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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기반 PBL에서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스캐폴딩 유형이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Learner's Metacognition and Scaffolding Types on Problem Solving Process in Web-based PB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2, 2007년, pp.161 - 169  

전희정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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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웹기반 PBL에서 메타인지의 영향과 효과적인 스캐폴딩 유형을 알아보기 위해 학부생 49명을 대상으로 하여 메타인지와 스캐폴딩 유형이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문제의 해결과정을 문제치 정의 단계, 해결책 탐색 단계, 해결책 선정 및 정당화 단계, 해결책에 대한 검토 단계로 분류하였고 스캐폴딩의 유형은 과제중심과 과정중심으로 분류하였다. 실험 결과, 메타인지 수준이 높은 피험자는 낮은 피험자보다 해결책에 대한 검토 단계에서만 더 높은 성취도를 나타냈다. 그리고 제공된 스캐폴딩의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해결책 선정 및 정당화 단계와 해결책에 대한 검토 단계에서는 메타인지 수준이 낮은 집단에게는 과제중심 스캐폴딩이 메타인지 수준이 높은 집단에는 과정중심 스캐폴딩이 제공되었을 때 더 높은 성취도를 나타냈다. 부 연구 결과를 통해 웹기반 PBL에서 학습자의 메타인지가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와 스캐폴딩과 메타인지수준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를 부분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learner's metacognition and scaffolding types on problem solving processes by examined 49 undergraduates to identify effective scaffolding type in Web-based PBL. This study classifies problem solving processes as defining the problem, developing solutions, making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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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스캐폴딩의 내용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이러한 스캐폴딩의 유형이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와 문제해결에 중요한 예언변수로 주목되고 있는 학습자의 메타인지가 실제 문제의 해결 과정에 미치는 영향 및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학습자에게 제공된 스캐폴딩의 유형이 문제해결과정에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웹기반 PBL환경에서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 해결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제공되는 스캐폴딩의 유형에 따라 문제해결 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학습자의 메타인지수준과 스캐폴딩의 유형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앞에서 제시한 연구방법에 따라 실험 처치한 후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피험자들을 무선적으로 표집하여 과제 중심 스캐폴딩조건과 과정중심 스캐폴딩조건에 무선적으로 배치하는 동질집단의 사후검사에 의한 비교집단설계를 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은 메타인지적 지식과 스캐폴딩의 유형(과제중심 스캐폴딩, 과정중심 스캐폴딩)이었고, 종속변인은 문제해결의 과정별 성취도였다.
  • 이상과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메타인지 수준의 높고 낮음으로 집단을 구성한 다음, 웹 기반 PBL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상황에서 문제해결의 각 과정별 성취 수준이 어떻게 다른지, 교수자가 제공하는 스캐폴딩 유형에 따라 문제해결의 각 과정별 성취 수준은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메타인지수준과 스캐폴딩 유형간에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면대면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높게 요구되는 웹 기반 PBL에서 교수자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학습자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스캐폴딩 유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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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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