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4, 2018년, pp.443 - 452
이경현 (차의과학대학교) , 김명아 (차의과학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REBT) counseling program on self-efficacy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for nursing freshmen. Methods: This study used a nonequivalent control pretest-posttest quasi-experimental design. Thirty-e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생활적응은 어떤 과제인가? | 대학생활적응은 학업적, 정서적, 대학환경, 인간관계 적응 등 주변 환경과 개인의 정서적 적응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Baker & Siryk, 1984)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해 반드시 달성해야할 과제이다. 대학 신입생은 청소년기 후반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대학생활을 시작하게 되는데 이 때 이루어야 할 발달과업으로는 자아정체감의 확립, 진로결정, 부모에게서의 심리적인 독립 등이 있다(Ko & Sim, 2015). | |
인지정서행동치료는 어떤 방법인가? | 한편, 인지정서행동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REBT)는 개인의 생각에 따라 행동이나 감정이 달라진다는 개념에 그 근거를 두고, 대부분의 정서 장애를 유발하는 비합리적인 사고를 합리적인 사고로 변화시켜 문제 상황을 다룰 수 있도록 하는 중재방법이다(Ellis, 1979). REBT는 인지적 기법(내담자와의 질문과 대답, 토론하기 등), 정서적 기법(합리적 심상법 등), 행동적 기법(역할 연기 등)을 이용하여 스트레스 및 부적응 행동을 최소화하고 합리적인 신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
간호대학생에서 신입생들이 우울과 불안을 겪는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 간호대학생은 전문직 간호사로서 준비되기 위해 신입생 시기부터 방대한 학업을 이수해야 하며 이 기간 동안 대학생활에 잘 적응해서 발달과업을 이수하고 정체성을 확립하면 대학생활을 잘 해나갈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하거나(Kim & Jang, 2012) 정서적 부적응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Choi & Lee, 2012; Min, 2006). Ryu와 Choi (2014)는 간호대학 신입생에게서 우울과 불안이 높다고 보고하면서 신입생이라는 특성과 더불어 간호대학의 과중한 학업에 대한 부담감이 주요한 원인이라고 하였으며, Ko (2010)은 대학생활적응 자체가 스트레스 원이라고고하였다. 이에 간호대학 신입생이 과중한 학업을 심리적 어려움 없이 수행하고 대학생활 적응을 증진하여 정서적 부적응을 관리할 수 있는 대처 방안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Ko, 2010; Ryu & Choi, 2014). |
Baek, H. S., & Yu, S. J. (2005). Effects of REBT group counseling on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nurses with high scores on dysfunctional attitude scale. Jouran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1(4), 415-423.
Baker, R. W., & Siryk, B.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2), 179-189. http://dx.doi.org/10. 1037/0022-0167.31.2.179
Baker, R. W., & Siryk, B. (1986). Exploratory intervention with a scale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3(1), 31-38. http://dx.doi.org/10.1037/0022-0167.33.1.31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Choi, Y. J., Lee, K. W., Jung, C. H., & Lee, A. L. (2009).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and rational-emotive training on communication ability, stress coping behavior,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2), 186-196.
Cohen, J. (1988). I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Ellis, A. (1979). The biological basis of human irrationality: A reply to McBurnett and LaPointe. Journal of Individual Psychology, 35(1), 111-116.
Flanagan, R., Allen, K., & Henry, D. J. (2009). The impact of anger management treatment and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in a public school setting on social skills, anger management, and depression. Journal of Rational-Emotive & Cognitive-Behavior Therapy, 28(2), 87-99. http://dx.doi.org/10.1007/s10942-009-0102-4
Gonzalez, J., Nelson, R., Gutkin, T., Saunders, A., Galloway, A., & Shwery, C. (2004). Rational emotive therapy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a meta-analysis.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12(4), 222-235 http://dx.doi.org/10.1177/10634266040120040301
Hong, H. Y. (1994).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Kim, H. W.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ystem patterns and career decision-mak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Unpublished master'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im, M. A., Kim, J. Y., & Kim, E. J. (2015). Effects of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for senior nursing students on coping strategies and self-efficacy. Nurse Education Today, 35(3), 456-460. http://dx.doi.org/10.1016/j.nedt.2014.11.013
Kim, N. H., & Kim, K. W. (2011). Self-efficac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5(4), 41-51.
Kim, S. M., & Park, S. Y. (2014). The effect of attribution disposition, self-efficacy and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Data Analysis Society, 16(6), 3409-3421.
Kim, W. K., & Cho, Y. H. (2011). Mediation and moder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career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among freshme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4), 197-218.
Ko, G. P., & Sim, M. Y. (2015). A study on the mediation effects of family support and self-efficacy on college students' unemployment stress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6), 379-391. http://dx.doi.org/10.5392/JKCA.2015.15.06.379
Ko, J. K. (2010). The differences of stressors at grade and ways of coping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5(2), 79-86.
Komarraju, M., & Nadler, D. (2013).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Why do implicit beliefs, goals, and effort regulation matter?.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25, 67-72. http://dx.doi.org/10.1016/j.lindif.2013.01.005
Min, S. Y. (2006). Adjustment experiences of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5(4), 409-419.
Neenan, M. (2008). Tackling procrastination: An REBT perspective for coaches. Journal of Rational - Emotive and Cognitive - Behavior Therapy, 26(1), 53-62. http://dx.doi.org/10.1007/s10942-007-0074-1
Park, K. A. (1997).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Seoul: Hakgisa.
Ryu, J., & Choi, N. H. (2014). The relationship among psychological stress and life orientation, social support, self-evaluation in nursing college freshmen. Crisis and Emergency Management: Theory and Praxis, 10(9), 93-111.
Sherer, M., Maddux, J.,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W. Rogers, R.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http://dx.doi.org/10.2466/pr0.1982.51.2.663
Wang, A., Chen, L., Zhao, B., & Xu, Y. (2006). First-year students' psychological and behavior adaptation to college: the role of coping strategies and social support. US-China Education Review, 3(5), 51-5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