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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3 no.5, 2018년, pp.157 - 163
This paper describes design improvement to a research rector for safety enhancement using Probabilistic Safety Assessment (PSA). This PSA under reactor design was undertaken to assess the level of safety for the design of a research reactor and to evaluate whether it is probabilistically safe to o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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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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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사건 분석은 무엇인가? | 수행 평가 범위는 전출력 내부사건 분석으로, 전출력 운전시 내부사건에 기인한 노심손상빈도(CDF: Core Damage Frequency)를 평가한다. 내부사건 분석이란 전출력 운전시 원자로정지를 유발하는 발전소의 내부적요인, 즉 기계적 고장 혹은 인간오류에 의해 초래될 수 있는 주요 노심손상 사고경위를 파악하고 그 발생 빈도를 정량화하는 것이다. | |
현재 평가된 노심손상빈도의 안전성 표현의 한계성 극복을 위해 가능한 방안은? | 그러나 현 단계에서 리스크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 단계에서의 개선점을 파악하고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는 것은 가능하다. 노심손상빈도에 큰 영향을 주는 최소단절집합별로 안정정지 관련 기기의 추가, 운전원 행위 고려 및 기타 설계 변경 가능 사항을 도출하는 것이 현 단계에서 가능한 방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민감도 분석을 통해서 설계 변경 가능한 사항을 도출하고 이를 설계에 반영 하고자 하였다. | |
설계 개선을 위한 PSA에서 고려해야할 사항은? | 현재의 설계를 개선하거나, 사고시 안전정지 절차를 변경하기 위해서 총 7가지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수행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설계 변경 사항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설계 개선을 위한 PSA에서는 일차냉각수계통 상실사고(LOPCS: Loss of Primary Cooling System), 이차냉각수계통 상실사고(LOSCS: Loss of Secondary Cooling System), 소외전원상실사고(LOEP: Loss of Electric Power), 반응도삽입 사고(RIA: Reactivity Insertion Accident), 냉각재상실사고(LOCA: Loss of Coolant Accident) 및 일반과도사건(GTRN: General Transient) 등이 고려되었으며, IAEA-TECDOC-9303) “Generic Component Reliability Data for Research Reactor PSA” 및 EPRI’s ALWR PRA4)에서 제시한 일반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는 노심손상빈도에 큰 영향을 주는 최소단절집합별로 안정정지 관련 기기의 추가, 운전원 행위 고려 및 기타 현실 가능한 설계 변경 가능 사항을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자에게 정량적인 설계 개선 효과를 제공하였다. |
S. H. Han, H. G. Lim and J. E. Yang, AIMS-PSA: A Software for Integrating Various Types of PSA, PSAM9, 2008.
FTREX 1.9 Beta User Manual, EPRI and KAERI: 3002008108, 2016.
IAEA, Generic Component Reliability Data for Research Reactor PSA, IAEA-TECDOC-930, 1997.
ALWR PRA Key Assumptions and Ground Rules, Rev.7, EPRI, December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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