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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북청소년 대안학교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실태 조사
The Actual Condition of Affective Aspects in the North Korean Adolescents Defectors in Learning Mathematics at Alternative School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4, 2019년, pp.455 - 470  

권민진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지혜 (아주대학교 대학원) ,  허난 (경기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탈북청소년 대안학교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고자 탈북청소년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정의적 특성과 수학포기에 대한 인식 및 수학 학습에서의 어려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 결과 탈북청소년의 정의적 특성은 남한 학생들보다 자신감과 가치, 학습의욕이 낮았으며, 탈북청소년의 수학 포기 비율이 남한 학생들보다 높게 나타났다. 수학을 포기하게 된 이유는 스스로에 귀인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출신 국가에 따른 정의적 영역 설문결과는 북한 출신과 제3국 출신 대비 한국에서 초등학교를 다닌 탈북청소년이 흥미도, 학습의욕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탈북청소년의 수학 학습의 어려움으로 언어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of the North Korean adolescents defectors' mathematics learning. We have investgat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North Korean adolescents defectors' mathematics learning states and their difficulties in mathematics learning. As a result, the affective doma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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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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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대부분의 탈북청소년 관련 선행연구는 소수의 북한 출신 탈북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제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들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부진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3국 출생을 포함하는 탈북청소년을 대상으로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실태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소수의 탈북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와 다르게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탈북청소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이다. 일반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신분 노출을 꺼려하고, 탈북청소년임을 밝히지 않는 등의 이유로 설문조사에 어려움이 있어 연구결과를 탈북청소년 전체에 일반화 하기는 한계가 있었다.
  • 본 연구는 탈북청소년 학생들의 수학 학습 적응 실태를 연구하고자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탈북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정의적 영역과 수학 포기, 수학 학습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대상이 탈북청소년인 만큼 대상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이 수학을 공부하는 상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학생의 환경에 대한 선택지를 구성하여 문항을 구성하였고, 설문에 대한 응답자 106명의 결과는 <표 Ⅳ-2>과 같다.
  • 5%에 달하는(통일부, 2018) 학생 및 북한 출신 탈북청소년들뿐 아니라 제3국 출신 탈북청소년1)들의 언어적, 문화적 배경에 대해 주목하여 그들의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실태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탈북청소년들의 수학 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 수학포기에 대한 인식 및 수학 학습에서의 어려움을 느끼는 상황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 한편, 조혜정, 김인수(2016)는 우리나라 수학교육에서 당면한 문제 중 수학 학습에서의 학생들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 대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이고 다양하게 이루어진 정의적 영역에 대한 연구를 분석하고 문화적 배경 요인이 함께 고려된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연구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탈북청소년 중 일반학교에 진학하거나 적응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대안교육을 받고 있는 약 9.5%에 달하는(통일부, 2018) 학생 및 북한 출신 탈북청소년들뿐 아니라 제3국 출신 탈북청소년1)들의 언어적, 문화적 배경에 대해 주목하여 그들의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실태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탈북청소년들의 수학 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 수학포기에 대한 인식 및 수학 학습에서의 어려움을 느끼는 상황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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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한이탈주민이란? 북한이탈주민이란 북한에 주소, 직계가족, 배우자, 직장 등을 두고 있는 사람으로서 북한을 벗어난 후 외국 국적을 취득하지 않은 사람을 말한다(⌜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호). 1997년 1월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기존의 ‘귀순자’ 또는 ‘탈북자’라는 용어를 ‘북한이탈주민’으로 규정하였다.
남북하나재단(2012)에서 실시한 조사 결과, 탈북동기 1위는 무엇인가? 북한이탈주민들의 탈북동기도 생계차원의 탈북이 아닌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 탈북하거나 그 동기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남북하나재단(2012)에서 실시한 탈북동기에 대한 조사 결과는 ‘식량부족과 경제적 어려움’이라는 응답이 52.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서 ‘자유를 찾아서’(32.
북한 출신 학생과 제 3국 출신 학생의 수학 학습 부적응 요인은 무엇인가? 허보람(2017)에 따르면 탈북 청소년들의 수학 학습의 부적응 요인은 북한 출신과 제3국 출신으로 구분하였을 때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북한 출신 학생의 경우에는 선수지식의 부재, 수학 용어의 차이, 수업방식과 문화적 차이 등으로 나타났고, 제3국 출신의 경우 언어의 어려움이 가장 큰 수학 학습 부적응의 원인이었으며 수학 학습방법, 수학문제 해결방법, 수학 기초지식의 부재 등도 수학 학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고호경 외 (2015)에서 일반 고등학교에서 수학을 포기한 학생 592명을 대상으로 수학에 대한 어려움에 대한 설문을 진행한 결과 ‘재미가 없고 적성에 맞지 않아서’가 가장 큰 이유였으며 그 외 ‘수학적 능력 부족’, ‘배우는 내용이 어렵거나 복잡해서’ 등의 순으로 결과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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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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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Heo, B. B. (2018). The status and improvement of inadaptability of North Korean defector students in mathematics education in South Korea depending on their origin.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 Hong, M. S. (2013). A Study of School Life of Young North Korean Refugees. Doctor's dissertation, Mokpo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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