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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용 원격 자동소화 설비의 test bed 적용을 통한 실용화 방안 연구
A study on practical use of remote automatic fire extinguishing equipment through test bed in road tunne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6, 2019년, pp.837 - 847  

박상헌 (동일기술공사) ,  안승주 (동일기술공사) ,  김재훈 (동일기술공사) ,  김경수 (동일기술공사) ,  윤준수 (동일기술공사) ,  유용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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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장대 지하도로는 선진화 교통망 구현을 위해 대도시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폐합되고 장대화된 지하도로의 화재안전성 확보를 위해 많은 방재시설이 적용되며, 1등급 터널에서는 물분무 설비를 이용하여 초기 화재 진압을 위한 설비로 적용되지만 2~4등급 터널에서는 초기 화재진압을 위한 방재시설 대응 및 화재진압 주체가 불분명하여 화재확산에 따른 추가적인 인적/물적 피해가 불가피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등급 물분무 설비와 같이 초기화재 진압이 가능하도록 옥내소화전 소화용수를 이용하여 관리실에서 CCTV로 모니터링 하고 자동 제어를 통하여 화재지점에 직접 분사하는 원격 자동소화설비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Test Bed를 통하여 실용화를 위한 통하여 성능개선방안을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s long underground roads are being promoted around the metropolitan city center to realize advanced transportation networks. Many disaster prevention facilities are applied to secure fire safety of the closed and long-distance underground roads. As the facility response and fire suppression s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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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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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원격 자동소화설비는 터널 내 화재 감지센서 또는 영상유고시스템에 의해 감지된 화재발생 신호가 터널 관리실 또는 인근 소방서로 전송되고, 화재 발생을 인지한 터널 관리자가 모니터를 통하여 옥내소화전 배관에 연결된 분사장치를 원격으로 제어하여 화재초기에 진압 또는 화재확산을 지연하여 인적 ‧ 물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기술이다. 본 기술은 도로터널에 40~50 m마다 일정간격으로 설치된 옥내소화전 상부에 설치되어 화재발생 시 터널 관리자가 모니터를 통하여 화재를 초기에 직접적인 대응이 가능한 시스템이다(Park et al., 2017).
  • 이러한 제어를 위해 해당 요소별 통신을 통한 제어가 필수적이며, 관리자가 쉽게 상태점검이 가능하도록 GUI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터널방재시스템에 직접 연동하여 적용될 수 있으나 독립적인 운영시스템을 구성하여 GUI를 개발하였고, 아래의 Table 3과 같이 운영자 제어측면에서 성능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 옥내소화전을 이용한 원격 자동소화설비의 자체실험 및 Test Bed를 통하여 실용화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도로터널에 40~50 m마다 설치된 옥내소화전 상부에 설치되며 다수의 자동소화설비 설치를 고려할 경우, 원격제어에 적용 가능한 관제설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필요사항을 고려하여 설계방안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위와 같이 우수한 초기 화재진압성능 및 기술적인 개선을 통한 원격 자동소화설비의 Test Bed를 통하여 연구개발물에 대한 우수한 성과를 도출하였으나, 운영자측면에서 조작의 용이성, 설비의 자동제어 및 상태파악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H/W 및 S/W측면에서 상용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옥내소화전을 이용한 원격 자동소화설비의 자체실험 및 Test Bed를 통하여 실용화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도로터널에 40~50 m마다 설치된 옥내소화전 상부에 설치되며 다수의 자동소화설비 설치를 고려할 경우, 원격제어에 적용 가능한 관제설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필요사항을 고려하여 설계방안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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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도로의 특성은 어떠한가? 국내 도로는 교통혼잡에 따른 경제적 손실방지 및 지상 녹지공간 구축과 같은 친환경 선진화 교통망 구축을 계획하고 있으나 지상부 도로확충 공간부족, 막대한 용지 보상비, 토지 소유자와의 이해관계 등의 문제로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되어 새로운 교통공간을 창출할 수 있는 강력한 해결책으로 국내외에서는 대심도 지하공간을 이용한 교통망 개발이 활발하게 추진 중(Park et al., 2017)에 있다.
우리나라에 대심도 지하공간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 도로는 교통혼잡에 따른 경제적 손실방지 및 지상 녹지공간 구축과 같은 친환경 선진화 교통망 구축을 계획하고 있으나 지상부 도로확충 공간부족, 막대한 용지 보상비, 토지 소유자와의 이해관계 등의 문제로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되어 새로운 교통공간을 창출할 수 있는 강력한 해결책으로 국내외에서는 대심도 지하공간을 이용한 교통망 개발이 활발하게 추진 중(Park et al., 2017)에 있다.
지하공간 개발에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새로운 지하교통망 구축(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부산 만덕-센텀 지하도로 등)으로 교통혼잡 등 기존 대비 많은 어려움이 해소될 것이라 예상되나, 장대화 및 폐합된 지하도로는 많은 통행차량으로 인해 터널 이용자에게 화재 안전에 대한 위험성은 증가한다. 특히 터널 내 화재가 발생되면 화원으로 인한 구조물 붕괴 또는 파손을 예방할 수 있는 방재시설과 화재연기로 인한 대피자의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피 안전시설 역시 필수적으로 계획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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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Road tunnel disaster prevention facilities installation and management guidelines, Korea, pp. 17. 

  2. Park, J.O., Yoo, Y.H., Kim, H.S., Park, B.J., Kim, Y.G. (2017), "Fire suppression test using the automatic monitor system for double-deck tunnel",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31, No. 6, pp. 40-46. 

  3. Park, J.O., Yoo, Y.H., Kim, Y.K., Park, B.J., Kim, W.S., Park, S.H. (2018), "Development of remote control automatic fire extinguishing system for fire suppression in double-deck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1, No. 1, pp. 167-175. 

  4. Yoo, Y.H., Park, S.H., Han, S.J., Park, J.O. (2016), "The study on application of automatic monitor system for initial fire suppression in double-deck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8, No. 5, pp. 419-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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