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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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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초과밀화 현상이 심해지고 있는 국내 수도권 및 대도시에서 발생되고 있는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지하도로 개발 사업이 늘어나고 있으며, 시공성과 경제성의 이점을 가지는 복층터널 기술을 적용하여 다수의 지하도로를 계획하고 있는 추세이다. 복층터널은 하나의 굴착단면을 두 개로 나눠 상하행선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대부분 층고가 낮아 소형차량 전용도로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이러한 소단면 특성으로 인해 환기 및 방재 측면에서도 일반 도로터널과 상이한 특성을 가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복층터널과 같이 층고가 낮은 소단면 터널에 반횡류식 환기방식의 하나인 대배기구 방식을 적용한 운영안을 제시하고 FDS 시뮬레이션을 통해 화재발생 위치와 대배기구 배연 방식 등에 따른 배연 특성을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균일배기와 달리 대배기구를 이용하여 집중배연시 연기의 확산지연 효과가 최대화 되고 연기가 화재지점 상하류 50 m안에 제한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number of underground road development projects has been increasing to solve traffic problems in the national capital region and metropolitan areas with intensified overcrowding, and there has been a tendency to plan underground roads by applying a double-deck tunnel technology that h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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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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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복층터널에 적용 가능한 화재연동형 대배기구 시스템의 운영안을 제시하고 FDS화재해석 결과를 통해 터널 내 화재 발생시 대배기구를 이용한 집중배연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해 복층터널과 같은 낮은 층고의 소단면 터널에 적용 가능한 화재연동형 대배기구 설비의 배연 조건에 따른 성능 특성을 파악하고 최적 운영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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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층터널의 사용 실정은 어떠한가? 인구 초과밀화 현상이 심해지고 있는 국내 수도권 및 대도시에서 발생되고 있는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지하도로 개발 사업이 늘어나고 있으며, 시공성과 경제성의 이점을 가지는 복층터널 기술을 적용하여 다수의 지하도로를 계획하고 있는 추세이다. 복층터널은 하나의 굴착단면을 두 개로 나눠 상하행선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대부분 층고가 낮아 소형차량 전용도로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이러한 소단면 특성으로 인해 환기 및 방재 측면에서도 일반 도로터널과 상이한 특성을 가지게 된다.
차량 화재 발생 시의 제연에 대한 요구사항을, 화재단계에 따라 두 단계로 구분하면? 국토교통부에서 규정하는 「Road tunnel disaster prevention facility installation & management guidelin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을 참고하면, 차량 화재 발생 시의 제연에 대한 요구사항은 화재단계에 따라 두 단계로 구분한다. 제 1단계는 화재 발생 초기(약 10~15분)로 대피 환경의 확보를 목표로 하는 단계로 제연설비를 수동조작하여 대피자가 존재하지 않는 방향으로 연기를 이동시켜야 한다. 제 2단계는 화재진압을 지원하는 단계로 소방대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제연설비를 제어하게 된다. 또한, Table 1과 같이 차종에 따라 설계화재강도를 정하고 있으며, 화물차나 탱크로리의 경우 설계화재강도 30~100 MW, 연기발생량 80~200 m3 /s까지 나타나고 있다.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교통체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두되고 있는 것은? 제한적 면적에 늘 어나는 인구수에 의해 발생되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땅 밑을 개발하는 지하공간 사업이 나날 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여러 문제들 중 국민들이 겪는 가장 큰 불편과 경제적 손실을 야기시키는 것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교통체증 문제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하 대심도 지하도로 개발이 대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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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hoi, P.G., Baek, D.S., Yoo, J.O., Kim, C.Y. (2019), "A study on the fir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installation type of large smoke exhaust port in a small cross sectional tunnel fire",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1, No. 1, pp. 201-210. 

  2. Jo, H.J., Chun, K.M., Min, D.K., Kim, J.W., Beak, J.H. (2016), "A fundamental study for optimizing the supply and exhaust port opening ratio in road tunnels with transverse ventil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ineral and Energy Resources Engineers, Vol. 53, No. 2, pp. 140-148. 

  3. Kim, J.Y., Yoo, J.O. (2008), "A numerical study on characteristics of smoke exhaust in road tunnel fires for different ventilation system",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2, No. 3, pp. 201-207.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Road tunnel disaster prevention facility installation & management guideline, pp. 32-39.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9), Urban small car tunnel disaster prevention facility installation & management guideline, pp. 12-13. 

  6. Rie, D.H., Yoo, J.O., Shin, H.J. (2006), "A study on the effective smoke exhaust amount of load-tunnel with semi-transverse ventilation - balanced exhaust case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1, No. 2, pp. 46-51. 

  7. Ryu, J.O., Kim, H.G. (2018), "A study on the ventilation characteristics and design of transverse ventilation system for road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0, No. 2, pp. 305-315. 

  8. Ryu, J.O., Kim, J.S., Rhee, K.S. (2017), "An analytical study on the fire characteristics of the small tunnel with large smoke exhaust port",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9, No. 3, pp. 375-388. 

  9. Ryu, J.O., Kim, J.S., Rie, D.H. (2016), "Numerical study on the supply and exhaust port size and fire management method in the semi-transverse ventilation system for road tunnel",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30, No. 2, pp. 68-74. 

  10. Statistics Korea (2016), Population and Population Density by Gender and Age. 

  11. Yoo, J.O., Oh, B.C., Kim, H.G. (2013), "A numerical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smoke movement and the effects of structure in road tunnel fire",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5, No. 3, pp. 289-300. 

  12. Yoo, J.O., Yoon, S.W., Rie, D.H. (2006), "A study of smoke exhaust rate for the transverse ventilation with oversized exhaust ports in road tunn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1, No. 4, pp. 7-12. 

  13. Yoo, Y.H., Yoon, C.H., Yoon, S.W., Kim, J. (2005), "Experimental study on the interval of emergency exits in long traffic tunnel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Vol. 15, No. 1, pp. 6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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