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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야 데렌의 영화적 시간과 공간: '인위적 리얼리티'
Cinematic Time and Space in Maya Deren's Films: 'Artificial Reality'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1 no.10, 2018년, pp.1211 - 1220  

허은희 (Dept. of Film Studies, Dong-Eu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ya Deren is well known as the 'mother' of the American avant-garde films by her first short, Meshes of the Afternoon (1943). One of the major contributions of Maya Deren's theoretical body of work to the visibility was the invention of a new vocabulary for independent film-making such as 'film-po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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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녀는 촬영의 ‘발견’과 편집의 ‘발명’으로 정의되는 형식적 실험들을 통해 당시 사건과 캐릭터가 결론을 향해 직선적으로 배치되었던 내러티브 영화와 현실을 ‘있는 그대로’ 녹화하는 관습에 젖어있던 다큐멘터리의 한계를 벗어나고자 했다.
  • 시간과 공간, 등장인물의 신체의 조각난 파편들은 <뭍에서>에서는 해변의 모래밭에서, 도로, 저녁식사 테이블, 그리고 다시 바다로 돌아오기까지 기어가고, 올라가고, 배회하는 마야의 몸짓으로 표현되었고, <카메라를 위한 안무 연구>에서는 숲에서 시작해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의 이집트 관, 그리니치빌리지 아파트를 지나 캘리포니아의 산속에 착지하는 무용수(Talley Beatty 분)의 움직임으로 조립되었다. 데렌은 영화적 기법을 활용해 제한된 시간과 공간 속에 행해지는 연극적인 개념으로부터 무용을 독립 시키고자 했고[6], 스크린 위에 새로운 세계를 가공하여 무용수의 역동적인 퍼포먼스를 담아내고자 했다.
  • 두 번째 목적은 관객이 등장인물의 움직임을 가능하고 평범한 행동으로 인지하고, 그(녀)가 외부세계에서 받는 반응과 동감하도록 하는 것이다. <카메라를 위한 안무 연구>에서 무용수는 비약적인 장소의 이동에도 위협받지 않고 역동적인 퍼포먼스를 선보 이며 자신이 속한 환경의 일부가 된다.
  • 따라서 그녀의 작품 속에 구현되는 ‘수직적’ 시공간의 개념은 인간의 인지 능력의 한계를 극복하고 상상력을 증폭시켜 자율적 판단력을 강화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마야 데렌의 비판적 사고와 실험적 시도, 창작의 자율성과 인문학적 상상력이 투영된 새로운 형식의 리얼리티는 다양성과 자율성 회복이 중요한 과제인 현 시대의 영화산업에 영화가 지니고 있는 영향력에 대한 책임 감과 역할, 그리고 사회적이며 예술적인 저항 의식을 고찰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풍부한 예술적 지식과 경험, 그리고 독창적인 추상화 작업으로 완성된 마야 데렌 영화의 의미와 목적, 특히, 그녀가 창조한 영화적 시공간에 대한 표현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실험영화의 미학적 전통과 다양한 사색의 공간으로써 영화의 기능을 탐구하고자 한다.
  • 또한 사건을 중심으로 장면별로 배치되는 공간의 한계는 러시아 몽타주 영화의 ‘창조적 지리학(creative geography)’을 활용한 편집으로 극복하고자 했다.
  • 발라즈의 이론대로 ‘표현성은 공간적이라기보다는 시간적’이므로, 이 영화의 추상화 작업이 대다수의 실험영화처럼 개인적 경험과 콜라주적 시간의 통일성을 강조하기보다는 무용수의 움직임과 감성을 관객이 체험할 수 있도록 이미지를 구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었기 때문이다.
  • <뭍에서>와 <변형된 시간 속 의례>에서 공간을 중심으로 지리학적 몽타주 미학을 선보였다면, <카메라를 위한 안무 연구>는 시간의 영화적 조작을 부각시키며 시간과 공간 사이에 균형 있는 미학적 실험들을 선보인다. 이러한 예술적 실험들은 개인적 경험과 콜라주적 시간의 통일성을 강조하는 실험 영화의 경향을 따르기보다 관객들이 무용수와 감성적 연대감을 형성하고, 무용수처럼 자신들이 속한 환경에 능동적으로 반응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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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위적 리얼리티’란 무엇인가? 그러므로 ‘인위적 리얼리티’는 각각의 쇼트에 개별 적으로 구현된 가공의 현실이 아니라, 쇼트들의 연결을 통해 개연성과 의미가 확장된 심리적 세계를 말한다. 데렌은 새로운 맥락의 전체를 창조하기 위한 추상화 작업의 도구로써 창의적인 카메라 워크와 편집 기술을 추가했다.
미국에서 아방가르드적 전통의 시작을 알린 영화는 무엇인가? 영화 분야에서는 연극과 건축, 미술과 음악 등 다른 예술과 차별화된 영화적 표현 방식을 위한 고찰이 본격화된 시기이기도 하다. 이러한 움직임은 1920년대 유럽에서 아방가르드 영화로 표면화되었고, 미국에서는 마야 데렌의 첫 단편 영화 <오후의 올가미> (Meshes of Afternoon, 1943)가 아방가르드적 전통의 시작을 알리게 된다.
영화 분야에서 20세기로의 진입은 어떤 시기인가? 예술 사조에 있어서 20세기로의 진입은 새로운 실험과 미학적 도전의 시기를 맞이한 것을 의미한다. 영화 분야에서는 연극과 건축, 미술과 음악 등 다른 예술과 차별화된 영화적 표현 방식을 위한 고찰이 본격화된 시기이기도 하다. 이러한 움직임은 1920년대 유럽에서 아방가르드 영화로 표면화되었고, 미국에서는 마야 데렌의 첫 단편 영화 <오후의 올가미> (Meshes of Afternoon, 1943)가 아방가르드적 전통의 시작을 알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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