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기주장이 간호사와 의사의 협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s of Assertiveness on Attitudes toward Nurse-Physician Collaboration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4, 2018년, pp.326 - 336  

이상민 (서라벌대학교 간호학과) ,  류영호 (서라벌대학교 간호학과) ,  김주현 (서라벌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nurse-physician collaboration. Methods: The subjects were 200 nursing students from a college in K city, and the participants were recruited by posting a recruitment announcement. Data were collect...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자기주장과 간호사와 의사의 협업에 대한 태도의 정도와 그 관계를 확인하고, 자기주장이 간호사와 의사의 협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를 근거로 간호대학생의 간호사와 의사의 협업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기관이란? 의료기관은 의료제공 및 보건의료서비스를 수행하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에 상호유기적인 관계가 요구되는 조직이다(Cho, Lee, & Kim, 2015). 특히, 간호사와 의사는 일차적인 돌봄자로서 환자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상호 간 협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협업자로서의 상호 평등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Lee & Sohn, 2015).
간호사와 의사의 협업이 병원의 재정적 측면에서의 장점은? 효율적인 간호사와 의사의 협업은 대상자의 긍정적인 치료결과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여 임상적 오류와 합병증 및 입원기간을 감소시키고(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2010), 대상자의 만족도와 치료의 질을 높이며 의료비용을 절감시킨다(Vazirani, Hays, Shapiro, & Cowan, 2005). 또한, 전문 의료인력과 보호자 간의 긴장과 갈등을 감소시키고(WHO, 2010), 간호사의 직무만족도 증가와 이직률을 감소시켜 병원의 재정적 측면에서도 효과적이다(Baggs & Ryan, 1990). 반면, 비효율적인 간호사와 의사의 협업은 대상자의 안전과 만족 및 의료 서비스의 질적 저하와 사망률을 증가시키고, 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 직무만족도와 이직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Rosenstein & O’Daniel, 2005).
비효율적인 간호사와 의사의 협업이 미치는 영향은? 또한, 전문 의료인력과 보호자 간의 긴장과 갈등을 감소시키고(WHO, 2010), 간호사의 직무만족도 증가와 이직률을 감소시켜 병원의 재정적 측면에서도 효과적이다(Baggs & Ryan, 1990). 반면, 비효율적인 간호사와 의사의 협업은 대상자의 안전과 만족 및 의료 서비스의 질적 저하와 사망률을 증가시키고, 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 직무만족도와 이직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Rosenstein & O’Daniel, 2005). 따라서 간호사와의사의 협업에 대한 태도는 업무 특성상 동료 간호사와 의사와의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여 다양한 대상자의 간호요구를 충족시켜야하는 간호사에게 중요하므로(Lee & Sohn, 2015),향후 간호사로 성장하게 될 간호대학생이 협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micone 2015 

  2. Intensive care unit nurse-physician collaboration and nursing satisfaction Baggs 386 1990 

  3. Correlation of assertiveness and depression in clinical nurses Bang 93 2008 

  4. Boschma, Geertje, Einboden, Rochelle, Groening, Marlee, Jackson, Cathryn, MacPhee, Maura, Marshall, Helga, O'Flynn Magee, Kathy, Simpson, Peggy, Tognazzini, Paula, Haney, Catherine, Croxen, Hanneke, Roberts, Erica. Strengthening Communication Education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7, no.1,

  5. 10.1002/9781118410868.wbehibs548 

  6. 조혜경, 이태용, 김철웅. 병원의 간호사이직률과 병원의 구조적 특성.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1, 453-461.

  7. A WHO report: Framework for action on interprofessional education and collaborative practice Gilbert 196 2010 

  8. Hansen 2009 

  9. The assertiveness training program for aggressive or passive undergraduates Ha 1 1983 

  10. Attitudes toward physician-nurse alliance: Comparisons of medical and nursing students Hojat S1 1997 

  11. Hojat, Mohammadreza, Fields, Sylvia K., Veloski, J. Jon, Griffiths, Margaret, Cohen, Mitchell J. M., Plumb, James D.. Psychometric Properties of an Attitude Scale Measuring Physician-Nurse Collaboration. Evaluation & the health professions, vol.22, no.2, 208-220.

  12. Effects of assertiveness training on assertiveness behavior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ang 239 2002 

  13. 김명숙. 임상실습 간호대학생을 위한 동사섭 훈련 적용 주장훈련의 개발 및 효과.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ol.46, no.4, 490-500.

  14. 10.15715/kjhcom.2013.8.2.143 

  15. 2017 

  16. Assertiveness and the factors affecting it among nursing students of Tehran university of medical sciences Larijani 34 2017 

  17. Collaboration between nurse-doctor and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e Lee 49 2009 

  18. 이은경, 지은주. 간호대학생의 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임상실습교육환경과 의사-간호사 협력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23, no.2, 126-135.

  19. 이규은, 하나선, 길숙영. 간호대학생의 자기표출과 임상수행능력간의 관계.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0, no.3, 571-583.

  20. Lee 2015 

  21. 이상민, 손수경. 종합병원 간호사의 자기주장과 간호사-의사의 협업에 대한 태도의 관계.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21, no.2, 156-164.

  22. Nasrabadi, Alireza Nikbakht, Lipson, Juliene G., Emami, Azita. Professional nursing in Iran: An overview of its historical and sociocultural framework.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 official journal of the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vol.20, no.6, 396-402.

  23. Oh, Kasil, Ahn, Yang Heui, Lee, Hyang-Yeon, Lee, Sook-Ja, Kim, In-Ja, Choi, Kyung-Sook, Ko, Myung-Sook. A study on Korean nursing students' educational outcome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vol.8, 3-.

  24. Park 1995 

  25. Rathus, Spencer A.. A 30-item schedule for assessing assertive behavior. Behavior therapy, vol.4, no.3, 398-406.

  26. Rosenstein, Alan H., O???Daniel, Michelle. Disruptive Behavior & Clinical Outcomes: Perceptions of Nurses & Physicians : Nurses, physicians, and administrators say that clinicians??? disruptive behavior has negative effects on clinical outcomes.. Nursing management, vol.36, no.1, 18-28.

  27. Effect of a multidisciplinary intervention on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among physicians and nurses Vazirani 71 2005 

  28. Ward, Julia, Schaal, Mary, Sullivan, Jacqueline, Bowen, Mary E., Erdmann, James B., Hojat, Mohammadreza. The Jefferson Scale of Attitudes toward Physician-Nurse Collaboration: A study with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interprofessional care, vol.22, no.4, 375-386.

  29. 2010 

  30. Zakerimoghadam, Masoumeh, Ghiyasvandian, Shahrzad, Kazemnejad Leili, Anoushiravan. Nurse–Physician Collaboration: the Attitudes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at Tehran University of Medical Sciences. Iranian Red Crescent medical journal, vol.17, no.4, e2324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