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0, 2018년, pp.74 - 81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cological factors influencing second-year middle school students' academic motivation. A total of 371 students were surveyed for this study and data were analyzed for descriptive statistics using SPSS Win 21.0. The results of this study revealed that female students sho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아탄력성을 가진 청소년의 특징은? | 자아탄력성이란 일시적이고 적응이 필요한스트레스의 영향으로부터 다시 그 이전의 자아-통제수준으로 회복될 수 있는 역동적인 능력을 말한다[9]. 자아탄력적인 청소년은 우울이나 불안에 취약하지 않으며 긍정적인 정서로 세계에 동참하고 부모나 교사에게 자신의관심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특징을 보인다. 또한 자신의 욕구에 맞도록 환경을 변화시키기도 하고, 문제에대처하고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태도를 취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완충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의 자원을 활용한다[10]. | |
학업 동기란? | 기존 연구들[4,5]을 살펴보면, 학업동기와 학업 성취 간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학습 효과의 증진을 위해서는 학업 동기가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학업 동기(academic motivation)란 학습 활동을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 열심히 하려는 경향[6]이며, 의미 있고 가치 있는 학업적 활동을 모색하여 학업적 성취를 위해 노력하는 경향성이다[7]. 이처럼 학업 동기는학습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대단히 중요한 개념으로 계획세우기, 목표에 집중하기, 학습 내용과 방법에대한 상위 인지적 인식, 새로운 정보에 대한 능동적 탐구, 피드백의 명확한 지각, 성취에서 오는 자부심과 만족, 그리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감이 없는 것 등많은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8]. | |
학업 동기의 구성요소는? | 학업 동기(academic motivation)란 학습 활동을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 열심히 하려는 경향[6]이며, 의미 있고 가치 있는 학업적 활동을 모색하여 학업적 성취를 위해 노력하는 경향성이다[7]. 이처럼 학업 동기는학습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대단히 중요한 개념으로 계획세우기, 목표에 집중하기, 학습 내용과 방법에대한 상위 인지적 인식, 새로운 정보에 대한 능동적 탐구, 피드백의 명확한 지각, 성취에서 오는 자부심과 만족, 그리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감이 없는 것 등많은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8].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