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적 자료 생성 과정에 기반을 둔 자료 표현 과제에 대한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
Statistical Literacy of Fifth and Sixth Graders for the Data Presentation Task Based on the Speculative Data Generation Proces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1 no.4, 2018년, pp.397 - 413  

문은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가상적 자료 생성 과정에 기반을 둔 자료 표현 과제에서 나타나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 수준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가상적 자료 생성 과정을 포함하는 자료 표현 과제를 설계하였으며,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자료 표현 영역에 대한 통계적 소양 분석 기준을 마련하였다.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을 단계별로 제시하여 발달 양상을 분석하는 것은 학생들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여 더 높은 수준의 수행 양상에 도달하도록 도울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통계적 소양 수준 평가의 기준안을 명확히 하고, 각 수준 별 학생 반응을 자세히 분석하여 학교 통계 교육에서 자료 표현 지도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evel of statistical literacy among fifth and sixth graders in the data presentation task based on the speculative data generation process. For the research, the data presentation tasks based on the speculative data generation process was designed and sta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계 교육의 목표은 무엇인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다양한 자료를 수집, 정리, 해석하여 미래를 예측하고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기르는 것이 통계 교육의 목표임을 명확히 하고 있다(교육부, 2015). 그러나 이러한 통계교육의 목표는 기능, 계산, 절차를 강조했던 전통적인 통계 교육으로 달성할 수 없다(강현영, 2012).
speculative data generation은 무엇을 말하는가? 가상적 자료 생성이란 통계적 연관성에 기초한 인과적 주장을 듣고 이해하며 비판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통계적 자료를 상상하는 것을 말한다(Moritz, 2004). 통계적 소양이 다양한 실생활 맥락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통계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해결함으로써 길러질 수 있다는 점에서, 가상적 자료 생성은 통계적 소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통계는 학교에서 어떤 영역인가? 학교 수학에서 통계는 실생활과의 관련성이 많은 영역 중 하나로,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시키고 수학적 소양을 키우기에 적절한 영역이다. 특히 현대의 정보화 사회 속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여러 불확실한 현상에 대해 올바르게 예상하고 이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하여 통계적 지식은 필수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