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World Federation Medical Education Global Standards의 교육과정 표준에 따른 한의학 교육 연구
Screening of 56 Herbal formulas covered by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on Dementia-related Factor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Medicine = 대한한의학회지, v.39 no.3, 2018년, pp.28 - 40  

이정혁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  김병수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troduce the WFME Global Standards and Recognition process and to consider Improvement direction of Korean traditional medical curriculum. Methods: To Investigate the Standards and Recognition process of WFME and the traditional medical curriculum of each co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하 WCAME)를 운영 한다. WFME Global Standard의 내용을 기본으로 한 Accreditation Standard를 통해 의학 교육 인증을 진행하고 있으며, 중국의 특성과 세계적인 기준을 모두 고려한 의학 교육 인증 체계를 2020년까지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세계 의학의 흐름에 동참하여 한의학의 세계화 및 한의계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회로 삼기 위해서는, 공신력 있는 의학 교육 관련 단체에서 세계 의학 교육의 국제적 표준을 어떻게 지정하였으며, 의학 교육이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와 더불어, 전통의학, 그 중에서도 한의학이 의료의 한 축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대만, 일본의 전통의학을 포함한 의학 교육이 어떻게 국제적 표준에 맞추고 있는지를 확인해야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WFME가 제작한 Global Standards 에서 교육 과정 부분과, 한국, 중국, 대만, 일본의 전통 의학 교육 과정을 조사하여 한국 한의학 교육의 방향을 포괄적으로 제시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FME란? WFME는 1972년 WHO와 the World Medical Association【세계의사회】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세계 의학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의학 교육의 기준 [Global Standard] 및 관련 데이터베이스의 확립, 의학 교육 인증[Accreditation of Medical School]을 위한 WFME Recognition Programme의 운영 및 각 국의 의과대학 인증 과정 협조, WDMS의 운영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4). WFME의 목표 및 역할에 대한 세부적인 소개는 다음과 같다.
대만과 한국의 차이는 중의학 교육 체계의 차이는? 대만과 한국의 차이는 중의학 교육 체계에 있다. 한국의 의과대학과 한의과대학은 별개의 대학으로 독립적인 체계를 갖추고 있지만, 대만의 중의학계 대학이 속한 중국의약대학, 장경대학의학원, 의수대학의학학군, 자제의학원 4곳은 의과대학 안에 중의학 과정이 포함되어 있는 형태로 이루어져있으며, 중국의약대학과 장경대학의학원의 경우 중서의 복수전공 과정 8년이 별도로 존재하여 중의 사와 의사 면허를 함께 취득할 수 있게 되어있다25).
WFME Global Standards란? WFME Global Standards는 세계 전문가들의 합의하에 만들어진 의학 교육 및 의사 수련 시스템을 갖춘 의과대학 및 기타 의학 교육 기관의 교육 표준이다. Global Standards는 각 기관의 세부적인 교과과정을 지정하지는 않으며, 의학 교육의 질을 올림과 동시에 각국의 의학교육인증평가를 위한 안내서 역할을 한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Ministry of Health & Welfare and Related departments. Third comprehensive plan for the development of Korean medicine. Seajong:Ministry of Health & Welfare. departments,. 2016:42-46, 97-103. 

  2. World Federation For Medical Education. Basic Medical Education WFME Global Standards For Quality Improvement The 2015 Revision. Copenhagen: WFME. 2015:1-71 

  3. World Federation For Medical Education. About WFME - leaflet" Published by World Federal Medical Education. Ferney-Voltaire. Copenhagen: WFME. 2017:1-2. 

  4.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ASK 2019(Accreditation Standards Of KIMEE 2019). Seoul:KIMEE. 2019:19. 

  5. Working Committee for the Accreditation of Medical Education, MOE, China. Accreditation Standards for Basic Medical Education in China - The 2016 Revision. Beijing:MOE China. 2016:10-14. 

  6. Moon OR, Kim EY, Shin EY, Kim HY, Cheon HR.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mbined Oriental and Western Medicine(COWM) in Four Northeast Countries. Korean journal of health policy and administration. 2003;13(2):1-22. 

  7. Yoon GJ, Kim DS. Medical Unification Plan' for shared growth with modern medicine and traditional medicine in Korea. Seoul: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Affairs. 2013:52-53,80. 

  8. Lee EK, Song AJ, Jeong MS. Review on Prevetive Treatment Disease Program promoted in China.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2014:18(2):47-58. 

  9. Yoon GJ. Kim DS, Kwon SH, Ahn BR, Kang AR, Yang GH. Current Situ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hinese Medicine and Western Medicine in China & Taiwan and Implications: Focusing on Human Resource Development and Protection. Seoul:Korean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 Policy &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16:121,124. 

  10. Choi BR, Chao YJ, Son CG. Study on the State of Kampo Medical Services in Japan. The Journal of Korean Oriental Internal Medicine. 2014. Jul;35(3):309-316 

  11. EBM Special Committee of the Japanese Oriental Medical Association. Evidence-based oriental prescriptions. Seoul:KoonJa. 2011:148 

  12. World Diretory of Medical Schools. Available at: URL:https://www.wdoms.org/. 

  13. World Federal Medical Education - Global Standards. Available at:URL:http://wfme.org/standards/ 

  14. Beijing University of Chinese Medicine. Available at:URL:http://iec.shutcm.edu.cn 

  15. Shanghai University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Available at:URL:http://www.shutcm.edu.cn 

  16. Guangzhou University of Chinese Medicine. Available at:URL:http://www.gzhtcm.edu.cn 

  17. Tianjin University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Available at:URL:http://news13.tjutcm.edu.cn 

  18. Taiwan Medical Accreditation Council. Available at:URL:http://www.heeact.edu.tw/mp.asp?mp3 

  19. Oriental Medical College of Kyunghee University. Available at:URL: http://kmc.khu.ac.kr/html_2016/02/01_02.php 

  20. Huang Ryong Sang. [China Acupuncture Academic history Outline]. Seoul:Beopin. 2007:214-426. 

  21. Roh Seok Seon. Primary color ophthalmology and otolaryngology. Seoul:Seoul Printing Company. 2012:416, 433, 485-92. 

  22. Robert E. Rakel, David Rakel. Textbook of Family Medicine. 9th Edition. New york:Elsevier. 2015:3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