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수학 불안 측정 도구 개발 연구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athematics Anxiety Scale for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1 no.4, 2018년, pp.431 - 444  

김리나 (서울목운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초등학교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의 통계적 검증을 토대로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학 불안 측정 도구를 개발하였다. 측정 도구는 수학 사교육 여부와 상관없이 수학 불안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와 수학 사교육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추가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도구, 총 2종으로 개발되었다. 문헌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 불안 측정 도구는 수학 시험, 수학 수업, 수학 교사, 수학 수업과 관련한 부모님의 태도, 수학 상황에 대한 걱정이라는 다섯 가지 요인을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수학 사교육 관련 수학 불안 측정 도구는 사교육 수학 시험, 사교육 수학 수업, 사교육 교사라는 세 가지 요인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 검증을 위해 두 측정 도구에 대해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에게 수학 불안과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수학 자기 효능감 측정 도구를 적용, 본 연구에서 개발한 측정도구와의 상관관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문헌연구, 통계적 분석을 기반으로 한 신뢰도 타당도 검증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21개의 수학 불안 측정도구 문항과 7개의 수학 사교육 관련 수학 불안 측정 도구 문항을 확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validate a mathematics anxiety scale for elementary students in South Korea.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I developed two types of survey items measuring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s anxiety. Teachers or students may use survey measurements sele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 및 초등학교 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응답 결과의 통계적 분석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불안측정 도구를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학 불안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수학 불안 후속 연구의 기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개발 과정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기존 설문 제작 연구에서 검증된 설문 제작 과정의 통계적 분석 기법을 차용하였다(예.
  • 27, 신뢰도는 84%로 확인되었다. 즉, 수학 효능감 설문 결과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학 불안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한 준거자료로 활용함에 있어 통계적 근거를 확보하였다.
  • 초등학교 저학년의 수학 불안이 나타날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점, 초등학교 1∼2학년 학생의 시험 불안 요인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한 점을 근거로 본 연구는 초등학교 3∼6학년 학생만을 대상으로 수학 불안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학 불안 측정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수학 불안을 유발하는 요인과 수학 불안을 가진 학생들의 특징에 대한 문헌 분석을 실시하였다. 문헌 연구에서 도출된 수학 불안 유발 요인은 수학 불안 측정 도구 개발에 있어 하위 범주로 활용되며, 수학 불안의 증상은 각 설문 문항을 개발하는 데 있어 기초 자료로 사용되었다.

가설 설정

  • 각 항목별로 ‘매우 그렇다’는 4점, ‘그렇다’는 3점, ‘그렇지 않다’는 2점, ‘매우 그렇지 않다’는 1점으로 계산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수학 불안이 높은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불안으로 야기되는 문제들은 어떤 현상으로 이어지는가? 수학 불안으로 야기되는 문제들은 결국 학습자의 수학 학업 성취도 향상을 저해한다(Ashcraft, Krause, & Hopko, 2007). 또한 수학 불안이 있는 학생들은 학교 졸업 이후 수학과 관련한 직업을 선택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Ascraft, 2002).
수학 불안과 수학 시험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이유는? 수학 불안과 수학 시험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수학 불안과 수학 시험을 별개로 보아야 하는가, 수학 불안이 수학 시험 불안을 유발하는가, 그 반대인가에 대한 논의는 지속중이기 때문이다(Wood, 1988). 그러나 국외에서 개발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수학 불안 측정도구에 수학 시험 불안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점(예.
수학 불안이란? 수학 불안은 일상생활 혹은 학습 과정에서 .수학에 대해 생각하거나 수학 문제를 풀 때 느끼는 긴장감, 불편함, 걱정 등의 부정적 감정을 지칭한다(김현미, 강완, 2005; Richardson, & Suinn, 1972). 수학 불안은 연령에 상관없이 나타나며(Jameson, 2013), 수학 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있어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한 * 접수일(2018년 9월 16일), 심사(수정)일(1차: 2018년 10월 12일, 2차: 2018년 10월29일), 게재확정일(2018년 10월 31일) * ZDM분류 : C22* MSC2000분류 : 97C20* 주제어 : 수학 불안, 초등 수학 교육, 수학 부진아, 측정 도구다(Baloğlu,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Kim, R. (2018).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s anxiety: A review, Education of Primary Mathematics Education, 21(2), 223-235. 

  2. Kim, R., & Sihn, H. G. (201). An analysis of causes of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s anxiety,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6(1), 83-92. 

  3. Kim, R., & Sihn, H. G. (201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athematics creative scale for elementary student,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6(1), 83-92. 

  4. Kim, R., & Sihn, H. G. (201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scale for south korean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1(3), 443-460. 

  5. Kim, H. M., & Kang, W. (2006). An analysis of the causes of mathematics anxiety i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 grades and sex,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0(1), 89-106. 

  6. Lee, Y, S. (2005), A study on mathematics anxiety causes among elementary schoolers (An Published Master thesis), KyungIn University of Education, InChon, South Korea. 

  7. Choi, B, H. (2014), The effects of digital storytelling on mathematical communication apprehension in 6th graders' mathematics instruction , Education of Primary Mathematics Education, 17(1), 41-56. 

  8. Huh, H, J. (1996). The causes of mathematics anxiety, (An 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9. Alexander, L., & Cobb, R. (1984). Identification of the dimensions and predictors of math anxiety among college students.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Mid-South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10. Ashcraft, M. H. (2002). Math anxiety: Personal, educational, and cognitive consequences,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1, 181-185.doi:10.1111/1457-8721.00196 

  11. Ashcraft, M. H., & Kirk, E. P. (2001). The relationships among working memory, math anxiety, and performance,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30, 224-237. 

  12. Ashcraft, M. H., Krause, J. A., & Hopko, D. R. (2007). Is math anxiety a mathematical learning disability. Why is math so hard for some children, 329-348. 

  13. Ball, D.,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14. Balogu, M. (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statistics anxiety among college stud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4, 855-865. 

  15. Beilock, S. L., Gunderson, E. A., Ramirez, G., & Levine, S. C. (2010). Female teachers' math anxiety affects girls' math achievement.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7(5), 1860-1863. 

  16. Bishop, S. J. (2007). Neurocognitive mechanisms of anxiety: An investigative account,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11, 307-316. 

  17. Buckley, S., Reid, K., Goos, M., Lipp, O. V., & Thomson, S. (2016). Understanding and addressing mathematics anxiety using perspectives from education, psychology and neuroscience.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60(2), 157-170. 

  18. Cemen, P. B. (1987). The nature of mathematics anxiety. 

  19. Cooper, S. E., &Robinson, D. A. (1991). The relationship of mathematics self-efficacy beliefs to mathematics anxiety and performance.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20. Devine, A., Fawcett, K., Szucs, D., & Dowker, A. (2012). Gender differences in matheamtics anxiety and the relation to mathematics performance while controlling for test anxiety. Behavioral and Brain Fuctions, 8, 1-9. 

  21. Geist, E. (2010). The anti-anxiety curriculum: Combating math anxiety in the classroom. Journal of Instructional Psychology, 37(1). 

  22. Harari, R. R., Vukovic, R. K., & Bailey, S. P. (2013). Mathematics anxiety in young children: An exploratory study.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81(4), 538-555. 

  23. Hofmann, S. G., Ellard, K. K., & Siegle, G. J. (2012). Neurobiological correlates of cognitions in fear and anxiety: A cognitive-neurobiological information-processing model. Cognition and Emotion, 26, 282-299. 

  24. Jackson, C. D., & Leffingwell, R. J. (1999). The role of instructors in creating math anxiety in students from kindergarten through college. The Mathematics Teacher, 92(7), 583-586. 

  25. Jameson, M. M. (2013).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hildren's anxeity in math scale.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3(4), 391-395. 

  26. Kaiser, H. F. (1970). A second generation little jiffy. Psychometrika, 35(4), 401-415. 

  27. LeDoux, J. (1996). Historical perspectives on the biology of emotions. New York: Touchstone. 

  28. May, D. K. (2009). Mathematics self-efficacy and a nxiety questionnair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29. Plake, B. S., & Parker, C. S. (1982).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revised version of the mathematics anxiety rating scal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2(2), 551-557. 

  30. Richardson, F. C., & Suinn, R, M. (1972). The mathematics anxiety rating scale: Psychometric data.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19, 551. 

  31. Van Dierendonck, D., & Nuijten, I. (2011). The servant leadership surve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ultidimensional measure.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26(3), 249-267. 

  32. Wood, E. F. (1988). Math anxiety and elementary teachers: What does research tell u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8(1), 8-13. 

  33. Zimmerman, B. J. (2000). Self-efficacy: An essential motive to lear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1), 82-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