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을 위한 학제간 의사소통을 포함한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 of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including Interdisciplinary Communication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3 no.10, 2019년, pp.1209 - 1215  

김현주 (Department of Nursing,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의사소통은 간호사가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 및 다양한 직종간의 협력관계를 형성하여 성공적인 간호중재를 이끄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이며 이에 간호대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의료인 간의 의사소통 능력 함양 할 수 있는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여 간호교육 전략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P 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에 재학중인 학생 54명이며, 연구결과, 대상자의 의사소통명확성 (t=-7.75, p<.001)과 셀프리더십 (t=-4.43, p<.001)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의사소통 만족도는 교육 후에 점수가 증가하였으나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t=-1.22, p=.226). 결론적으로 SBAR를 활용한 학제간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명확성과 셀프리더십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며 다양한 시나리오의 개발과 반복 훈련을 할 수 있는 지속인 교육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munication is an important factor for nurses to lead successful nursing interventions by establishing therapeutic relationships with the subjects and cooperative relationships between the various occupa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ommunication education program to nurse coll...

주제어

참고문헌 (17)

  1. H. S. Lee, and J. K. Kim, "Relationship among communication competency, communication typ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6, no. 4, pp. 488-496, Nov. 2010. 

  2. M. J. Kim, and K. J. Kim, "The influence of nurses' clinical career and communication within organization on teamwork competenc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2, pp. 333-344, Feb. 2015. 

  3. K. D. Meester, M. Verspuy, K. G. Monsieurs, and P. V. Bogaert, "SBAR improves nurse-physician communication and reduces unexpected death: a pre and post intervention study," Resuscitation, vol. 84, no. 9, pp. 1192-1196, Mar. 2013. 

  4. K. O. Park, "Nurse's experience of health communication with doctors in the clinical field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21, no. 1, pp. 53-63, Feb. 2015. 

  5. H. Y. Lee, "Effects of SBAR application on communication and self-leadership in hospital nurses," Master's thesis, Pusan, Dong-A University, 2018. 

  6. Y. H. Kim, Y. S. Choi, H. Y. Jun, and M. J. Kim, "Effects of SBAR program on communication clarity, clinical competence and self-efficacy for nurses in cancer hospitals," Korean Academic Society of Rehabilitation Nursing, vol. 19, no. 1, pp. 20-29, Jun. 2016. 

  7. J. H. Kim, "The application effects of simulation-based handover education program for new nurses," Ph. D. dissertation, Seoul, Eulji University, 2016. 

  8. G. Y. Noh, and I. S. Lee, "Effect of stepwise communication education program using SBAR among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scenarios and nursing case-based role play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4, no. 2, pp.115-126, May. 2018. 

  9. M. C. Narayan, "Using SBAR communications in efforts to prevent patient rehospitalizations," Home Healthcare Nurse, vol. 31, no. 9, pp. 504-515, Oct. 2013. 

  10. D. Darbyshire, M. Gordon, and P. Baker, "Teaching handover of care to medical students," The Clinical Teacher, vol. 10, no. 1, pp. 32-37, Feb. 2013. 

  11. H. J. Cho, "The effect of SBAR program education on a nurse's communication clarify and self expression," Master's thesis, Seoul, Yonsei University, 2013. 

  12. K. S. Kesten, "Role-play using SBAR technique to improve observed communication skills in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50, no. 2, pp. 79-87, Feb. 2011. 

  13. J. H. Kim, and H. Y. Kim, "Educational need assessment and development of scenarios on simulation-based education of nursing handoffs for new nurses," Journal of Learner-Center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17, pp. 429-448, Sep. 2017. 

  14. K. H. Cho, "Influence of self-leadership about job-satisfaction and outcome of nursing practice," Master's thesis, Seoul, Korea University, 2003. 

  15. S. M. Renz, M. P. Boltz, L. M. Wagner, E. A. Capezuti, and T. E. Lawrence, "Examining the feasibility and utility of an SBAR protocol in long-term care," Geriatry Nursing, vol. 34, no. 4, pp. 295-301, Jul-Aug. 2013. 

  16. S. Shrader, B. Dunn, E. Blake, and C. Phillips, "Incorporating Standardized Colleague Simulations in a Clinical Assessment Course and Evaluating the Impact on Interprofessional Communication,"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vol. 79, no. 4, pp. 57, May. 2015. 

  17. Y. H. Lee, "Self-leadership, communication skill performance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es," Master's thesis, Seoul, Korea University,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