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W 교육 보조 도구로서의 AI 챗봇 활용
The Use of AI Chatbot as An Assistant Tool for SW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3 no.12, 2019년, pp.1693 - 1699  

최서원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Silla University) ,  남재현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Silla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중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SW 교육은 주로 피지컬 컴퓨팅, 언플러그드 학습 그리고 시범 실습 교육을 위주로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각각 비용, 흥미유발, 동기부여, 수업 집중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체계적인 수업 설계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학생들의 수업 이해도나 학업 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기존 SW 교육에 활용되던 수업 도구보다 비용의 부담이 적으며 수업 설계에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챗봇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활용하여 함수 적용, 알고리즘 설계 및 프로그램 코딩과 같은 코딩이 이루어지는 메커니즘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 수업 시나리오에서는 학생들이 챗봇 시스템을 통해 스스로 학습을 가능하여 학생들의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software education in middle schools is focused on physical computing, unplugged learning and pilot training. However, they are struggling in many ways, including cost, inducement of interest, motivation, and concentration. Also, the lack of systematic classroom design could make negative...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9)

  1. G. Hong, Y.S. Lee, M.J. Kim, S.W. Lee, J.Y. Lee and H.C. Rim, "A Korean Mobile Conversational Agent Syste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3(6), pp. 263-271, January 2008. 

  2. D.S Park, [Culture Essence] Icon Chatbot,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 World Conversing with Industry with One Smartphone, Available: http://www.etnews.com/20170517000182. 

  3. J.X.Huang, O.W. Kwon, K.S. Lee, and Y.K. Kim, "A Chatter Bot for a Task-Oriented Dialogue System",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vol. 6, pp.499-506, November 2017. 

  4. S.Y. Jung, S.Y. Yoon and C.S. Park, "A SW Education through making chatbot", in Proceeding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pp. 143-145, 2017. 

  5. H.Y. Kim, D.K. Shin, H.J. Yang, and J.H Lee, "A study of AI chatbot as an assistant tool for school English curriculum",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9, no.1, pp. 89-110, January 2019. 

  6. R. Yan, Y. Song, and H. Wu, "Learning to respond with deep neural networks for retrieval-based human-computer conversation system," in Proceedings of SIGIR'16, Pisa, Italy, 2016. 

  7. I. Ahmed and S. Singh, "AIML based voice enabled artificial intelligent chatterbot," International Journal of u- and e- Service, Science and Technology, vol.8, No.2, pp.375-384, February 2015. 

  8. O. Vinyals and Q. Le, "A neural conversational model," in Proceedings of the 3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Deep Learning Workshop, 2015. 

  9. Danbee Inc.. Danbee.Ai Document [Internet], Available: http://doc.danbee.ai/chatflow.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