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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 활동에서 교육과정 편성 과제의 구조화 정도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탐색
Exploring the Impact on Problem Solving Ability according to the Level of Structuring of Curriculum Tasks in PBL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282 - 291  

이은철 (백석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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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PBL 활동에서 교육과정 편성 과제의 구조화 정도에 따라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연구는 교육과정 수업을 수강하는 대학생 6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학기 초 문제 해결력을 측정하였고, 중간고사 실시 이후에 PBL활동을 수행하였다. 실험집단 30명은 비구조화 된 PBL 형태의 과제를 수행하였고, 비교집단 30명은 반 구조화된 문제를 수행하였다. 과제 종료 후 학기 말에 문제해결력을 측정하였다. 사전·사후 검사 자료의 분석을 위해서 ANCOVA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은 비교집단 보다 정보수집요인과 확산적 사고 그리고 평가 및 피드백 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effects of students' problem solving ability according to the level of structuring of curriculum tasks in PBL activities. The study was conducted on 60 college students in curriculum classes. Problem solving ability was measured at the beginning of the semeste...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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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PBL 활동에서 과제의 구조화 정도가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구분하였다.
  • 본 연구는 PBL 활동의 학업 부담을 줄이기 위해 비구조화 과제와 반구조화 된 과제를 수행하였을 때,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의 향상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문제해결력의 하위 요인 가운데 정보수집, 확산적 사고, 평가 및 피드백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문제인식, 분석, 의사결정, 기획력, 실행과 모험 감수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 이에 본 연구는 현장의 복잡성과 비구조화가 함께 하는 수준의 과제를 수행한 집단과 현장의 복잡성은 유지하고, 비구조화를 제거한 반구조화 된 수준의 과제를 수행한 집단의 문제해결력 향상 수준을 비교하고자 한다. 반구조화 된 과제를 수행한 집단과 비구조화된 과제를 수행한 집단 간 문제해결력 향상 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PBL 활동에서 학생들의 학업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반구조화 된 과제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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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해결이란 무엇인가? 이석재와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10]은 문제해결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문제해결은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대상이 도달해야 하는 목표와 현재 자신이 도달한 위치를 파악하여 차이를 인식하고, 인식된 차이를 발생시키는 장애물을 제거하는 행동이 문제해결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에 문제해결력이란 현재 상태와 목표와의 차이를 일으키는 장애물을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을 정의할 수 있다[10].
PBL 과제 난이도를 조정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연구는 어떤 결과를 보고하는가? 이에 여러 연구에서 PBL 과제 난이도를 조정하기 위한 방안들을 탐색하였으며, 수업에 집중할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들도 다수 수행되었다[2][3]. 특별히 이은철[3]의 연구에서 과제에 동기설계를 반영하였을 때, 학생들은 교과흥미가 높아지고, 과제 난이도에 대한 인식이 낮아지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볼 때, PBL 수업에서 학생들이 인식하는 과제난이도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과제 그 자체에 대해 처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유추할 수 있다.
문제해결력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무엇도 포함하는가? 이러한 문제해결력은 지적인 능력과 정의적인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제해결을 위한 절차적 지식도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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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 J. Dingel, W. Wei, and A. Huq, "Cooperative learning and peer evaluation: The effect of free riders on team performanc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course performance and peer evaluation," Journal of the Scholarship of Teaching and Learning, Vol.13, No.1, pp.45-56, 2013. 

  2. 이은철,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스캐폴딩 지원이 PBL 수업 환경에서 교과 흥미와 상호작용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2호, pp.471-482, 2019. 

  3. 이은철, "PBL수업에서 교육과정 편성 과제에 대한 동기 설계가 학습자의 교과흥미와 과제난이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334-344, 2020. 

  4. 양유정, "비구조화 복잡과제 학습에서 협력학습 방식이 인지부하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4호, pp.909-936, 2013. 

  5. 이승은, 김영미, "PBL수업이 대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 및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혁신연구, 제28권, 제2호, pp.73-89, 2018. 

  6. 이정은, "문제중심학습(PBL) 적용 교직실무 수업의 효과: 보건교사 양성 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 교육연구, 제19권, 제17호, pp.401-422, 2019. 

  7. 김영애, 박현숙, "ICT활용 문제중심학습(PBL)이 문제해결력과 학업성취도 신장에 미치는 효과: 농어촌 소인수 학급을 대상으로," 통합교육과정연구, 제2권, 제2호, pp.75-92, 2008. 

  8. 강문숙, 박수홍, 김두규, "예비유아교사의 문제해결력증진을 위한 블랜디드 PBL 프로그램 개발," 교사교육연구, 제51권, 제3호, pp.333-352, 2012. 

  9. 김혜원, 김민정, "과제의 구조화 정도에 따른 위키 활용 학습의 효과 탐색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4권, 제3호, pp.1-21, 2008. 

  10.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생애능력 측정도구개발연구: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003. 

  11. 강인애, 김선자,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초등사회과 수업사례,"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3호, pp.1-31, 1998. 

  12. 박양미, "PBL(Problem-Based Learning)을 활용한 디자인 수업 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2권, 제5호, pp.189-197, 2011. 

  13. P. D. Vanessa, "Task Structuring for On-line Problem Based Learning: A Case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3, No.3, pp.329-336, 2000. 

  14. 이은철,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무임승차 학습자의 특성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0호, pp.385-396,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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