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령운전자를 위한 자율주행차량 기능 연구 (인터랙션 디자인을 중심으로)
Study on the Autonomous Vehicle Feature for the Elderly Driver (Focusing on Interaction Desig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1, 2019년, pp.474 - 481  

최규한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는 2018년 고령자 인구가 전체인구의 14.4%를 차지하여 고령사회(aged society)로 진입하였고 2026년에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예정이다. 특히, 2050년에는 고령자 인구가 전체 인구의 38%로서 고령자 수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나라 중에 하나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1]. 고령자 인구의 증가는 자연스럽게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증가로 이어지고 있는데, 2017년 우리나라 교통사고 가운데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 교통 사고는 2만 6,713건으로 848명이 사망하고 부상자 3만 8,627명이 발생했다. 2011년과 비교하면 사고 건수와 부상자 수는 약 2배, 사망자 수는 1.4배 증가했다[3]. 본 연구는 교통사고 증가의 주된 요인이 시각/청각 능력의 저하, 인지 및 정보처리 능력의 저하, 근력의 저하 등 고령운전자의 특성에 의한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이에 운전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고령운전자를 위한 자율주행차량(레벨2)의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새로운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운전자를 위한 자율주행차량 기능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도로환경에 따른 명료한 정보 제공/운전자의 물리적 신체 특성 고려/단순한 인터페이스/차량내 안전장치의 보강이라는 고령운전자를 위한 자율주행차량의 4가지 기능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entered the aged society in 2018 with the elderly population accounting for 14.4% of the total population, and it is expected to enter the super-aged society in 2026. In particular, it is predicted that by 2050, the elderly population will be 38% of the total population, making it one of the c...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결과, 도로환경, 운전자, 인터랙션, 차량이라는 4가지 평가요소를 통해 이를 구체화하여 인터랙션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자율주행차량 기능을 도출할 수 있었다. 또한, 실제 사고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향후 자율주행차량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에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최근 출시된 차량에는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차선유지 지원시스템(LKAS),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어드밴스 드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등 운전자 보조(레벨1) 수준의 자율주행기능이 장착되고 있다.
  • 본 연구는 교통사고 증가의 주된 요인이 시각/청각 능력의 저하, 인지 및 정보처리 능력의 저하, 근력의 저하 등 고령운전자의 특성에 의한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이에 운전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고령운전자를 위한 자율주행차량(레벨2)의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새로운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운전자를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자율주행차량 기능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위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고령운전자를 위한 자율주행차량 기능을 도출하였다. 도출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도로환경에 따른 명료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기능이다.
  • 또한 “국민연금법”에는 노령연금 수급권자를 60세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노인복지법”과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상에는 65세 이상인 자로 규정하고 있다[5].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의 기준을 도로교통법에 의거한 65세 이상의 운전자로 차량을 운행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는 자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교통사고 증가의 주된 요인이 시각/청각 능력의 저하, 인지 및 정보처리 능력의 저하, 근력의 저하 등 고령운전자의 특성에 의한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이에 운전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고령운전자를 위한 자율주행차량(레벨2)의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새로운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운전자를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자율주행차량 기능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또한, 커브길이나 차폭이 좁은 도로에서도 사고가 증가하는데 인지능력의 저하에서 오는 것으로 판단되며, 운전이 시각 위주의 행위이기 때문에 야간운전 시의 시야 확보, 고속주행 시 가용시야의 축소, 반대편에서 오는 차량의 섬광에 대한 눈의 회복등 시각을 보조할 수 있는 정보 제공이 요구된다. 둘째, 운전자의 물리적 신체 특성을 고려한 기능이다. 고령운전자는 물리적 순간대처능력이 일반인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관계로 이를 보조할 수 있는 디자인이 요구된다.
  • 여성 고령운전자의 경우 물리적 신체 능력은 남성에 비해 현저히 저하되므로 여성 고령운전자를 위한 맞춤형 인터페이스도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인터페이스의 단순화이다. 고령운전자는 조작행위가 많고 복잡할수록 선택-판단-반응의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만큼 인터페이스의 단순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차량(self-driving car)이 의미하는 것은? 자율주행차량(self-driving car)이란 운전자가 탑승한 상태에서 운전자의 개입(제어)없이 목적지까지 주행하는 차량을 의미하며, 인지, 판단, 제어 세 가지가 합쳐져서 운행된다[7]. 인지 단계에서 자동차 시스템은 통신 및 센서를 통한 ADAS 기술을 통해 차로 및 차선, 횡단보도 등의 고정지물을 인식하여 경로를 탐색한다.
고령운전자가 늘어남으로 증가된 현상은 무엇인가? 특히 사망자 5명 가운데 1명이 고령 운전자에 의한 사고다[3]. 고령운전자가 늘어나면서 이들이 일으키는 교통사고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경찰청이 발간한 「2015 교통사고통계」에의하면, 고령운전자가 일으키는 교통사고(고령운전자가 제1당사자로서 교통사고의 원인자가 된 사고)는 2001년 3,759건에서 2014년 2만 275건으로 지난 13년간 약 5.
도로환경의 경우, 교차로구간에서 고령운전자의 사고가 급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아래의 분석 결과를 보면 도로환경의 경우, 교차로구간에서 고령운전자의 사고가 급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교차로는 다수의 정보에 인지반응을 해야 하는 구간으로 고령운전자가 순간대처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인것으로 판단된다. 운전자와 인터랙션의 경우, 시각/청각의 저하, 인지 및 정보처리능력의 저하, 근력의 저하에 의한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정상민, 고령운전자의 주행특성을 고려한 교차로 기하구조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박사학위논문, 2015. 

  2. 통계청, 한국의 사회동향, 2018. 

  3. 차두원, 이동의 미래, 한스미디어, 2018. 

  4. 통계청, 한국의 사회동향, 2015. 

  5. 신승균, "고령운전자의 특성분석을 통한 교통사고 예방에 관한 연구," 한국치안행정논집, 제7권, 제1호, pp.157-185, 2010. 

  6. 신승균, "고령운전자의 특성분석을 통한 교통사고 예방에 관한 연구," 한국치안행정논집, 제7권, 제1호, pp.157-185, 2010. 

  7. 미래 자동차 기술 시장 보고서, 2016. 

  8. 구보람, 자율주행차 단계 별 사용자 인터랙션을 통한 패시브 서비스 모델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9. 한국경제 TV 산업팀, 2016. 

  10. 차두원, 이동의 미래, 한스미디어, 2018.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