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II> 교과서에 나타난 수학사 활용 유형 분석
An Analysis of the Patterns of Using History in Textbook Developed under the 2015-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4, 2019년, pp.471 - 488  

김은숙 (충북남성중학교) ,  조완영 (충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II> 교과서의 수학사 활용 실태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Jankvist(2009)의 수학사 활용에 대한 이유와 방법에 따른 수학사 활용 유형을 토대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9종의 <수학II> 교과서에 나타난 수학사 활용 유형의 분포와 특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수학교과서에 제시된 수학사 과제가 대부분 정의적 도구로 사용되었고, 인지적 도구나 목표에 해당하는 과제는 소수에 불과했다. 둘째, 정의적 도구로 분류된 수학사 과제 대부분이 수학사나 수학자의 일화를 소개하는 것이고 수학자가 겪었던 어려움 등을 통해 수학의 인간적 측면을 보여주는 수학자 과제는 1개이다. 셋째, 정의적 도구와 목표로 분류된 수학사 과제는 모두 설명 자료이고, 인지적 도구로 분류된 수학사 과제 10개 중 2개는 설명 자료, 8개는 모듈 자료이다. 수학교육에서 수학사 활용의 중요성과 가치를 고려할 때, 인지적 도구-모듈 자료, 목표-모듈 자료 형식의 수학사 과제를 개발하고 이를 교과서나 수학 수업에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examine how mathematical history is used in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15-Revised Curriculum. We analyze the distribution and characteristics of making use of the mathematical history in the nine textbooks, using the framework suggested by Jankvist (2009) on the whys and hows ...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모듈 자료로 분류될 수 있는 교과서의 수학사 자료들은 대부분 1시간 이내의 작은 크기이며 수학사 자체가 독립 과목으로 편성된 사례도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듈을 교육과정의 수학 주제와 관련이 있고 학생의 수학적 이해를 위한 질문을포함하고 있으며, 1시간 이내에 다룰 수 있는 것으로 정의한다.
  • 본 연구는 Jankvist(2009)의 수학사 활용에 대한 이유와 방법에 따른 수학사 활용 유형을 토대로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의 수학사 활용 실태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수학사를 수학과 다른 학문 사이의 연결고리로 활용할 때, 의도가 이것을 통해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는 데 있다면 정의적 도구로 활용된 것이고, 다른 학문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수학 개념이 발생 했음을 보여주는 데 의도가 있다면 목표로서의 수학사에 해당된다(Jankvist, 2009). 본 연구는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사 자료를 Jankvist(2009)가 제시한 수학사를 활용하는 이유와 방법을 기준으로 분류한 수학사 활용 유형을 기준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따라서 수학사 자료가 실제로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고려하지 않으며,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사 자료를 토대로 저자의 의도가 어떤 것인지를 해석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의 수학사 활용 실태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Jankvist(2009)는 수학사를 활용하는 이유를 어떻게 구분하였나? Jankvist(2009)는 수학사 활용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수학교육에서 수학사를 왜, 어떻게 활용하는가를 기준으로 범주화하였다. Jankvist(2009)는 수학사를 활용하는 이유를 도구로서의 수학사와 목표로서의 수학사, 수학사를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자료(illumination), 모듈 자료(modules), 수학사 기반 자료로 구분하였다. 도구로서의 수학사 활용을 정의적 도구와 인지적 도구, 역사 발생적 도구로 구분하였다. 수학교육에서 수학사 활용에 대한 Jankvist(2009)의 범주화는 이유와 방법을 토대로 수학교육에서 수학사 활용의 다양한 측면을 정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특히 인지적 도구와 목표로서의 수학사 활용은 수학교육에서 수학사를 보다 더 유연하고 다양하게 활용할 기회를 제공한다.
수학교육에 수학사 활용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수학교육에서 수학사 활용의 중요성과 가치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다. 수학사는 수학에 대한 흥미와 동기 유발은 물론 수학 개념의 역동적인 발전과정이나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수학 개념과 원리의 이해 등에도 도움이 되고, 다양한 문화와 수학의 발달 사이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허민(1997)은 흥미나 동기유발 외에 수학의 유용성과 문화적 가치, 수학은 발전하는 학문임을 인식시킬 수있고, 수학의 ‘인간화’를 도모할 수 있으며, 수학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고 교수방법을 개선할 수 있다는점을 근거로 수학교육에서 수학사를 도입할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우정호, 민세영, 정연준, 2003). 수학교육의주요 이론인 Lakatos의 준경험주의, Freudental의 수학화 이론은 현대적인 역사 발생적 원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민세영, 2002), Toeplitz(1963)가 수학의 역사 자체보다는 근원문제, 사실 및 그 증명의 발생과 이러한 발생의 결정적인 관점의 전환이 중요하다고 주장한 것에서도 수학교육에서 수학사 활용의 중요성을 찾을 수 있다(우정호, 2007, 재인용).
목표로서의 수학사는 무엇에 초점을 두는가? 목표로서의 수학사란 수학사의 여러 가지 측면들을 학습하는 것 자체가 목표라는 의미이다. 목표로서의 수학사는 수학사 자체를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학문으로서의 수학의 역사발생 과정의 다양한 측면에 초점을 둔다는점에 주목해야 한다(Jankvist, 2009). 수학사를 이용하여 수학은 인간 활동의 산물이며 다양한 시대와 사회문화에서 수학이 존재하고 발달해 왔음을 보여주는 것, 이러한 문화가 수학발달에 영향을 끼쳤으며, 반대로 수학의발달이 사회문화에 영향을 끼쳤음을 보여주는 것, 수학 발달에 수학 내·외적 요소가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보여주는 것도 목표로서의 수학사에 포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Ko, S. E., Lee, J. H., Lee, S. W., Cha, S, G., Kim, Y. H., Oh, T. G., & Cho, S. C. (2018). Math II. Seoul: Shinsago Company. 

  2. Gwon, O. N., Park,, J. S., & Kim, E. J (2013). Instructions of History of Mathematics with Mathematical Machines, The Kor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6(4), 301-320. 

  3. Kwon, O. N., Shin, J. K., Jeon, I. T., Kim, M. J., Kim, C. H., Kim, T. H., ..., Hwang, S. M. (2018). Math II. Seoul: Kyohaksa Publishing Company. 

  4. Kim, K. W., & Gam, H. S. (2003). Use of Mathematics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The Kor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16(2), 71-86. 

  5. Kim, S. H. (199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athematics Teaching Materials based on the History of Mathematics in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6. Kim, W. K., Jo, M. S., Pang, G. S., Yoon, J. G., Shin, J. H., Lim, S. H., ..., Jeong, J. H. (2018). Math II. Seoul: Visang Company. 

  7. Ryu, H. C., Seonwoo, H. S., Shin, B. M., Cho, J. M., Lee, B. M., Kim, Y. S., ..., Jeong, S. Y. (2018). Math II. Seoul: Chunjae textbook Company. 

  8. Moon, H. J. (1996). A Study on Teaching Mathematics History -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9. Min, S. Y. (2012). A Study on the Historic-Genetic Principle of Learning and Teaching Mathematics. Doctoral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0. Park, K. S., Lee, J. H., Kim, J. H., Nam, J. Y., Kim, N. H., Lim, J. H., ..., Yang, J. E. (2018). Math II. Donga Publishing Company. 

  11. Bae, J. S., Yeo, T. K., Cho, B. G., Kim, M. K., Cheon, H. J., Cho, S. H., & Byun, D. Y. (2018). Math II. Seoul: Kumsung Publishing Company. 

  12. Sim, S. G. (2010).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on Utilizing History of Mathematic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4(3), 831-842. 

  13. Woo, J. H. (1998). Educational Foundation of the School Mathematic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14. Woo, J. H. (2007). Mathematics Teaching Principles and Method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15. Woo, J. H., Min, S. Y., & Jeong, Y. J.(2003). A Study on the Historic-Genetic Principle of Mathematics Education(2) - History of Mathematics in the Teaching of Mathematics and Mathematics Teachers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5(4), 555-572. 

  16. Lee, G. S. (2002). (The) enhancement of high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with mathematical history,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17. Lee, S. C., & Jeon, S. P. (2004). The Methods of Mathematical Education used on History of Mathematics. The Journal of Namseoul Univ., 10(2), 163-176. 

  18. Lee, J. Y., Choi, B. L., Kim, D. J., Lee, J. L., Cheon, C., Chang, H. S., ..., Kim, M. Y. (2018). Math II. Seoul: Chunjae Education Company. 

  19. Chang, H. W. (2015). Analysis on Using the History of Mathematics in Chinese Mathematics Textbooks. The Kor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8(1), 15-29. 

  20. Jeong. H. (2015). Comparative study of the 2009 revised mathematics textbooks of elementary and middle-schools based on the Siu Man-Keung's ABCD categories of using history of mathematics, Master's thesis, Ewha Woman University. 

  21. Choi, E. A. (2015). Educational Application of Chosun Mathematics in Education of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7(2), 179-202. 

  22. Huh, M. (1997). Mathematical Masterpiece: Teaching with Original Sources, The Kor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10(1), 39-45. 

  23. Hong, S. B., Lee, J. G., Shin, T. G., Lee, C. H., Lee, B. H., Shin, Y. W., ..., Kang, I. W. (2018). Math II. Seoul: Jihaksa Publishing Company. 

  24. Hwang, S. W., Kang, B. G., Yoon, G. J., Lee, G. Y., Kim, S. Y., Lee, M. H., ..., Park, S. E. (2018). Math II. Seoul: Mirae-n Company. 

  25. Jankvist, Uffe Thomas (2009). A categorization of the "whys" and "hows" of using history in mathematics educ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1(3), 235-26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