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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2, 2019년, pp.289 - 298
강승묵 (공주대학교 영상학과)
This paper studied a meta-analysis of 45 papers published during the administration of Lee Myung-bak and Park Geun-hye governments in order to renew academic interest in the TV outsourcing production policy. The meta-analysis was made up of classifications of three items(issued year, journal, acad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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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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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주제작방송프로그램은 무엇인가? | 방송계와 학계, 제작 현장에서는 여전히 외주제작 정책에 대해 찬반 의견이 명확하게 엇갈리기도 한다. 방송법과 방송법시행령에 근거해 방송통신위원회가 제정한 ‘방송프로그램 등의 편성에 관한 고시’ 제9조의 2(순수외주제작 방송프로그램의 인정기준)에 의하면, 외주제작방송프로그램은 외주제작사가 직접 작가, 주요 출연자 및 스태프 등과 계약을 체결해 실질적인 제작을 담당한 프로그램으로 규정되어 있다. 지상파방송사는 이 규정에 의해 제작된 방송프로그램을 외주제작 의무편성비율에 따라 매 반기 전체 방송시간의 최소 19%에서 최대 35%, 종합편성방송사업자는 15% 이내로 편성해야 한다. | |
외주제작 의무편성비율이 일차적인 정책인 이유는 무엇인가? |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공급원을 다변화해 지상파방송사 중심의 수직적 독점지배구조를 개선해 방송시장을 확장하기 위해 도입된 외주제작 의무편성비율은 독립제작사의 ‘일차적’ 성장 기반이었다. ‘일차적’이라고 기술한 이유는 독립제작사의 성장이 외주제작 방송프로그램의 양적 증대만으로 달성되지 않기 때문이다. 외형상 의무편성비율이 확대되더라도 방송프로그램의 질적 품질 제고, 우수제작인력 육성, 제작환경 개선, 안정적인 경영체계와 공정한 시장경쟁 구축 등이 보장되지 않으면 독립제작사의 자생력 확보는 요원할 수밖에 없다. | |
외주제작 정책은 무엇을 야기해왔는가? | 1991년에 처음 시행된 이후 수차례 재개정된 외주제작 정책은 “지상파방송사에게는 규제 그리고 독립제작사에게는 지원이라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어 이해당사자 간의 대립”[3]을 지속적으로 야기해 왔다. 방송계와 학계, 제작 현장에서는 여전히 외주제작 정책에 대해 찬반 의견이 명확하게 엇갈리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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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선영, 한의정, "종합편성채널의 독립제작 환경과 관행에 관한 연구: 독립PD, 작가 및 종합편성채널 관계자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제73호, p.83, 2015.
주정민, 한진만, 유종원, "외주제작 방송 프로그램 편성 정책의 성과와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2호, pp.296-297, 2017.
정윤경, "방송 외주정책의 제작인력 동기 구축 성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 p.8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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