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덕성의 4구성요소를 활용한 초등학교 청렴교육 콘텐츠
Contents for Integrity Education at the Elementary School in South Korea using 4 Components Theory of Morality made by J. Res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1, 2019년, pp.653 - 663  

박균열 (경상대학교 윤리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도덕성의 4구성요소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수업에서 청렴교육을 구현하는 것에 주안을 둔다. 이 연구를 위한 수업은 도덕적 감수성, 도덕적 판단력, 도덕적 동기화, 도덕적 실천력의 다양한 도덕성의 개념들을 모두 동원했다. 이 연구를 위한 수업은 서울 소재 한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교사경력 30년 이상의 수석교사에 의해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교사와 학생들은 대체로 새롭게 도입되어 진행되는 수업방식에 대해 흥미롭다는 관심을 표명했고,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향후 이 수업방식은 보다 다양한 양적, 질적인 연구에 의해 더 검증되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the integrity education at the elementary school by the four components as follows: moral sensitivity, moral judgment, moral motivation, and moral practice. This class was conducted by senior teachers of 30 years of teaching experience in Seoul. As a result, teachers and stu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그 실제 수업 콘텐츠의 예시를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연구는 이러한 전제하여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청렴’을 주제로 한 수업과정을 분석한다.
  • 이 연구는 도덕성의 네 가지 구성요소인 도덕적 감수성, 도덕적 판단력, 도덕적 동기화, 도덕적 실천력을 동시에 활용한 수업 콘텐츠를 개발하여 실제 수업을 해보고, 학생과 교사의 평가를 받아보는 데 주안을 두었다.
  • 이 연구는 도덕성의 다양한 측면들을 동시에 활용하여 현행 초등학교 도덕과교육에서 어떻게 이를 구현할 것인지의 실질적인 교육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5교육과정 속에서도 초등의 경우 ‘청렴’이라고 하는 덕목이나 주제가 직접적으로 다루어지고 있지는 않다.
  • 이 연구는 연구자와 수업교사와의 긴밀한 협력에 의해 수행된 수업결과를 토대로 정리된 것인데, 레스트의 도덕성의 4구성요소를 도덕교과의 ‘청렴’을 주제로 실시한 현장수업결과보고이다.
  • 이 연구는 연구자와 수업교사와의 긴밀한 협력에 의해 수행된 수업결과를 토대로 정리된 것인데, 레스트의 도덕성의 4구성요소를 도덕교과의 ‘청렴’을 주제로 실시한 현장수업결과보고이다. 이 연구는 전례를 찾기 힘든 결과를 제시해주었으며, 향후 학교 현장에 적용될시 교사들에게 질적인 지침을 제공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가설 설정

  • -나는 어떤 일이든 공정하게 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고 주위 사람들을 존중할 것이다.
  • -정직하고 성실하게 생활하며 약자를 배려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덕적 딜레마란? 이 도덕판단력을 고양하기 위해 도덕적 딜레마라는 방법이 동원되었던 것이다. 도덕적 딜레마란 두 개의 가치가 충돌하는 가상의 이야기를 토대로 학생들의 인지발달 정도를 진작시켜주는, 즉 도덕판단력을 길러주는 도덕과의 교육방법 중의 하나이다. 이 기법은 도덕적 추론 과정을 연구한 L.
도덕적 딜레마는 누가 도입한 방법인가? 도덕적 딜레마란 두 개의 가치가 충돌하는 가상의 이야기를 토대로 학생들의 인지발달 정도를 진작시켜주는, 즉 도덕판단력을 길러주는 도덕과의 교육방법 중의 하나이다. 이 기법은 도덕적 추론 과정을 연구한 L. Kohlberg와 그의 동료들이 도입한 방법이다[1-4].
서구식 현대의 도덕교육은 무엇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는가? 서구식 현대의 도덕교육은 인지발달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그래서 강조된 것인 도덕성의 발달 개념이었던 것이고, 이러한 도덕성의 인지적 발달을 위해 도덕판단력을 중시하게 된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L. Kohlberg, A. Colby, J. Gibbs, and B. Speicher-Dubin, Assessing moral stages: A manual.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78. 

  2. L. Kohlberg, The meaning and measurement of moral development, Worchester, MA: Clark University Press, 1981. 

  3. L. Kohlberg, The psychology of moral development, NY: Harper & Row, 1984. 

  4. C. Power, A. Higgins, and L. Kohlberg, Lawrence Kohlberg's approach to moral education, NY: Columbia University Press, 1989. 

  5. J. R. Rest, "New Approaches in the Assessment of Moral Judgment," in T. Lickona, ed., Moral Development and Behavior, NY: Holt, Rinehart & Winston, 1976. 

  6. J. R. Rest, D. Cooper, R. Coder, J. Masanz, and D. Anderson, "Judging the Important Issues in Moral Dilemmas: An Objective Measure of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Vol.10, 1974. 

  7. J. R. Rest, Development in judging moral issues,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979a. 

  8. J. R. Rest, Moral Development: Advances in research and theory, NY: Praeger, 1986. 

  9. J. R. Rest, Revised Manual for the Defining Issues Test,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1979b. 

  10. D. Narvaez and J. Rest, "The Four Component of Acting Morally," In W. M. Kurtines & J. L. Gewirtz, eds., Moral Development: An Introduction, Allyn & Bacon, 1995. 

  11. 정창우,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pp.63-65, 2004.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