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상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교육부 소속의 해기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위탁승선실습 실시 목적 및 위탁승선실습생 관리에 관한 법적 근거를 조사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위탁승선실습생 관리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절차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위탁승선실습생 관리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승선실습 관리에 대한 만족도가 높지 않고, 감독기관의 실습생 관리 시스템도 허술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위탁승선실습생의 안전사고 발생 및 실습을 중도에 포기하는 학생이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위탁승선실습생의 안전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I.M.S.A.R. 모델(정보제공-모니터링-공유-경보발생-대응)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웹 기반의 위탁승선실습생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위탁승선실습생 관리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상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교육부 소속의 해기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위탁승선실습 실시 목적 및 위탁승선실습생 관리에 관한 법적 근거를 조사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위탁승선실습생 관리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절차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위탁승선실습생 관리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승선실습 관리에 대한 만족도가 높지 않고, 감독기관의 실습생 관리 시스템도 허술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위탁승선실습생의 안전사고 발생 및 실습을 중도에 포기하는 학생이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위탁승선실습생의 안전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I.M.S.A.R. 모델(정보제공-모니터링-공유-경보발생-대응)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웹 기반의 위탁승선실습생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위탁승선실습생 관리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urpose of commissioned on-board training and the legal basis for the management of commissioned on-board trainees, focusing on the seafarer educational institution belonging to the Ministry of Education, which cultivates merchant mariners. A program was developed based o...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urpose of commissioned on-board training and the legal basis for the management of commissioned on-board trainees, focusing on the seafarer educational institution belonging to the Ministry of Education, which cultivates merchant mariners. A program was developed based on this research. Despite the legal basis for the management of commissioned on-board trainees, satisfaction with on-board training management has not been high, and the on-board trainee management system of the university was poor. As a result safety accidents among commissioned on-board trainees occurred on ships, and a few students abandoned on-board training. An I.M.S.A.R. model has been developed for safe and systematic management of commissioned on-board trainees, and a base for a human resource management program for commissioned on-board trainees has also been developed.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derived a practical plan for the management of commissioned on-board trainee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urpose of commissioned on-board training and the legal basis for the management of commissioned on-board trainees, focusing on the seafarer educational institution belonging to the Ministry of Education, which cultivates merchant mariners. A program was developed based on this research. Despite the legal basis for the management of commissioned on-board trainees, satisfaction with on-board training management has not been high, and the on-board trainee management system of the university was poor. As a result safety accidents among commissioned on-board trainees occurred on ships, and a few students abandoned on-board training. An I.M.S.A.R. model has been developed for safe and systematic management of commissioned on-board trainees, and a base for a human resource management program for commissioned on-board trainees has also been developed.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derived a practical plan for the management of commissioned on-board traine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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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위탁승선실습 모니터링은 학생이 위탁승선실습을 위해 위탁승선실습 선박에 승선하면서 시작된다. 그 다음으로 위탁승선실습 관리를 위해 필수적인 자료(학생의 위탁승선실습 만족도 평가자료, 선박의 실습교육 담당자의 위탁실습생 평가자료)가 프로그램 서버에 입력되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자료가 입력되지 않았을 경우 웹 프로그램에 ‘미입력’을 전시하여 학교 담당자가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담당자는 SNS를 통해 실습생 또는 실습기관 담당자에게 접촉하여 평가 자료를 입력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해기교육기관의 위탁승선실습생에 대한 안전사고 발생 및 중도하선 사례가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는 시점에서 체계적인 위탁승선실습생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서 현행 연구에서 주목하지 않았던 위탁승선실습생 관리를 위해 실질적인 방안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Fig. 4와 같이 위탁승선실습생의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I.M.S.A.R.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각 단계별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부의 대학생 현장실습 운영규정에서 요구하는 실습학기제 학생 관리에 대한 사항을 반영하고 위탁승선실습생에 대한 설문조사 및 해기교육기관 및 실습기관의 위탁실습생 관리 현황 등을 고려하여 인적자원 관리를 위한 모델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상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교육부 소속의 해기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위탁승선실습생의 현황 및 위탁승선실습생 관리에 관한 법령을 고찰하여 위탁승선실습을 실시하고 있는 해기교육기관에서 실습생안전관리 및 상담 등을 위해 필요한 사항 등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위탁승선실습 관리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조사하기 위해 위탁승선실습 관련기관(해기교육기관, 해운선사, 위탁 승선실습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net 언어를 이용하여 개발하였으며, 데이터베이스는 목포해양대학교 서버시스템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모바일 이용자의 편의성 확보를 위해 반응형 웹으로 개발하였다.
위탁승선실습생 웹 프로그램 환경은 Table 7과 같이 인사서류, 승선서류, 승하선 일정, 만족도 평가를 입력, 수정, 확인할 수 있도록 구축하였다. 그리고 실습선사 담당자 또는 학교 담당자에게 질의가 있을 경우 쉽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문의사항 항목을 추가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상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교육부 소속의 해기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위탁승선실습생의 현황 및 위탁승선실습생 관리에 관한 법령을 고찰하여 위탁승선실습을 실시하고 있는 해기교육기관에서 실습생안전관리 및 상담 등을 위해 필요한 사항 등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위탁승선실습 관리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조사하기 위해 위탁승선실습 관련기관(해기교육기관, 해운선사, 위탁 승선실습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마지막 연구를 통해 조사,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위탁승선실습생의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자료가 입력되지 않았을 경우 웹 프로그램에 ‘미입력’을 전시하여 학교 담당자가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담당자는 SNS를 통해 실습생 또는 실습기관 담당자에게 접촉하여 평가 자료를 입력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위탁승선실습 모니터링의 결과로 학교 담당자의 웹 페이지에 ‘경고’가 전시되었을 경우에는 SNS 또는 기타통신수단을 이용하여 승선실습생에 접촉하여 상황파악을 우선 실시하고, 상담을 통해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등을 모색한다. 그리고 필요할 경우 이러한 내용을 위탁승선실습 선사 관계자와 관련 내용을 공유하고, 발생한 문제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거나 선사 혹은 선박에 직접 방문하는 절차가 이루어지도록 설계하였다.
2절의 위탁승선실습 모니터링을 위한 프로그램 설계 내용을 기반으로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여 웹 기반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학생, 학교 담당자, 실습기관 담당자, 선박 실습교육 담당자의 로그인 계정을 활용하여 프로그램 환경을 각각 다르게 개발하였다.
다음 단계로는 선박 실습교육 담당자의 위탁실습생 평가결과가 3 이상일 경우 다음 단계로 넘어가며, 그렇지 않을 경우 학생 만족도 평가와 마찬가지로 학교 담당자 웹 페이지 화면에 ‘경고’를 전시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그리고 위탁승선실습 관리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조사하기 위해 위탁승선실습 관련기관(해기교육기관, 해운선사, 위탁 승선실습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마지막 연구를 통해 조사,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위탁승선실습생의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먼저, 학생의 위탁승선실습 만족도 평가결과가 3 이상일 경우 다음 단계로 넘어가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학교 담당자 웹 페이지 화면에 ‘경고’를 전시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선해기사를 양성하는 교육부 소속의 대학을 중심으로 위탁승선실습 실시 목적 및 위탁승선실습생 관리에 관한 법적 근거를 조사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위탁승선실습생 관리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최종적으로 위탁승선실습생의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4.1절 위탁승선실습생 관리 모델(I.M.S.A.R)과 4.2절의 위탁승선실습 모니터링을 위한 프로그램 설계 내용을 기반으로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여 웹 기반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학생, 학교 담당자, 실습기관 담당자, 선박 실습교육 담당자의 로그인 계정을 활용하여 프로그램 환경을 각각 다르게 개발하였다.
실습기관 담당자의 웹 프로그램 환경은 Table 8과 같이 실습생 인사서류, 승하선 정보, 그리고 선박의 실습교육 담당자 평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위탁승선실습생의 문의사항에 대한 입력, 수정, 확인할 수 있도록 구축하였다. 단, 위탁승선실습생의 만족도 평가 결과는 평가의 신뢰성 확보 및 학생들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실습기관 담당자에게는 열람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지 않았다.
위탁승선실습생 관리를 위한 모델을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여기서, I.M.S.A.R. 모델 중 단순히 정보를 입력받고, 제공하는 Information(자료수집 및 정보제공) 단계는 프로그램 개발 단계에서 적용하였고, 프로그램 설계에서는 모니터링-공유-경보-대응 단계에 대한 프로그램을 설계하였으며, 그 결과는 Fig. 5의 순서도와 같다.
위탁승선실습생 관리를 위한 모델을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여기서, I.
위탁승선실습생 웹 프로그램 환경은 Table 7과 같이 인사서류, 승선서류, 승하선 일정, 만족도 평가를 입력, 수정, 확인할 수 있도록 구축하였다. 그리고 실습선사 담당자 또는 학교 담당자에게 질의가 있을 경우 쉽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문의사항 항목을 추가하였다.
위탁승선실습생의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먼저 체계적인 위탁승선실습생 관리를 위한 모델을 수립·개발하였으며,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프로그램 개념 설계를 실시하였다.
위탁승선실습을 경험한 228명(한국해양대학교 105명, 목포해양대학교 123명)을 대상으로 서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교 및 실습기관의 위탁승선실습생 관리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인 위탁승선실습생 관리를 위해 실습생 정보 수집, 위탁승선실습 상황 모니터링, 실습기관과 학교 간의 신속한 정보 공유, 실습과정의 문제 발생 시 즉각적인 대처를 위한 경보 발령, 마지막으로 문제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골자로 하는 I.M.S.A.R 모델을 수립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위탁승선실습생의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는 실습교육의 효과 극대화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나, 다양한 이유로 중도 자의하선을 하거나 인사사고 등이 , 발생하여 사회문제화 되었으며, 이에 따라 관리· 감독기관인 교육부에서는 고시를 통해 위탁승선실습생의 안전관리 및 체계적 실습교육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 장에서는 위탁승선실습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위탁승선실습생 관리에 관한 만족도, 문제점 등을 조사하고, 대학교의 위탁승선실습생 관리 현황을 조사하였다.
학교 담당자의 웹 프로그램 환경은 Table 9와 같이 실습생이 입력한 인사자료와 승선서류를 최종 검토 및 확정하고, 승하선 정보 및 실습생 만족도 평가, 선박 실습교육 담당자의 실습생 평가를 확인하며, 실습생의 질의 내용을 답변할 수 있도록 구축하였다.
대상 데이터
프로그램 개발은 Table 6과 같이 C#.net 언어를 이용하여 개발하였으며, 데이터베이스는 목포해양대학교 서버시스템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모바일 이용자의 편의성 확보를 위해 반응형 웹으로 개발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전체 위탁승선실습생 중에 자의하선을 하는 학생의 비율은 높지 않으나, 위탁승선실습생의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로 선박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상황을 방치할 경우 인명사고로 발전할 개연성이 크므로, 위탁승선실습생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함을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위탁승선실습을 경험한 228명(한국해양대학교 105명, 목포해양대학교 123명)을 대상으로 위탁승선실습생에 대한 관리 현황을 조사한 결과, 학생들은 대부분 실습생 관리가 미흡하다는 의견이 과반수이상 차지하였으며, 위탁승선실습생의 책임 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교의 실습생 관리 시스템 자체도 허술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최근 5년간 위탁승선실습 중 중도에 하선하는 학생은 한국해양대학교의 경우 52명(10명/년), 목포해양대학교는 41명(8명/년)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체 위탁승선실습생 중 2 ~ 3%의 수준이다. 또한 위탁승선실습 중 자의하선의 원인을 분석한 결과 Fig. 1과 같이 승선실습에 부적응이 원인인 경우가 64%, 질병 또는 부상으로 인한 하선이 27 %, 그리고 폭행이나 괴롭힘이 원인인 경우가 9%등으로 신체적,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최근 5년간 위탁승선실습 중 중도에 하선하는 학생은 한국해양대학교의 경우 52명(10명/년), 목포해양대학교는 41명(8명/년)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체 위탁승선실습생 중 2 ~ 3%의 수준이다. 또한 위탁승선실습 중 자의하선의 원인을 분석한 결과 Fig.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운항 중인 외항상선 5척을 대상으로 선박의 위성통신 시스템인 V-SAT를 이용하여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 접속 및 운용 적정성을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 모든 선박에서 프로그램에 쉽게 접속되었으며, 사용함에 있어서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위탁승선실습 관리자로부터 승선실습생의 실습상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하거나, 담당교수가 직접 실습선박에 승선하여 확인한다든지, SNS 등을 통해 실습상황을 밀착관리하는 등의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위탁승선실습생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위탁승선실습상황에 대한 자기평가 결과를 학교 관계자가 모니터링하는 부분도 선택사항 일 뿐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후속연구
향후에는 위탁승선실습생의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을 실제 실습현장에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용성 및 만족도 여부를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리 및 실습 시스템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실습의 만족도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해 실시하는 위탁승선실습 과정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2017년 8월 D해운업체에서 위탁승선실습 중인 해양대학교 위탁승선실습생이 카타르 메사이드 항구에서 정박 중에 사망한 사고가 발생하며(Kim et al., 2018), 이 사고를 조사한 인천지방검찰청은 실습생에게 무리한 작업을 지시한 혐의로 선장 A씨를 구속 기소하였다. 또한 2018년 9월에는 화학제품운반선에서 승선실습 중인 해사고등학교 위탁실습생이 선장 및 선원들의 갑질 및 언어폭행 등을 이유로 승선 4일 만에 하선하였으며, 해당 내용이 매스컴에 알려지면서 사회적 파장을 불러왔다(Yonhapnews, 2017). 이에 따라 관계기관 및 해운선사 등에서는 위탁승선실습생에 대한 관리 및 실습 시스템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제기함에 따라 관리 감독기관인 해양수산부 및 교육부에서는 현장 실습생 관리에 관한 기준을 마련하여 적용하고 있으나, 큰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승선실습이란 무엇인가?
승선실습이란 해기사 면허를 취득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선박에 승선하여 실습교육을 받는 것으로서, 국제협약STCW(The International Convention on Standards of Training Certification and Watchkeeping for Seafarers, 이하 STCW)에 의해 총톤수 500톤 이상의 선박에 승무하기 위해서는 12개월 이상, 기관사의 경우 750 kW 이상의 주추진기관에 의해 추진되는 선박에 기관사로 승무하기 위해서는 공장실습을 포함하여 12개월 이상의 승선실습 경력이 요구된다(IMO, 2018). 따라서 해기사를 양성하는 국내의 해기교육기관에서는 국제협약을 준수하고, 교육기관의 실습교육 능력 및 학생들의 실습 만족도 등을 고려하여 승선실습교육을 실습선 실습과 위탁승선실습의 2가지 형태로 12개월의 승선실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의 해기교육기관에서는 어떠한 승선실습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가?
승선실습이란 해기사 면허를 취득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선박에 승선하여 실습교육을 받는 것으로서, 국제협약STCW(The International Convention on Standards of Training Certification and Watchkeeping for Seafarers, 이하 STCW)에 의해 총톤수 500톤 이상의 선박에 승무하기 위해서는 12개월 이상, 기관사의 경우 750 kW 이상의 주추진기관에 의해 추진되는 선박에 기관사로 승무하기 위해서는 공장실습을 포함하여 12개월 이상의 승선실습 경력이 요구된다(IMO, 2018). 따라서 해기사를 양성하는 국내의 해기교육기관에서는 국제협약을 준수하고, 교육기관의 실습교육 능력 및 학생들의 실습 만족도 등을 고려하여 승선실습교육을 실습선 실습과 위탁승선실습의 2가지 형태로 12개월의 승선실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9)
IMO(2018), STCW Attachment 1, Chap. II and III.
10.7837/kosomes.2018.24.6.709 Kim, D. B., C. H. Lee and H. H. Lee(2018), A Study on the Working Status and Onboard Training Satisfaction Level of Merchant Ship’s Cade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and Energy, Vol. 24, No. 6, pp. 709-716.
Lee, C. H. and H. W. Doo(2018), A Study on the Legal Status and Training Policy of Cadets on Board a Ship, Focusing on the U.K., the U.S.A., India,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Law, Vol. 30, No. 2, pp. 107-129.
Ministry of Education(2017), Regulations for the Practice of University Student Field Practice.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8), Korean Seafarers Statistices, http://www.mof.go.kr/statPotal/cate/statView.do.
Park, S. I.(1990), A Study on the Legal Status of Apprentice Officers on the Merchant Ship,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14, No. 3, pp. 63-73.
Sin, H. S. and M. W. Kim(2015), A Basic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on-board Training for Cadets in Shipping Company, Vol. 27, No. 2, pp. 441-451.
Yang, W. J. and J. M. Park(2017), A Study on the Psychological State of Cadets’ for the Commissioned On-board Train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17, No. 11, pp. 213-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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