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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도제프로그램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현황 분석 연구
A Study of Analysis NCS-based Curriculum Organization of the Apprenticeship Program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High Schools Participating in the Apprenticeship System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3 no.2, 2018년, pp.1 - 23  

안재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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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도제프로그램이 NCS 기반 교육과정에 어떻게 편성되었는지를 분석하여 도제학교의 도제프로그램 개발과 도제교육과정 편성 및 평가 방안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159개 학교 186개 과정의 도제 부장교사에게 조사지를 송부하였으며, 116개 학교의 141개 과정(75.8%)에 대한 현황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제프로그램 편성시간은 평균 1054.2시간(62.0단위)이고, 도제프로그램은 학교교육과정에서 12.4개 과목으로 편성되었는데 그 중에서 실무과목은 9.6개(77.5%)였다. 과목의 NCS 능력단위별 평가 정도는 '교과 내용 전체를 능력단위별 평가'(80.1%), '교과 내용 일부를 능력단위별 평가'(14.4%), '능력단위와 무관하게 평가'(5.6%)의 순이었다. 둘째, 학교교육과정 교과목의 편성 시간이 도제프로그램 능력단위의 편성 시간보다 많거나 같은 과목(바람직한 경우)은 평균 11.5개(93.1%), 그렇지 않은 과목은 평균 0.9개(6.9%)였다. 그리고 학교교육과정 교과목의 편성 내용이 도제프로그램 능력단위의 내용을 포함하는 과목(바람직한 경우)은 평균 10.6개(85.8%), 그렇지 않은 과목은 평균 1.8개(14.2%)였다. 셋째, 과목의 공통능력단위/학생선택능력단위 편성 현황을 분석한 결과, 공통능력 단위만으로 편성된 과목은 8.5개(68.5%), 학생선택능력단위가 편성된 과목은 3.9개(31.5%)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에 터하여 도제프로그램 개발과 도제교육과정 편성 및 평가 방안에 대한 정책적 제언으로 시 도교육청의 교육과정 변경 승인 기간 유예 적용, 시 도교육청의 교육과정 점검 및 컨설팅 강화,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기업특화과목(가칭) 또는 학생선택과목(가칭) 신설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status of the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based curriculum in which the apprenticeship program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high schools (VET high schools) participating in the apprenticeship system is included to present suggestions for organizing and evalu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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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도제프로그램이 학교교육과정의 어떤 과목으로 편성되었는지, 해당 과목의 능력단위별 평가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도제학교의 도제프로그램 개발과 도제교육과정 편성 및 평가 방안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주) 각 계열별 평균 산출식은 합계/과정 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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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제교육과정이란? 이 연구에서 ‘도제교육과정이란,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도제학생이 이수해야 할 전문교과 교육과정으로 도제프로그램(재학생 일학습병행 훈련프로그램)이 반영된 전문교과 교육 과정’을 의미한다(안재영, 2017b).
도제학교에서 발생하는 개별 기업별 또는 학생별로 학습 내용이 다른 경우(학생선택능력단위를 적용하는 경우)는 현재 교육과정 체계에서 제시하는 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으로 과목을 편성하는데 한계가 있는 이유는? 현재 도제학교에서 발생하는 개별 기업별 또는 학생별로 학습 내용이 다른 경우(학생선택능력단위를 적용하는 경우)는 현재 교육과정 체계에서 제시하는 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으로 과목을 편성하는데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다양한 내용의 학생선택능력단위가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의 각각의 교육과정 각론 상에 편성된 교육내용 또는 NCS 능력단위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도제교육과정이 복잡하고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다고 평가되는 이유는? 도제프로그램을 학교교육과정에 편성하기 위해서는 [그림 1]과 같은 도제교육과정 개발 절차가 적용되어야 한다(안재영 외, 2017b). 도제교육과 정의 개발 절차는 일반적인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개발 절차에 도제프로그램의 훈련 시간이 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운영 가능한 시간인지를 검토하는 ‘도제 프로그램 적용 검토’, 도제프로그램의 일정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학사일정을 검토하는 ‘학사 일정 검토’, 일간·주간·구간정시제와 같은 OJT 방식을 결정하고 학사일정과 참여 학교 및기업의 여건을 고려하여 Off-JT/센터OJT/기업OJT의 일정을 수립하는 ‘OJT방식 및 일정 수립’ 단계가 추가되기 때문에, 도제교육과정이 일반적인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보다 복잡하고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다고 평가된다(안재영, 2017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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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관계부처 합동(2015.4.20.). 능력중심사회 조기 조성을 위한 일학습병행제 확산방안. 

  2. 교육부(2017a).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일부개정법령안 국무회의 의결 - 모든 직업계열 고등학교에서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가능 - 교육부 보도자료 (2017.1.3.). 

  3. 교육부(2017b). 도제학교의 NCS 실무과목 성적처리 방안. 

  4. 교육부(2017c). NCS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주요사항 안내. 

  5. 교육부(2018). 전문교과 II 교육과정 일부 개정. 교육부 고시 제2018-150호 

  6. 교육부.고용노동부(2017). 2017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선정 결과 발표. 보도자료(2017.1.16.). 

  7. 교육부.고용노동부(2016.8.5.). 2016년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확대.발전방안 - 재학생(고교단계) 일학습병행제- 

  8. 변숙영 외(2015). 2014년 산학일체형 특성화고 시범 도입.운영 사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9. 박동열.안재영.손찬희.권재현.정태화(2018).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 및 운영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0. 안재영(2016).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컨설팅 요구분석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1(2), 24-47. 

  11. 안재영(2017a).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에 대한 교원의 교육요구도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2(2), 20-46. 

  12. 안재영(2017b).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도제 교육과정 편성 현황 분석 연구. 직업교육연구, 36(4), 57-78. 

  13. 안재영 외(2017a).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4. 안재영 외(2017b).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5. 안재영 외(2018).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및 교원역량강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6. 전종호 외(2018). 2018년도 시도교육청 NCS 기반 교육과정 담당자 워크숍 자료집.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7. 한국산업인력공단(2018). 2017년 일학습병행제 매뉴얼, http://www.hrd.go.kr/hrdp/gi/pgieo/PGIEO0511D.do에서 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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