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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6, 2019년, pp.837 - 847
박상헌 (동일기술공사) , 안승주 (동일기술공사) , 김재훈 (동일기술공사) , 김경수 (동일기술공사) , 윤준수 (동일기술공사) , 유용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소)
Korea's long underground roads are being promoted around the metropolitan city center to realize advanced transportation networks. Many disaster prevention facilities are applied to secure fire safety of the closed and long-distance underground roads. As the facility response and fire suppression 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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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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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도로의 특성은 어떠한가? | 국내 도로는 교통혼잡에 따른 경제적 손실방지 및 지상 녹지공간 구축과 같은 친환경 선진화 교통망 구축을 계획하고 있으나 지상부 도로확충 공간부족, 막대한 용지 보상비, 토지 소유자와의 이해관계 등의 문제로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되어 새로운 교통공간을 창출할 수 있는 강력한 해결책으로 국내외에서는 대심도 지하공간을 이용한 교통망 개발이 활발하게 추진 중(Park et al., 2017)에 있다. | |
우리나라에 대심도 지하공간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국내 도로는 교통혼잡에 따른 경제적 손실방지 및 지상 녹지공간 구축과 같은 친환경 선진화 교통망 구축을 계획하고 있으나 지상부 도로확충 공간부족, 막대한 용지 보상비, 토지 소유자와의 이해관계 등의 문제로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되어 새로운 교통공간을 창출할 수 있는 강력한 해결책으로 국내외에서는 대심도 지하공간을 이용한 교통망 개발이 활발하게 추진 중(Park et al., 2017)에 있다. | |
지하공간 개발에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 새로운 지하교통망 구축(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부산 만덕-센텀 지하도로 등)으로 교통혼잡 등 기존 대비 많은 어려움이 해소될 것이라 예상되나, 장대화 및 폐합된 지하도로는 많은 통행차량으로 인해 터널 이용자에게 화재 안전에 대한 위험성은 증가한다. 특히 터널 내 화재가 발생되면 화원으로 인한 구조물 붕괴 또는 파손을 예방할 수 있는 방재시설과 화재연기로 인한 대피자의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피 안전시설 역시 필수적으로 계획되어야 한다. |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Road tunnel disaster prevention facilities installation and management guidelines, Korea, pp.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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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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