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인지정서행동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대학 신입생의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Counseling Program on Self-efficacy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for Nursing Freshmen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4, 2018년, pp.443 - 452  

이경현 (차의과학대학교) ,  김명아 (차의과학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REBT) counseling program on self-efficacy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for nursing freshmen. Methods: This study used a nonequivalent control pretest-posttest quasi-experimental design. Thirty-ei...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의 신입생을 대상으로 REBT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신입생의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 제 2 가설: REBT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받은 간호대학 신입생은 받지 않은 간호대학 신입생보다 대학생활적응이 높을 것이다.
  • 제 1 가설: REBT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받은 간호대학 신입생은 받지 않은 간호대학 신입생보다 자기효능감이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적응은 어떤 과제인가? 대학생활적응은 학업적, 정서적, 대학환경, 인간관계 적응 등 주변 환경과 개인의 정서적 적응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Baker & Siryk, 1984)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해 반드시 달성해야할 과제이다. 대학 신입생은 청소년기 후반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대학생활을 시작하게 되는데 이 때 이루어야 할 발달과업으로는 자아정체감의 확립, 진로결정, 부모에게서의 심리적인 독립 등이 있다(Ko & Sim, 2015).
인지정서행동치료는 어떤 방법인가? 한편, 인지정서행동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REBT)는 개인의 생각에 따라 행동이나 감정이 달라진다는 개념에 그 근거를 두고, 대부분의 정서 장애를 유발하는 비합리적인 사고를 합리적인 사고로 변화시켜 문제 상황을 다룰 수 있도록 하는 중재방법이다(Ellis, 1979). REBT는 인지적 기법(내담자와의 질문과 대답, 토론하기 등), 정서적 기법(합리적 심상법 등), 행동적 기법(역할 연기 등)을 이용하여 스트레스 및 부적응 행동을 최소화하고 합리적인 신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간호대학생에서 신입생들이 우울과 불안을 겪는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은 전문직 간호사로서 준비되기 위해 신입생 시기부터 방대한 학업을 이수해야 하며 이 기간 동안 대학생활에 잘 적응해서 발달과업을 이수하고 정체성을 확립하면 대학생활을 잘 해나갈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하거나(Kim & Jang, 2012) 정서적 부적응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Choi & Lee, 2012; Min, 2006). Ryu와 Choi (2014)는 간호대학 신입생에게서 우울과 불안이 높다고 보고하면서 신입생이라는 특성과 더불어 간호대학의 과중한 학업에 대한 부담감이 주요한 원인이라고 하였으며, Ko (2010)은 대학생활적응 자체가 스트레스 원이라고고하였다. 이에 간호대학 신입생이 과중한 학업을 심리적 어려움 없이 수행하고 대학생활 적응을 증진하여 정서적 부적응을 관리할 수 있는 대처 방안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Ko, 2010; Ryu & Choi, 20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ek, H. S., & Yu, S. J. (2005). Effects of REBT group counseling on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nurses with high scores on dysfunctional attitude scale. Jouran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1(4), 415-423. 

  2. Baker, R. W., & Siryk, B.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2), 179-189. http://dx.doi.org/10. 1037/0022-0167.31.2.179 

  3. Baker, R. W., & Siryk, B. (1986). Exploratory intervention with a scale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3(1), 31-38. http://dx.doi.org/10.1037/0022-0167.33.1.31 

  4.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5. Choi, H. J., & Lee, E. J., (2012). Medi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cademy Fundamental Nursing, 19(2), 261-268. 

  6. Choi, S. O., Park, J. K., & Kim, S. H. (2015).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1(2), 182-189.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182 

  7. Choi, Y. J., Lee, K. W., Jung, C. H., & Lee, A. L. (2009).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and rational-emotive training on communication ability, stress coping behavior,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2), 186-196. 

  8. Cohen, J. (1988). I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9. Ellis, A. (1979). The biological basis of human irrationality: A reply to McBurnett and LaPointe. Journal of Individual Psychology, 35(1), 111-116. 

  10. Flanagan, R., Allen, K., & Henry, D. J. (2009). The impact of anger management treatment and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in a public school setting on social skills, anger management, and depression. Journal of Rational-Emotive & Cognitive-Behavior Therapy, 28(2), 87-99. http://dx.doi.org/10.1007/s10942-009-0102-4 

  11. Gonzalez, J., Nelson, R., Gutkin, T., Saunders, A., Galloway, A., & Shwery, C. (2004). Rational emotive therapy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a meta-analysis.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12(4), 222-235 http://dx.doi.org/10.1177/10634266040120040301 

  12. Hong, H. Y. (1994).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13. Kim, D. J., & Lee, J. S. (2014).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0(2), 244-254.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244 

  14. Kim, E. A., & Jang, K. S. (2012).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8(2), 312-322.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2.312 

  15. Kim, H. W.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ystem patterns and career decision-mak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Unpublished master'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6. Kim, M. A., Kim, J. Y., & Kim, E. J. (2015). Effects of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for senior nursing students on coping strategies and self-efficacy. Nurse Education Today, 35(3), 456-460. http://dx.doi.org/10.1016/j.nedt.2014.11.013 

  17. Kim, N. H., & Kim, K. W. (2011). Self-efficac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5(4), 41-51. 

  18. Kim, S. M., & Park, S. Y. (2014). The effect of attribution disposition, self-efficacy and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Data Analysis Society, 16(6), 3409-3421. 

  19. Kim, W. K., & Cho, Y. H. (2011). Mediation and moder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career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among freshme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4), 197-218. 

  20. Ko, G. P., & Sim, M. Y. (2015). A study on the mediation effects of family support and self-efficacy on college students' unemployment stress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6), 379-391. http://dx.doi.org/10.5392/JKCA.2015.15.06.379 

  21. Ko, J. K. (2010). The differences of stressors at grade and ways of coping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5(2), 79-86. 

  22. Komarraju, M., & Nadler, D. (2013).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Why do implicit beliefs, goals, and effort regulation matter?.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25, 67-72. http://dx.doi.org/10.1016/j.lindif.2013.01.005 

  23. Min, S. Y. (2006). Adjustment experiences of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5(4), 409-419. 

  24. Neenan, M. (2008). Tackling procrastination: An REBT perspective for coaches. Journal of Rational - Emotive and Cognitive - Behavior Therapy, 26(1), 53-62. http://dx.doi.org/10.1007/s10942-007-0074-1 

  25. Park, K. A. (1997).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Seoul: Hakgisa. 

  26. Ryu, J., & Choi, N. H. (2014). The relationship among psychological stress and life orientation, social support, self-evaluation in nursing college freshmen. Crisis and Emergency Management: Theory and Praxis, 10(9), 93-111. 

  27. Sherer, M., Maddux, J.,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W. Rogers, R.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http://dx.doi.org/10.2466/pr0.1982.51.2.663 

  28. Wang, A., Chen, L., Zhao, B., & Xu, Y. (2006). First-year students' psychological and behavior adaptation to college: the role of coping strategies and social support. US-China Education Review, 3(5), 51-57. 

  29. Yeom, Y. R., & Choi, K. B. (2013). The effect of mindfulness meditation programs on nursing college students' perceived stress, depression, and self-efficacy.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9(2), 104-113. http://dx.doi.org/10.14370/jewnr.2013.19.2.104 

  30. Yoo, J. Y., Park, J. Y., & Woo, C. H. (2015). Career attitude maturity, calling, and work as meaning affecting student adjustment to college among health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1(5), 480-488. http://dx.doi.org/10.11111/jkana.2015.21.5.48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