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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2 no.6, 2018년, pp.89 - 96
노동오 (씨티씨 주식회사) , 경갑수 (한국해양대학교 건설공학과) , 박진은 (한국해양대학교 LINC+사업단)
Bridge structures are a socially important infrastructure and safety management of bridges during the public service period is important. Steel box girder bridges, which account for a large percentage of road bridges, have been designed by allowable stress design method(ASD) and load carrying capac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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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평가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성능평가는 안전성능, 내구성능, 사용성능으로 대별될 수 있으며, 안전성능 중 구조 안전성능에 해당되는 내하력 평가는 차량 등의 작용 활하중에 대한 교량의 저항능력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 |
교량의 유지관리를 위해 어떤 평가를 실시하는가? | 교량의 유지관리를 위하여 실시하는 정밀안전진단 또는 성능평가시에는 구조해석에 의하여 작용외력에 대한 구조물의 이론적 여유도를 평가하는 기본 내하력 평가, 그리고 각종 조사, 시험 및 정・동적 재하시험에서 실측한 변형률, 변위, 진동 특성을 기본 내하력 평가 결과에 반영한 공용 내하력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단, 실제 교량의 교통량, 접근성 등의 사용환경을 고려하여 재하시험을 실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기본 내하력만으로 안전성을 평가하기도 한다. | |
국내의 내하력 평가 방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 이러한 내하력 평가는 교량의 유지관리 체계에서 안전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분야로서 분석 및 평가기법의 정확성, 합리성 및 객관성이 필요하며, 결과의 신뢰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현재 국내에서 적용하고 있는 내하력 평가기법은 안전율에 기반을 둔 일종의 결정론적 평가기법이며, 종래의 설계방법에 따라 강구조물은 허용응력설계법(ASD),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은 강도설계법(USD)을 근간으로 하고 있으며, 프리스트 레스트 구조물은 두 가지 방법을 혼용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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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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