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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곡구간 굴착을 위한 쉴드-TBM 축소모형 장비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shield-TBM scale model system for excavation of curved se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6, 2019년, pp.849 - 860  

공민택 (호서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김연덕 (호서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이경헌 (호서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황병현 (호서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안준규 (호서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김상환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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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쉴드 TBM의 급곡구간 굴착 시 안정성에 대한 데이터를 얻기 위한 장비 시스템 개발 연구이다. 최근 터널 굴착에 쉴드 TBM 장비가 많이 활용되고 있다. 굴착 시 지반 상부의 건물이나 기존 지하 구조물에 의해 불가피 하게 우회해야 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 대비하여 시공의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시공 전 사전 시뮬레이션이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본 장비 시스템 개발로 자동화 제어시스템을 구축하여 급곡구간 굴착 모형 시뮬레이션을 통해 모의실험을 진행한다면 안정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장비의 좌·우 각도 및 추력 등을 제어하며 굴착 시 장비에 받는 토압, 추진압에 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하여야 한다. 이 시스템으로 굴착 방법과 각도 별 굴착 시뮬레이션을 통한 현장실험에 필요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실제 쉴드 TBM 공사 전 축소모형 실험을 통한 평가 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quipment system to obtain data on stability in excavation of sharp curve section of Shield TBM. Shield TBM equipment is being used a lot recently for tunnel excavation. Excavation may result in inevitable detours by buildings above the ground or existing ...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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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급곡구간 굴착이 가능한 쉴드 TBM을 축소 제작하여 굴착 시 장비에 작용하는 지반 압력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연구로써, 국내 쉴드 TBM의 급곡구간 굴착에 있어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 기존의 쉴드 TBM에 대한 연구는 커터헤드나 직선굴착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급곡구간 굴착이 가능한 쉴드 TBM을 제어시스템과 함께 개발하여 국내 쉴드 TBM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작한 쉴드 TBM은 R = 30 m 급 급곡구간 굴착이 가능하도록 제작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으며, 직경 12 m의 실제 장비에 1/45의 축소율을 적용하여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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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의 빠른 성장과 도심지로의 인구 밀집으로 지반 상부의 현재 상태는 어떠한가? 도시의 빠른 성장과 도심지로의 인구 밀집으로 인해 지상 구조물이 급격히 늘어났으며 유동인구 증가로 현재 지반 상부는 과포화 상태이다. 이로 인해 교통체증, 주차문제 등이 발생되며 지상 구조물의 밀집화는 사회적으로큰 문제를 일으킨다.
교통체증, 주차문제 등 사회적인 문제의 대안은? 이로 인해 교통체증, 주차문제 등이 발생되며 지상 구조물의 밀집화는 사회적으로큰 문제를 일으킨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자 사회기반 시설들을 지하화하는 것이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지하공간을 활용하기 위해선 소음으로 인한 민원 발생, 기존 구조물(지하철, 상수도 등)의 간섭이 지하공간 시공에 문제점이 되고 있으며, 시공 시 지상 구조물의 안전성 또한 고려하여야 한다.
도심지에 터널 공사를 시행하기 위해 TBM공법을 사용의 이점은 무엇인가? 도심지에 터널 공사를 시행하기 위해 TBM공법을 사용하며 이는 소음과 분진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발파공법에 비해 굴착손상 영역이 작다는 장점이 있어 국내외에서 적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Cho et al.,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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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ang, S.H., Choi, S.W., Park, Y.T., Lee, G.P., Bae, G.J. (2013), "Experimental evaluation of the effects of cutting ring shape on cutter acting forces in a hard rock",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5, No. 3, pp. 225-235. 

  2. Cho, J.W., Yu, S.H., Jeon, S.W., Chang, S.H. (2008), "Numerical study on rock fragmentation by TBM disc cutter",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0, No. 2, pp. 139-152. 

  3. Kang, E.M., Kim, Y.M., Hwang, I.J., Kim, S.H. (2015), "A study on the damage of cutter bit due to the rotation speed of shield TBM cutter head in mixed ground",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7, No. 3, pp. 403-413. 

  4. Kang, S.O., Kim, H., Kim, Y.M., Kim, S.H. (2017), "Application technique on thrust jacking pressure of shield TBM in the sharp curved tunnel alignment by model test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9, No. 2, pp. 335-353. 

  5. Kim, J.D. (2011), A study on ground behavior of model test shield TBM during excavation, Engineering Structures, Hoseo University of Graduate School, Master's Degree, pp. 1-77. 

  6. Oh, T.S., Kim, B.S, Shin, H.C, Kim, S.H. (2011), "A study on ground behavior of shield TBM lunching area during excav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Conference, Vol. 2011, No. 10, Jeju, pp. 353-364. 

  7. Sugimoto, M., Sramoon, A., Konishi, S., Sato, Y., (2007), "Simulation of shield tunneling behavior along a curved alignment in a multilayered ground",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33, No. 6, pp. 684-6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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