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8 no.4, 2019년, pp.519 - 530
선행연구에 의하면 수학 학습활동에서 인지적, 정의적 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기반하는 메타정의는 메타인지와 유사한 방식으로 학습자의 수학적 능력과 긴밀한 역학적 관련성을 유지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현상학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영재아의 소집단 문제해결 사례를 메타정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학 영재아의 인지적, 정의적 특성이 메타정의적 활동을 통해 문제해결 활동에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특히 문제해결자의 정의적 역량은 정서나 태도 형태의 메타정의로 문제해결 활동에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According to previous studies, meta-affect based on the interaction between cognitive and affective elements in mathematics learning activities maintains a close mechanical relationship with the learner's mathematical ability in a similar way to meta-cognition. In this study, in order to grasp thes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개인의 정의는 무엇에 영향을 받나? | 개인의 정의는 그 사람이 속한 하위문화의 영향을 크게 받으므로 사면체 모델의 각 꼭짓점에 해당하는 정서, 태도, 신념, 가치는 교사나 다른 학생과 상호작용할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공유되는 규범적인 정서적 기대, 태도, 신념, 가치와 상호작용하게 된다. | |
McLeod는 정의적 영역을 어떻게 구분했는가? | McLeod(1992)는 정의적 영역을 정서, 태도, 신념의 하위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DeBellis, Goldin(1997, 2006)은 McLeod(1992)가 구분한 정의적 영역의 세 가지 하위 영역 중 신념에서 가치/윤리/도덕 요소를 구분하여 정서, 태도, 신념, 가치/윤리/도덕으로 확장하여 [Fig. | |
DeBellis과 Goldin이 문제해결 활동의 정의적 측면에서, 메타정의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는 이유는? | 일반적으로 수학 문제해결 활동에서 불안감과 같은 부정적인 정의적 요소가 나타나게 되면 성공적이지 못한 결과를 예상하게 되고, 흥미나 친밀감과 같은 긍정적인 정의적 요소가 나타나게 되면 성공적인 결과를 예상하게 된다. 하지만 DeBellis, Goldin(2006)에 의하면 부정적인 정의적 요소가 나타났다 하더라도 메타정의(meta-affect)가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되면, 이 부정적인 정의적 요소가 오히려 문제해결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게 된다. 반면에, 긍정적인 정의적 요소가 나타났더라도 메타정의가 부정적으로 작용하게 되면 이 긍정적인 정의적 요소가 문제해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DeBellis, Goldin(2006)은 메타정의를 문제해결 활동의 정의적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고 있다. |
Clark, B. (1988). Growing up gifted(3th ed.). Columbus, OH: Merrill.
DeBellis, V. A. & Goldin, G. A. (1997). The affective domain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In E. Pekhonen (Ed.) Proceedings of the PME 21, 2, 209-216.
DeBellis, V. A. & Goldin, G. A. (2006). Affect and Meta-affect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 Representational Perspectiv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2), 131-147.
Do, J. W. (2018). Aspects of meta-affect in collaborative mathematical problem-solving proces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o, J. W. & Paik, S. Y. (2016). The function of meta-affect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0(4) 563-581.
Do, J. W. & Paik, S. Y. (2018). Aspects of meta-affect according to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 level in problem-solving processe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2(2) 143-159.
Do, J. W. & Paik, S. Y. (2019). Aspects of meta-affect in problem-solving process of mathematically gifted children.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3(1) 59-74.
Fraiser, M. M. & Passow, A. H. (1994). Towards a new paradigm for identifying talent potential. Storrs, CT: University of Commecticut, The National Research Center on the Gifted and Talented.
Goldin, G. A. (2002). Affect, meta-affect, and mathematical belief structures. In G. C. Leder, E. Pehkonen, & G. Torner (Eds.), Beliefs: A hidden variable in mathematics education? (pp. 59-72). Dordrecht: Kluwer.
Goldin, G. A. (2003). Representation in school mathematics: A unifying research perspective. In J. Kilpatrick, W. G. Martin, & D. Schifter (Eds.), A research companion to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pp. 275-286). Reston, VA: NCTM.
Goldin, G. A. (2004). Characteristics of affect as a system of representation. In M. J. Hoines & A. B. Fuglestad (Eds.), Proceedings of the PME 28, 1 (pp. 109-114). Bergen: Bergen University College.
Goldin, G. A. (2006). Commentary on "The articulation of symbol and media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by Moreno-Armella and Sriraman. ZDM: The International Journal on Mathematics Education, 38, 70-72.
Goldin, G. A. (2007). Aspects of affect and mathematical modeling processes. In R. Lesh, E. Hamilton, & J. Kaput (Eds.), Foundations for the future in mathematics education (pp. 281-296). NJ: Erlbaum.
Goldin, G. A. (2009). The affective domain and students' mathematical inventiveness. In R. Leikin, A. Berman, & B. Koichu (Eds.), Creativity in mathematics and the education of gifted students (pp. 181-194). Rotterdam: Sense Publishers.
Goldin, G. A. (2010). Commentary on symbols and media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In B. Sriraman & L. English (Eds.), Theories of mathematics education? (pp. 233-237). New York: Springer-Verlag.
Goldin, G. A. (2014). Perspectives on emotion in mathematical engagement,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In R. Pekrun & L. Linnenbrink-Garcia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emotions in education (pp. 391-414). New York: Routledge.
Malmivuori, M. L. (2001). Malmivuori, M. L. (2001). The dynamics of affect, cognition, and social environment in the regulation of personal learning processes: The case of mathematics. Research Report, 172, Helsinki: Helsinki University Press.
Malmivuori, M. L. (2006). Affect and self-regul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 149-164.
McLeod, D. B. (1992). Research on affect in mathematics education: A reconceptualization. In D. A.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575-596). New York: Macmillan.
Moscucci, M. (2010). Why is there not enough fuss about affect and meta-affect among mathematics teacher? In V. Durand-Guerrier, S. Soury-Lavergne, & F. Arzarello (Eds), Proceedings of the CERME-6 (pp. 1811-1820). INRP, Lyon.
Renzulli, J. S. & Reis, S. M. (1997). The schoolwide enrichment model: A how-to guide foe educational excellence (2nd ed.). Mansfiel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Press.
Schloglmann, W. (2005). Meta-affect and strategies in mathematics learning. In M. Bosch (Ed), Proceeding of CERME-4 (pp. 275-284). Barcelona: FundEmi IQS.
Yin, R. K. (2014).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5th ed.). Thousand Oaks, CA: Sag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