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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승선실습생의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Human Resource Management Program for Commissioned On-board Trainee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1, 2019년, pp.9 - 17  

박준모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정창현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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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교육부 소속의 해기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위탁승선실습 실시 목적 및 위탁승선실습생 관리에 관한 법적 근거를 조사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위탁승선실습생 관리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절차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위탁승선실습생 관리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승선실습 관리에 대한 만족도가 높지 않고, 감독기관의 실습생 관리 시스템도 허술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위탁승선실습생의 안전사고 발생 및 실습을 중도에 포기하는 학생이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위탁승선실습생의 안전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I.M.S.A.R. 모델(정보제공-모니터링-공유-경보발생-대응)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웹 기반의 위탁승선실습생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위탁승선실습생 관리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urpose of commissioned on-board training and the legal basis for the management of commissioned on-board trainees, focusing on the seafarer educational institution belonging to the Ministry of Education, which cultivates merchant mariners. A program was developed based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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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탁승선실습 모니터링은 학생이 위탁승선실습을 위해 위탁승선실습 선박에 승선하면서 시작된다. 그 다음으로 위탁승선실습 관리를 위해 필수적인 자료(학생의 위탁승선실습 만족도 평가자료, 선박의 실습교육 담당자의 위탁실습생 평가자료)가 프로그램 서버에 입력되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자료가 입력되지 않았을 경우 웹 프로그램에 ‘미입력’을 전시하여 학교 담당자가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담당자는 SNS를 통해 실습생 또는 실습기관 담당자에게 접촉하여 평가 자료를 입력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해기교육기관의 위탁승선실습생에 대한 안전사고 발생 및 중도하선 사례가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는 시점에서 체계적인 위탁승선실습생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서 현행 연구에서 주목하지 않았던 위탁승선실습생 관리를 위해 실질적인 방안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Fig. 4와 같이 위탁승선실습생의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I.M.S.A.R.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각 단계별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부의 대학생 현장실습 운영규정에서 요구하는 실습학기제 학생 관리에 대한 사항을 반영하고 위탁승선실습생에 대한 설문조사 및 해기교육기관 및 실습기관의 위탁실습생 관리 현황 등을 고려하여 인적자원 관리를 위한 모델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상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교육부 소속의 해기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위탁승선실습생의 현황 및 위탁승선실습생 관리에 관한 법령을 고찰하여 위탁승선실습을 실시하고 있는 해기교육기관에서 실습생안전관리 및 상담 등을 위해 필요한 사항 등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위탁승선실습 관리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조사하기 위해 위탁승선실습 관련기관(해기교육기관, 해운선사, 위탁 승선실습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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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리 및 실습 시스템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실습의 만족도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해 실시하는 위탁승선실습 과정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2017년 8월 D해운업체에서 위탁승선실습 중인 해양대학교 위탁승선실습생이 카타르 메사이드 항구에서 정박 중에 사망한 사고가 발생하며(Kim et al., 2018), 이 사고를 조사한 인천지방검찰청은 실습생에게 무리한 작업을 지시한 혐의로 선장 A씨를 구속 기소하였다. 또한 2018년 9월에는 화학제품운반선에서 승선실습 중인 해사고등학교 위탁실습생이 선장 및 선원들의 갑질 및 언어폭행 등을 이유로 승선 4일 만에 하선하였으며, 해당 내용이 매스컴에 알려지면서 사회적 파장을 불러왔다(Yonhapnews, 2017). 이에 따라 관계기관 및 해운선사 등에서는 위탁승선실습생에 대한 관리 및 실습 시스템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제기함에 따라 관리 감독기관인 해양수산부 및 교육부에서는 현장 실습생 관리에 관한 기준을 마련하여 적용하고 있으나, 큰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승선실습이란 무엇인가? 승선실습이란 해기사 면허를 취득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선박에 승선하여 실습교육을 받는 것으로서, 국제협약STCW(The International Convention on Standards of Training Certification and Watchkeeping for Seafarers, 이하 STCW)에 의해 총톤수 500톤 이상의 선박에 승무하기 위해서는 12개월 이상, 기관사의 경우 750 kW 이상의 주추진기관에 의해 추진되는 선박에 기관사로 승무하기 위해서는 공장실습을 포함하여 12개월 이상의 승선실습 경력이 요구된다(IMO, 2018). 따라서 해기사를 양성하는 국내의 해기교육기관에서는 국제협약을 준수하고, 교육기관의 실습교육 능력 및 학생들의 실습 만족도 등을 고려하여 승선실습교육을 실습선 실습과 위탁승선실습의 2가지 형태로 12개월의 승선실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의 해기교육기관에서는 어떠한 승선실습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가? 승선실습이란 해기사 면허를 취득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선박에 승선하여 실습교육을 받는 것으로서, 국제협약STCW(The International Convention on Standards of Training Certification and Watchkeeping for Seafarers, 이하 STCW)에 의해 총톤수 500톤 이상의 선박에 승무하기 위해서는 12개월 이상, 기관사의 경우 750 kW 이상의 주추진기관에 의해 추진되는 선박에 기관사로 승무하기 위해서는 공장실습을 포함하여 12개월 이상의 승선실습 경력이 요구된다(IMO, 2018). 따라서 해기사를 양성하는 국내의 해기교육기관에서는 국제협약을 준수하고, 교육기관의 실습교육 능력 및 학생들의 실습 만족도 등을 고려하여 승선실습교육을 실습선 실습과 위탁승선실습의 2가지 형태로 12개월의 승선실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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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IMO(2018), STCW Attachment 1, Chap. II and III. 

  2. 10.7837/kosomes.2018.24.6.709 Kim, D. B., C. H. Lee and H. H. Lee(2018), A Study on the Working Status and Onboard Training Satisfaction Level of Merchant Ship’s Cade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and Energy, Vol. 24, No. 6, pp. 709-716. 

  3. Lee, C. H. and H. W. Doo(2018), A Study on the Legal Status and Training Policy of Cadets on Board a Ship, Focusing on the U.K., the U.S.A., India,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Law, Vol. 30, No. 2, pp. 107-129. 

  4. Ministry of Education(2017), Regulations for the Practice of University Student Field Practice. 

  5.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8), Korean Seafarers Statistices, http://www.mof.go.kr/statPotal/cate/statView.do. 

  6. Park, S. I.(1990), A Study on the Legal Status of Apprentice Officers on the Merchant Ship,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14, No. 3, pp. 63-73. 

  7. Sin, H. S. and M. W. Kim(2015), A Basic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on-board Training for Cadets in Shipping Company, Vol. 27, No. 2, pp. 441-451. 

  8. Yang, W. J. and J. M. Park(2017), A Study on the Psychological State of Cadets’ for the Commissioned On-board Train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17, No. 11, pp. 213-213. 

  9. Yonhapnews(2017), http://www.yna.co.k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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