당 동영상에 노출된 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 본 연구의 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동영상 블로거의 특성인 유사성과 신뢰성은 지각된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전문성과 매력성은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블로거가 매력적이고 신뢰할 수 있다고 느끼는 정도가 클수록 해당 동영상에 대하여 보다 호의적인 태도를 나타내었다. 셋째, 블로거에서 제시되는 제품에 대한 태도 형성에 있어서는 블로거의 네 가지 특성인 전문성, 매력성, 유사성, 신뢰성이 모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들이 형성하는 블로거와의 준사회적 상호작용은 동영상과 제품에 대한 태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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