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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관객의 소비가치가 관람몰입과 만족 그리고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Consumption Value of Classical Music Concert Audience on the Re-Spectating Intention through Flow and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1, 2019년, pp.46 - 56  

변지윤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김도윤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류승완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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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클래식 음악공연 관객을 대상으로 공연을 소비할 때 추구하는 가치를 파악하고, 유형별 영향력의 차이를 규명하여 기존 공급자 과잉이었던 클래식 음악공연에서 수요자인 관객 중심으로 학문적 연구의 기반을 넓히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가치가 관람몰입과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재관람의도로 이어지는가를 구조적 관계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가치이론 적용하여 클래식 음악공연을 1년 이내에 관람한 관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smartPLS 3.0을 사용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관람몰입에 기능적 가치와 감정적가치가 영향을 주고, 만족에는 기능적가치는 유의미한 정(+)의 영향, 사회적가치는 부(-)적 영향으로 나타났다. 관람몰입과 만족, 재관람의도의 구조적 관계는 서로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클래식 음악공연의 시장 특성과 현황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람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관객의 소비가치 요인들을 찾아 재관람율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것에 시사점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understand the value pursued when consuming performances for classical music performance audiences, to identify the difference in influence by type, and to expand into the base of academic research focusing on audiences who are consumers in classical music performances, which was...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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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급자 중심이었던 클래식 음악공연에서 수요자인 관객 중심으로 학문적 연구의 기반을 넓히기 위해, 클래식 음악공연 관객이 공연을 소비할 때 추구하는가치를 파악하고, 소비가치 유형별 영향력의 차이를 규명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또한, 소비가치가 관람몰입,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며, 재관람의도까지 이어지는가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heth et al(1991) 소비가치이론의 5가지 유형을 적용하여 클래식 음악공연을 1년 이내에 관람한 관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첫째, 클래식 음악공연 분야에서 미흡한 수요자 중심의 연구를 진행한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Sheth의 소비가치이론을 사용하여 관객의 선택 행동을 심층적으로 살펴보며 내면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기존 클래식 분야의 선행연구들은 작곡가 연구, 악곡 분석, 음악교육이 대부분이었고, 관객개발 연구는 관객특성을 주로 인구통계학, 문화자본, 라이프스타일 등으로 바라보았다.
  • 본 연구는 공급자 중심이었던 클래식 음악공연에서 수요자인 관객 중심으로 학문적 연구의 기반을 넓히기 위해, 클래식 음악공연 관객이 공연을 소비할 때 추구하는가치를 파악하고, 소비가치 유형별 영향력의 차이를 규명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또한, 소비가치가 관람몰입,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며, 재관람의도까지 이어지는가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기존 클래식 분야의 선행연구들은 작곡가 연구, 악곡 분석, 음악교육이 대부분이었고, 관객개발 연구는 관객특성을 주로 인구통계학, 문화자본, 라이프스타일 등으로 바라보았다. 이에 본연구는 관객이 공연을 선택할 때 영향을 미치는 Sheth의 5가지 소비가치 유형을 통해 관객을 바라보고, 본 이론을 검증하며 클래식 음악관객 가치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에 의의가 있다.
  • 첫째, 클래식 음악공연 분야에서 미흡한 수요자 중심의 연구를 진행한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Sheth의 소비가치이론을 사용하여 관객의 선택 행동을 심층적으로 살펴보며 내면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클래식공연 관객의 소비가치는 관람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클래식공연 관객의 소비가치는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관객의 관람몰입은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관객의 만족은 재관람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소비가치는 관람몰입을 통해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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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관람의도란? 재관람의도(revisit intention)란 관람경험이 있는 관객이 다시 관람하고자 하는 의도를 뜻하며, 의도(intention)의 뜻을 세부적으로 보자면 개인의 계획된 행동에 대한 인지를 의미하고 이것이 신념이나 행위로 옮겨질 가능성이라 할 수 있다[28]. 상품이나 서비스의 성공은 소비자들의 최초 사용이 아니라 지속 사용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공연예술에서의 지속사용인 재관람은 매우 중요한 변수이다.
클래식 음악공연의 특징인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은 어떠한 것인가? 클래식 음악공연은 서비스 상품의 4가지 특성인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을 지니고 있다. 물리적 형태를 지니고 있지 않으며, 상품의 소비와 생산이 동시에 일어나고, 연주자나 물리적 상황 등에 따라 작품 내용과 질이 달라지고, 상품을 소비함과 동시에 소멸하는 특성이다[10].
클래식 공연계가 열약한 재정적 상태인 이유는? 클래식 공연계의 경우에는 현재 공급자 과잉, 예술적 완성도 중심, 연주자 중심의 공연 기획과 제공 등에 의해 연간 공연 건수(13,948건)는 많으나 유료관객 비중(39.25%)이 매우 낮아 열악한 재정적 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열악한 수익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 선순환 구조 확립이 요구되며[4], 관객의 측면에서는 관객이 원하는 공연의 기획과 제공이 매우 저조하여 결과적으로는 관객이 공연에 대한 몰입과 만족도가 매우 낮게 나타나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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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1. 문화체육관광부, 공연예술실태조사 보고서 , 2018. 

  2. 박명숙, "음악공연의 관람가치, 만족도 및 재관람의도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pp.115-124, 2014. 

  3. 주종현, 관객의 소비가치를 통한 공연예술 관람 행동의도 연구:연극과 뮤지컬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4. 이주경, 류승완, "수단-목적 사슬이론을 활용한 한국전통공연 관객의 추구가치 분석," 예술경영연구, 제46권, pp.135-165, 2018. 

  5. Michael Solomon, Rebekah Russell-Bennett, and Josephine Previte, Consumer behaviour, Pearson Higher Education AU, 2012. 

  6. 박대인, 공연예술소비자의 소비유형과 소비가치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7. M. Rokeach, The nature of human values, Free press, 1973. 

  8. 박다인, 김대진, "뮤지컬 반복관람자들의 소비가치와 혜택에 따른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p.125-126, 2014. 

  9. Scott R. Swanson, J. Charlene Davis, and Yushan Zhao, "Motivations and relationship outcomes: The mediating role of trust and satisfaction," Journal of Nonprofit & Public Sector Marketing, Vol.18, No.2, pp.1-25, 2007. 

  10. 김현수, 산업 생태계분석에 따른 클래식음악공연시장의 활성화 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공급자 유형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11. William J. Baumol and William G. Bowen, Performing arts-the economic dilemma: a study of problems common to theater, opera, music and dance, Gregg Revivals, 1993. 

  12. 김주호, 이은정, "클래식 음악공연의 소비자 선택요인과 의사결정의 탐색적 연구," 상품학연구, 제28권, pp.43-59, 2010. 

  13. 조아라, 클래식음악공연의 유료관객 특성 연구: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4. 채지영, 윤유경, "클래식음악 공연 소비자 특성이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 예술경영연구, 제19권, pp.169-192, 2011. 

  15. 권혁인, 김현수, 최용석, "클래식 음악공연의 소비자 선택요인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6호, pp.168-182, 2016. 

  16. 강용수, 이샛별, 엄성원, "공연 경험은 어떻게 측정되는가?," 예술경영연구, 제44권, pp.95-137, 2017. 

  17. 지경숙, 소비가치 이론에 근거한 척추수술 환자의 병원선택 요인,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8. 조우현, 이선희, 이해종, 전기홍, 의료서비스 마케팅, 서울: 퇴설당, 1999. 

  19. 강민희, 웰빙트랜드 신제품 개발을 위한 소비자가치에 관한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20. Jagdish N. Sheth, Bruce I. Newman, and Barbara L. Gross,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2, No.2, pp.159-170, 1991. 

  21. Mihaly Csikszentmihalyi,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 HarperPerennial, New York 39, 1977. 

  22. Antonella Caru and Bernard Cova, "Revisiting consumption experience: a more humble but complete view of the concept," Marketing theory, Vol.3, No.2, pp.267-286, 2003. 

  23. 최연호. 태권도 공연의 공연경험 가치와 공연정서에 따른 몰입 및 관람 후 행동,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24. 한가람, 대중음악공연의 마케팅믹스요인이 관람객만족도와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25. 서순경, "외국인의 한국무용이미지가 한국문화만족도 및 한국문화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제48권, 제4호, pp.435-445, 2009. 

  26. 김소영, 무용공연관람객의 공연선택요인에 따른 관람몰입, 만족도, 재관람 의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14. 

  27. 이연수, 조한범, "무용공연 관람객의 관람가치와 관람몰입 및 관람만족의 관계," 한국무용과학회지, 제27호, pp.61-79, 2012. 

  28. Wayne D. Hoyer and D. J. Macinnis, Consumer behavior, 3rd, Boston,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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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박은아, 공연예술 고객경험가치가 관계품질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감정과 액션플로우의 매개역할 ,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31. Robert A. Westbrook and Richard L. Oliver, "The dimensionality of consumption emotion patterns and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8, No.1, pp.84-91, 1991. 

  32. Ananthanarayanan Parasuraman, "Reflections on gaining 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customer valu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5, No.2, p.154, 1997. 

  33. Jillian C. Sweeney and Geoffrey N. Soutar,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77, No.2, pp.203-220, 2001. 

  34. Valarie 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3, pp.2-22, 1988. 

  35. Robert B. Woodruff, "Customer value: the next source for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5, No.2, p.139, 1997. 

  36. 조운용, 프로야구 관람만족과 팀충성도관계에서 팀브랜드자산의 효과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08. 

  37. 권오성, 김상국, "프로야구 관중의 관람몰입과 관람열정, 관람만족, 재관람의사 및 행복감과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53권, 제4호, pp.101-116, 2014. 

  38. 김보름, 천혜정, "국악공연 관람객의 관람동기 및 관람만족도가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여가학연구, 제14권, pp.1-27, 2016. 

  39. 김연정, 김병국, "뮤지컬 관람객의 관람영향 요인과 재관람의사와의 관계,"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1호, pp.67-83, 2013. 

  40. 구혜민, 무용전공자의 무용몰입경험과 공연만족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9. 

  41. 한금주, 정연자, "한국 뮤지컬 관람객의 관람동기가 몰입 및 재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양예술, 제29권, pp.216-238, 2015. 

  42. Donna L. Hoffman and Thomas P. Novak,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3, pp.50-68, 1996. 

  43. 이유안, 김인신, "전시 컨벤션의 소비 가치가 플로우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지스타 방문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논총, 제27권, 제1호, pp.23-48, 2015. 

  44. 신건권, SmartPLS 3.0 구조방정식모델링: 석박사학위 및 학술논문 작성 중심의, 도서출판 청람, 2018. 

  45. Chatura Anaweera and Andy Neely, "Some moderating effects on the service quality-customer retention link,"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 Production management, Vol.23, No.2, pp.230-248, 2003. 

  46. R. Sanchez-Fernandez and M. A. Iniesta-Bonillo, "The concept of perceived value: a systematic review of the research," Marketing theory, Vol.7, No.4, pp.427-45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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