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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암슨 선회법에 나타난 선교팀의 기술적 행동유형의 분석
Analysis of Bridge Team's Technical Behavior Pattern Appearing in Williamson's Tur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6, 2018년, pp.701 - 708  

윤청금 (해양경찰교육원) ,  박득진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임정빈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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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오류해양사고의 중요한 원인이고, 인적오류의 식별은 해양사고 예방에 근간이 된다. 특히, 선교팀(항해사와 조타수)이 주어진 상황에서 취한 기술적인 행동 패턴은 인적오류 식별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익수자 구조를 위한 윌리암슨 선회법(Williamson's Turn)을 이용하여 선교팀들의 기술적인 행동 패턴을 식별하고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핵심은 실험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선교팀의 인적 행동 요인에 대한 인지모델을 구축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실험환경은 선박조종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구축하고, 24개 선교팀으로 구성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결과, 방향타와 기관을 사용한 항적유지와 선박조종에 대한 행동 패턴을 식별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선원의 자격 및 훈련에 적용하여 선교팀의 인적오류를 보완하고 보정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 error is an important cause of maritime accidents and the identification of human error is fundamental to maritime-accident preventions. In particular, the pattern of technical behavior taken in the circumstance of bridge teams(navigator & helmsman) provides important information to identify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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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해양사고의 잠재적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선교 팀의 행동유형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Itoh et al.
  • 이 때, 각 팀의 실험 항적과의 비교를 위해 기준 점(Criteria)은 선교팀 T1의 항적으로 나타내었다. 여기서는 초기 침로선 으로부터 상황별 이격거리 데이터 값의 분석결과를 통하여 선교팀의 타기 사용과 관련된 기술적 행동유형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Fig. 2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인지행동 측정을 위한 시나리오를 나타낸 것으로, 선박이 침로 000도로 항해하는 과정에서 선박의 우현 측에 익수자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고 윌리암슨 선회방법을 세 가지 상태로 구분한 것이다. 이러한 익수자 구조 조선 방법은 IAMSAR 매뉴얼(KIMFT, 2010)에 기술된 POB(Person Overboard)의 윌리암슨 선회법을 적용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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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사고의 중요한 원인은? 인적오류는 해양사고의 중요한 원인이고, 인적오류의 식별은 해양사고 예방에 근간이 된다. 특히, 선교팀(항해사와 조타수)이 주어진 상황에서 취한 기술적인 행동 패턴은 인적오류 식별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해양사고에서 인적오류 식별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것은? 인적오류는 해양사고의 중요한 원인이고, 인적오류의 식별은 해양사고 예방에 근간이 된다. 특히, 선교팀(항해사와 조타수)이 주어진 상황에서 취한 기술적인 행동 패턴은 인적오류 식별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익수자 구조를 위한 윌리암슨 선회법(Williamson's Turn)을 이용하여 선교팀들의 기술적인 행동 패턴을 식별하고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익수자 구조를 위한 윌리암슨 선회법(Williamson's Turn)을 이용하여 선교팀들의 기술적인 행동 패턴을 식별하고 분석하기위해 무엇을 분석하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익수자 구조를 위한 윌리암슨 선회법(Williamson's Turn)을 이용하여 선교팀들의 기술적인 행동 패턴을 식별하고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핵심은 실험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선교팀의 인적 행동 요인에 대한 인지모델을 구축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실험환경은 선박조종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구축하고, 24개 선교팀으로 구성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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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ertel, S., T. Dressel, T. Kohlberg and V. von Jan(2017), Spatial knowledge acquired from pedestrian urban navigation systems, In Proceedings of the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with Mobile Devices and Services, p. 32. 

  2. Cacciabue P. C.(1997), A methodology of human factors analysis for system engineering: theory and application, Part A, 27(3), pp. 325-326. 

  3. Castells Sanabra, M., S. Ordas Jimenez, C. Barahona Fuentes, J. Moncunill Marimon, C. Muyskens, W. Hofman, S. Cross, A. Kondratiev, A. Boran-Keshishyan, A. Popov and S. Skorokhodov(2014), Simulation-based model course to demonstrate seafarers' competence for deck officers' discipline, In Maritime transport VI: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ritime Transport: maritime transport '14, pp. 318-331. 

  4. Inoue, K.(2013), Theory and Practice of Ship Handling, Kobe university, pp. 25-29. 

  5. Itoh, K., T. Yamaguchi, J. P. Hansen and F. R. Nielsen(2001), Risk Analysis of Ship Navigation by Use of Cognitive Simulation, Cognition, Technology & Work 3, pp. 4-21. 

  6. Kim, H. T., S. Na and W. H. Ha(2011), A Case Study of Marine accident Investigation and Analysis with focus on Human Error,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30, No. 1, pp. 137-150. 

  7. KIMFT(2010), IAMSAR Manual Vol. III 2010, Haein publisher, pp. 350-357. 

  8. KMST(2017), Statical Year Book for Maritime Accident,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s (KMST). 

  9. Yun, C. G. and D. B. Kim(2016), The Consideration on Change of ship's trajectory in case-by-case initial response to cognitive Situation by SHS, KINPR, Spring Conference in Busan, pp. 199-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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