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유경제 플랫폼 규제접근방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regulatory approach to sharing economy platform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9 no.5, 2018년, pp.133 - 145  

조대근 (Inca research & consulting)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공유경제플랫폼에 대한 바람직한 규제 방안을 논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혁신은 새로운 서비스, 새로운 경제, 산업 가치의 창출이라는 기대도 큰 반면, 기존 산업과의 이해 충돌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신뢰 문제에 대한 우려와 도전, 과제들을 야기한다. 공유경제 역시 새로운 수요와 공급을 창출하고 혁신적인 거래방식으로 전 세계적으로 빠른 성장을 하고 있지만, 아직도 주요 도시에서는 기존 산업 가치와의 충돌이 야기하는 문제에 대해 제도적 측면에서의 한계점이 노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정 수준의 규제가 필요함을 전제로 규제과정에서 수반되는 사회적 비용 최소화를 위해서 공유경제 특성을 고려한 공동규제(Co-regulation) 접근방안이 바람직함을 제안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desirable regulatory measure for the rapidly growing shared economic platform. The development and innovation of digital technology is expected to create new services and new economic and industrial values, but it also raises concerns, challenges about social trust issues arisi...

주제어

표/그림 (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랫 폼이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공유경제의 핵심 참여자인 판 매자와 구매자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장(場)이 바로 플랫 폼이다[11,12,13,14,15]. 따라서 공유경제를 비즈니스 모델로 하고 있는 사업자는 플랫폼을 중심으로 거래토록 하며, 플랫폼이 가진 특성을 활용하여 수익을 극대화하고 자 한다.
플랫폼에서의 거래방식과 전통적 거래방식의 차이점은? 그리고 양측 이용자는 물리적, 시간적 비용으로 인해 플랫폼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구조하에 서 거래를 하고 있어 사실상 고착효과(Lock-in effect)를 경험하고 있다. 가치사슬 측면에서도 수직적이 아닌 수평 적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전통적 거 래 방식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공유경제사업자인 우버,에어비앤비가 가지고 있는 특징은? 공유경제사업자하면 떠오르는 우버, 에어비앤비 등은 수익형공유경제 모델로 대표적 글로벌 플랫폼사업자이다. 해외 전문가들의 추정에 따르면, 총매출 기준으로2018년 우버는 500억 달러, 에어비앤비는 510억 달러를 벌어들일 것으로 예상된다[5,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Koopman, C., Mitchell, M., & Thierer, A., "The sharing economy and consumer protection regulation: The case for policy change," J. Bus. Entrepreneurship & L., 8, 529, 2014. http://dx.doi.org/10.2139/ssrn.2535345 

  2. K. C. Park & S.D.Lee, Digital Sharing Economy for City? Social Innovation, 2017. 

  3. Katz, M. L., & Shapiro, C., "Network externalities, competition, and compatibility,"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75(3), 424-440, 1985. 

  4. Puschmann, T., & Alt, R. Sharing economy. Business &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58(1), 93-99, 2016. http://dx.doi.org/10.1007/s12599-015-0420-2 

  5. Forbes, Breaking Down Uber's Valuation: An Interactive Analysis, 2018.2.22. 

  6. Rohit Kulkarni, The Case for Airbnb's $50 billion IPO in 2018, 2017.3.22. https://sharespost.com/insights/blog/the-case-for-airbnbs-50-billion-ipo-in-2018/ 

  7. Sara Ashley O'Brien, Nelli Black, "Curt Devine and Drew Griffin," CNN investigation: 103 Uber drivers accused of sexual assault or abuse, 2018.4.30. http://money.cnn.com/2018/04/30/technology/uber-driv er-sexual-assault/index.html 

  8. D.J. Park, "Against Uber Taxi", 3,000 taxi drivers gather at Seoul Plaza, Yunhap news, http://www.yonhapnews.co.kr/society/2014/11/18/07010 00000AKR20141118141851004.HTML 

  9. Sauchelli, D., & Golding, B., "Hookers turning Airbnb apartments into brothels," New York Post, 2014. https://nypost.com/2014/04/14/hookers-using-airbnb-to-use-apartments-for-sex-sessions/ 

  10. Malhotra, A., & Van Alstyne, M., "The dark side of the sharing economy... and how to lighten it," Communications of the ACM, 57(11), 24-27, 2014. http://dx.doi.org/10.1145/2668893 

  11. Cannon, B. & Chung, H., "A framework for designing co-regulation models well-adapted to technologyfacilitated sharing economies," Santa Clara Computer & High Tech. LJ, 31, 23, 2014. 

  12. Gata, J. E., "The Sharing Economy, Competition and Regulation," CPI Europe Column. Saantitapa, 2015. https://www.competitionpolicyinternational.com/thesharing-economy-competition-and-regulation. 

  13. Miller, S. R., "First principles for regulating the sharing economy," Harv. J. on Legis., 53, 147, 2016. http://dx.doi.org/10.2139/ssrn.2568016 

  14. US Federal Trade Commission. "The "Sharing Economy," Issues Facing Platforms, Participants & Regulators," An FTC Staff Report, 2016. 

  15. Kim, Min Jung, Government Policy for the Stable Growth of the Sharing Economy (July 11, 2017). KDI FOCUS (No. 83, kor.). https://ssrn.com/abstract3000674 

  16. Cho, D., & Song, I., "A Study on the Strategy of Platform Operator for Free Mobile Data : from the Perspectives of Business Opportunity and Risk."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18(5), 123-131, 2017. http://dx.doi.org/10.7472/jksii.2017.18.5.123 

  17. Miller, S. R., "First principles for regulating the sharing economy," Harv. J. on Legis., 53, 147, 2016. 

  18. Dyal-Chand, Rashmi, "Regulating Sharing: The Sharing Economy as an Alternative Capitalist System," Tulane Law Review, Vol. 90, No. 2, pp. 241-309, 2015. Northeastern University School of Law Research Paper No. 258-2016. https://ssrn.com/abstract2743959 

  19. Parker, G. G., Van Alstyne, M. W., & Choudary, S. P., Platform revolution. How networked markets are transforming the economy and how to make them work for you, 2016. 

  20. B.S.Choi, Government Regulation-Political Economy of Regulation and Deregulation, p.860, BeobMunSa, 2010. 

  21. Amsterdam. Action plan sharing economy. 

  22. Seoul City Press, Participated in five major cities such as New York and Seoul and launched the 'International Shared Cities Association' [Press release], 2017. 

  23. Seoul Innovation Planning Officer, Sharing City Seoul Promotion planning, 2012 

  24. Y.S.Choi, "A Study of Co-regulation Systems in Korea," KIPA Research report 2008-02. 

  25. EC., Clarification of applicable legal framework for full, co- or self-regulatory actions in the cloud computing sector, 2017. Retrieved from https://ec.europa.eu/digital-single-market/en/news/clarification-applicable-legal-framework-full-co-or-self-regulatory-actions-cloud-computing-0 

  26. Y.H.Sim, "Who Should Be the Agency of Self-Regulation of Cyber Sexual Violence?: Based on In-Depth Interviews of ISP (Internet Service Providers) workers," Informatization Policy, 9(2), 54-74. 

  27. FCC. In the Matter of Restoring Internet Freedom Declaratory Ruling, Report and Order, and Order, 2017. 

  28. J.Juh. [ICT reverse discrimination dispute in this year] Soundtrack, game, startup has been discriminated reversely in domestic area. Financial news, 2017. http://www.fnnews.com/news/201712121856156836 

  29. https://www.cedr.com/cisas/customerinformation/(2018.6.3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