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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학적 변인이 중학교 2학년 학생의 학업 동기에 미치는 영향
Middle School Student's Academic Motivation from on Ecological Perspectiv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0, 2018년, pp.74 - 81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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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학생의 학업 동기에 영향을 주는 관련 변인들, 즉 사회인구학적 변인, 자아탄력성, 가족건강성, 학교생활만족도 간의 관계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371명이며,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Pearson의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의 차이에 있어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학업 동기를 보였으며, 둘째, 독립변인들과 학업 동기와의 관계에서 남학생의 경우 가족건강성과 학교생활만족도가, 여학생의 경우 가정의 경제 수준, 부모의 교육 수준, 자아탄력성, 학교생활만족도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업 동기에 대한 각 변인들의 영향력에서 성별에 관계없이 학교생활만족도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다음으로 남학생은 가족건강성이, 여학생은 자아탄력성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성별에 적합한 학업 동기 향상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부각시켰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cological factors influencing second-year middle school students' academic motivation. A total of 371 students were surveyed for this study and data were analyzed for descriptive statistics using SPSS Win 21.0. The results of this study revealed that female students show...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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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학생의 학업 동기에 영향을주는 관련 변인들, 즉 사회인구학적 변인, 자아탄력성, 가족건강성, 학교생활만족도 간의 관계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학습자 변인은 학업 동기를 가장 잘 설명하는 변인이라는 점 외에 학습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으로 학습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유일한 변인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내재적 학업 동기에 영향을 주는 자아탄력성과 학업 동기와의 관계를 우선 파악하고자 한다. 자아탄력성이란 일시적이고 적응이 필요한 스트레스의 영향으로부터 다시 그 이전의 자아-통제수준으로 회복될 수 있는 역동적인 능력을 말한다[9].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학업 동기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청소년의 학업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요인, 가정 요인, 학교 요인을 동시에 총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 초기인 중학생을 지도하는 교사나 부모가 학생이나 자녀의 학업 동기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궁극적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첫째,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중학교 2학년 학생의 학업 동기는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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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탄력성을 가진 청소년의 특징은? 자아탄력성이란 일시적이고 적응이 필요한스트레스의 영향으로부터 다시 그 이전의 자아-통제수준으로 회복될 수 있는 역동적인 능력을 말한다[9]. 자아탄력적인 청소년은 우울이나 불안에 취약하지 않으며 긍정적인 정서로 세계에 동참하고 부모나 교사에게 자신의관심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특징을 보인다. 또한 자신의 욕구에 맞도록 환경을 변화시키기도 하고, 문제에대처하고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태도를 취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완충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의 자원을 활용한다[10]. 
학업 동기란? 기존 연구들[4,5]을 살펴보면, 학업동기와 학업 성취 간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학습 효과의 증진을 위해서는 학업 동기가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학업 동기(academic motivation)란 학습 활동을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 열심히 하려는 경향[6]이며, 의미 있고 가치 있는 학업적 활동을 모색하여 학업적 성취를 위해 노력하는 경향성이다[7]. 이처럼 학업 동기는학습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대단히 중요한 개념으로 계획세우기, 목표에 집중하기, 학습 내용과 방법에대한 상위 인지적 인식, 새로운 정보에 대한 능동적 탐구, 피드백의 명확한 지각, 성취에서 오는 자부심과 만족, 그리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감이 없는 것 등많은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8].
학업 동기의 구성요소는? 학업 동기(academic motivation)란 학습 활동을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 열심히 하려는 경향[6]이며, 의미 있고 가치 있는 학업적 활동을 모색하여 학업적 성취를 위해 노력하는 경향성이다[7]. 이처럼 학업 동기는학습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대단히 중요한 개념으로 계획세우기, 목표에 집중하기, 학습 내용과 방법에대한 상위 인지적 인식, 새로운 정보에 대한 능동적 탐구, 피드백의 명확한 지각, 성취에서 오는 자부심과 만족, 그리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감이 없는 것 등많은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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