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8 no.5, 2018년, pp.643 - 652
김창희 (충청대학교 치위생과) , 성미경 (마산대학교 치위생과) , 이선미 (동남보건대학교 치위생과)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the systems used to evaluate dental hygiene education and to establish priorities for the evaluation index for accreditation to enhance competitiveness and facilitate quality control of dental hygiene education. Methods: A survey of priorities for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평가인정제도는 무엇인가? | 고도로 정보화된 사회에서 고급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고등교육 분야의 개혁과 질적 향상에 대한 요구는 더욱 커지고 대학의 사회적 책무도 증대하여 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위한 제도적 장치의 하나가 대학평가원인정제도이다[2]. 대학평가인정제도는 고등교육 기관들 간의 질적 차이를 줄이고 교육의 질을 일정한 수준까지 향상시키기 위하여 모색된 평가제도이다[3]. | |
각 학문분야별 평가인증제 운영주체인 인증원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 2009년에 고시된 「고등교육 평가.인증 인정기관 지정기준(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26호)」에 따라 이제 각 학문분야별 평가인증제 운영주체인 인증원 등은 인정기관으로 지정받아[4] 하나의 직역에서 대학교육에 대한 평가원을 만들고 같은 직역을 교육하는 국내의 모든 대학교육의 질을 일정 정도 수준 이상으로 표준화하여 자신의 직역에 대한 질 관리를 하고 있다[5]. 우리나라에서 직역별 평가인정을 하는 분야는 의료학문분야에서는 한국의학교육평가원, 한국간호교육평가원,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이 있고, 일반학문분야에서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 한국경영교육인증원,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한국무역교육인증원, 한국교육개발원이 있다[6]. | |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의 2007년 설립 이후 운영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은 치의학 기본교육프로그램 인증평가의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2007년도에 설립되었다. 2009년 2월 1주기 인증평가 시작 전에 서울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과 강릉대학교 치과대학의 협조를 얻어 예비 인증평가를 실시하였으며, 2010년부터 2012년까지 1주기 국내 11개 전체 치과대학(원)에 대한 인증평가를 모두 마쳤다. 2015년 1월 프로그램 평가·인증 인정기관 심사를 통해 교육부로부터 치의학 프로그램(치과대학, 치의학전문대학원)의 교육역량을 심사하여 인증해 주는 역할을 담당할 [치의학 프로그램 평가 · 인증기관]으로 지정받았다[9]. 이러한 운영과정 중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간호사는 2017년부터는 평가인증을 받은 대학 출신에 대해서만 면허시험을 제한하는 법안을 2012년 발표하여 실제로는 의료인이 되고 싶은 사람은 반드시 평가인증을 받은 대학의 졸업생이어야 한다는 것을 교육법이 아닌 의료법으로 강제화하고 있다[10]. |
Choi KJ, Shin DE. A study on the criteria of six academic discipline evalution areas based on the system theory. J Ped Edu 2012;19(1):157-81.
Yang EB. A study on the validity of accreditation standards for medical schools in Korea [Doctor dissertation]. Seoul: Univ. of Yonsei. 2000.
Gelmon SB. Can educational accreditation drive interdisciplinary learning in the health professions?. J on Quality Improvement 1996;22(3):213-22.
Park NG. Suggestions for the program acceditation system. J Edu Admin 2003;21(1):269-90.
Song GH. Prospect of university education in Korea and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certification. The Korean Acad Soc Nurs Edu 2013;7-14.
Seo DJ.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2000;2(1):57-69.
Kim KN, Kim YJ, Kim JA, Kim JY, Kim KK, Lee JI, et al. The present situation and future direction of the Korean dental education accreditation system:present and future. J Korean Dent Assoc 2015;53(3):201-15.
Ahn DS. Improvement measures and present condition of medical education accreditation system. Research Institute for Health Care Policy Korean Medical Association 2015;13(2):38-44.
Lim KY, Kim MG, Kim YC, Park WK, Ahn DS, Lee JA. Improvement measures of medical, education accreditation system. Seoul: Korean Med Assoc; 2011: 1-166.
Lee YM, Yoon TY, Kim SY, Roh HR, Park SY, Park JY, et al. Development of outcome measurement toolkits in basic medical education program evaluation and accreditation. Seoul: Korean Medical Associaton; 2018: 1-185.
Kim MJ. Critical review of the influence of the accreditation system on nursing education. Korean Soc Nurs Sci 2011:9-31.
Commission on Dental Associtation(CODA). [Cited 2018 Jun 30]. Availiable from: http://www.ada.org/en/coda.
Bae SM, Shin SJ, Jang JH, Chung WG, Mun SJ. Implementation of assesment in a competency-based dental hygiene science education. Cheonan: Korean Association of Dental Hygiene Professors; 2014: 1-118.
Lee MS, Yeon DY, Shin KR, Kore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Public hearing for Korean dental hygiene education accreditation system. Seoul: The national assembly of The Republic of Korea; 2014: 1-65.
Hong IS. A study on the priority analysis of environmental assessment indicators for road route alignment [Master's thesis]. Suwon: Univ. Ajou, 2010.
Lee JI, Kim HH. A study on the prioritization of SNF(Spent Nuclear Fuel) management policy by AHP analysis. J Korean Policy Analysis Evaluation 2015;25(3):133-70.
Kim KH. Faculty perception of the improvement and effort for the achievement of quality in nursing programs.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2011;13(2):59-68.
Ha YW, Kim YG, Hawang KJ. Business education accreditation and AOL evaluation system. Korean Business Review 2011;14(3):251-7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