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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A를 이용한 연구용 원자로 안전성 향상 방안 도출
Design Improvement to a Research Reactor for Safety Enhancement using PSA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3 no.5, 2018년, pp.157 - 163  

이윤환 (한국원자력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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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describes design improvement to a research rector for safety enhancement using Probabilistic Safety Assessment (PSA). This PSA under reactor design was undertaken to assess the level of safety for the design of a research reactor and to evaluate whether it is probabilistically safe to op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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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평가된 노심손상빈도는 초기사건빈도의 보수성, 개념 설계 단계로 인한 정량화 모델의 미완결성 등 상당히 많은 불확실성으로 인해 그 안전성을 정확히 표현하기 어려운 단계이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전반적인 리스크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 단계에서의 개선점을 파악하고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노심손상빈도에 큰 영향을 주는 최소단절집합별로 안정정지 관련 기기의 추가, 운전원행위 고려 및 기타 현실 가능한 설계 변경 가능 사항을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자에게 정량적인 설계 개선 효과를 제공하였다.
  • 노심손상빈도에 큰 영향을 주는 최소단절집합별로 안정정지 관련 기기의 추가, 운전원 행위 고려 및 기타 설계 변경 가능 사항을 도출하는 것이 현 단계에서 가능한 방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민감도 분석을 통해서 설계 변경 가능한 사항을 도출하고 이를 설계에 반영 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리스크정보활용설계 (RID: Risk-Informed Design)는 원자로 개념 설계 단계부터 PSA가 적용되는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 현재 설계 중인 연구용원자로의 안전성을 평가하고,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는 설계 개선안을 도출하기 위해 확률론적안전성평가(PSA: Probabilistic Safety Assessment)가 수행 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설계가 진행 중인 연구용원자로의 PSA 중간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현 단계에서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PSA 민감도 분석을 통해서 찾고자 하였다. 현재의 설계를 개선하거나, 사고시 안전정지 절차를 변경하기 위해서 총 7가지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수행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설계 변경 사항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 상기에서 기술된 설계 개념 단계에서의 안전성 평가를 바탕으로 현 단계에서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민감도 분석을 통하여 찾고자 하였다. 현재의 개념 설계개선 또는 사고시 안정정지 절차 등을 변경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총 7가지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 2에 나타난 바와 같이 소외전원상실사고로 인한 노심손상빈도 기여도가 높은 주요한 요인이 된다. 최소단절집합 1번으로 인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설계 변경 사항을 도출하였다. 현재 개념설계 단계에서는 소외전원상실사고 발생 후, 원자로보호계통에 의한 원자로 정지에 성공하더라도 flap valve를 이용한 원자로 잔열 열제거에 실패하면 노심손상이 발생한다.
  • 6%를 차지하며, 최소단절집합 1번에 이어 두 번째로 리스크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최소단절집합 2번으로 인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설계 변경 사항을 도출하였다.
  • 8%를 차지하며, 다섯 번째로 리스크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최소단절집합 5번으로 인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설계변경 사항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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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부사건 분석은 무엇인가? 수행 평가 범위는 전출력 내부사건 분석으로, 전출력 운전시 내부사건에 기인한 노심손상빈도(CDF: Core Damage Frequency)를 평가한다. 내부사건 분석이란 전출력 운전시 원자로정지를 유발하는 발전소의 내부적요인, 즉 기계적 고장 혹은 인간오류에 의해 초래될 수 있는 주요 노심손상 사고경위를 파악하고 그 발생 빈도를 정량화하는 것이다.
현재 평가된 노심손상빈도의 안전성 표현의 한계성 극복을 위해 가능한 방안은? 그러나 현 단계에서 리스크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 단계에서의 개선점을 파악하고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는 것은 가능하다. 노심손상빈도에 큰 영향을 주는 최소단절집합별로 안정정지 관련 기기의 추가, 운전원 행위 고려 및 기타 설계 변경 가능 사항을 도출하는 것이 현 단계에서 가능한 방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민감도 분석을 통해서 설계 변경 가능한 사항을 도출하고 이를 설계에 반영 하고자 하였다.
설계 개선을 위한 PSA에서 고려해야할 사항은? 현재의 설계를 개선하거나, 사고시 안전정지 절차를 변경하기 위해서 총 7가지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수행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설계 변경 사항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설계 개선을 위한 PSA에서는 일차냉각수계통 상실사고(LOPCS: Loss of Primary Cooling System), 이차냉각수계통 상실사고(LOSCS: Loss of Secondary Cooling System), 소외전원상실사고(LOEP: Loss of Electric Power), 반응도삽입 사고(RIA: Reactivity Insertion Accident), 냉각재상실사고(LOCA: Loss of Coolant Accident) 및 일반과도사건(GTRN: General Transient) 등이 고려되었으며, IAEA-TECDOC-9303) “Generic Component Reliability Data for Research Reactor PSA” 및 EPRI’s ALWR PRA4)에서 제시한 일반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는 노심손상빈도에 큰 영향을 주는 최소단절집합별로 안정정지 관련 기기의 추가, 운전원 행위 고려 및 기타 현실 가능한 설계 변경 가능 사항을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자에게 정량적인 설계 개선 효과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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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S. H. Han, H. G. Lim and J. E. Yang, AIMS-PSA: A Software for Integrating Various Types of PSA, PSAM9, 2008. 

  2. FTREX 1.9 Beta User Manual, EPRI and KAERI: 3002008108, 2016. 

  3. IAEA, Generic Component Reliability Data for Research Reactor PSA, IAEA-TECDOC-930, 1997. 

  4. ALWR PRA Key Assumptions and Ground Rules, Rev.7, EPRI, December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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