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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수용모형을 통한 물류센터 내 물류로봇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Acceptance of Logistics Robot in the Fulfillment Center Us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2, 2019년, pp.287 - 297  

황현철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송상화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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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이 급성장하고, 다품종 소량 상품의 빠른 배송이 요구되면서 사람에 의존하는 물류 대응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여기에 인력 수급의 어려움, 인건비의 상승까지 더해져 물류 센터 내에 물류 로봇의 도입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아마존은 자사 물류센터에 로봇을 10만대 이상 운영하고 있다. 알리바바, DHL, UPS 등 세계적인 기업들도 물류 효율 개선 및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로봇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글로벌 유통-물류산업의 치열한 온라인 시장경쟁에 물류로봇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물류산업의 물류로봇 도입은 상대적으로 부진한 상황이다. 이에 국내 물류로봇 도입의 활성화를 위하여 어떠한 요인이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수용행위에 대한 설명에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검증된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구매의도에는 용이성과 유용성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용이성이 가지는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용이성은 연관된 경험이 많고, 혁신성이 높을수록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용성은 지각된 위험이 낮고, 가격 효율성이 좋고, 사회적 영향이 클수록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물류 로봇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물류 로봇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ponding to the rapid delivery demands and variety of small-volume products through human resource-dependent logistics operations in online markets is difficult. Logistics robots in fulfillment centers are expected to increase due to difficulties in hiring workers and rising labor costs. Amazon op...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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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류 로봇 관련 연구는 로봇 설계 및 제어에 관한 연구, 물류 로봇 이동경로 알고리즘 최적화에 관한 연구 등 기술적 측면에서 다루어진 경우가 다수를 이루고 있으며, 물류로봇을 확산하기 위한 기술수용 기업의 사용행동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류로봇의 세계적 성장추세와 글로벌 유통물류 기업에서 활용되며 경쟁력을 키워가는 물류로봇 기술이 대조적으로 국내에서 확산이 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향후 도입확대를 위해서 어떤 정책과 기업 전략이 필요한지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물류로봇의 구매의도에 대하여 기술수용 모델(TAM)을 적용한 첫 연구이다. 또한 실무적으로 공급기업 입장에서 판매를 위한 핵심 요인이 무엇인지를 과학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연구 의의가 있다고 판단된다.
  • 사용이 용이한 시스템은 사용자들이 더 잘 활용하고, 업무수행 결과도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38]. 본 연구는 물류로봇의 도입에 있어서 인지된 용이성과 유용성이 종속변수 구매의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하여 다음 가설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세계적으로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물류로봇이 국내 물류센터에 적용되기 위해서 물류로봇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기술수용모델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물류로봇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외생변수를 도출하였다.
  • 기술수용모델은 기술의 사용 용이성과 유용성을 중심으로 기술을 수용하는데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의 기본 변수인 용이성과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수를 추가하여 확장된 모델을 도출하였으며, 기술 채택 행동의 설명력을 높이는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AM2)[13]을 사용하여 물류로봇의 기업수용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물류로봇은 국내에서 사업이 이제 막 도입이 검토되거나 일부만 이용되는 초기 단계임을 고려하였을 때 아직 물류로봇 고유의 특성을 정확히 개념정립하기 어렵다고 판단된다. 이에 여러 연구에서 사용된 검증된 요인 바탕으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6. 가격 효율성이 높을수록 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기업의 혁신성이 높을수록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기업의 혁신성이 높을수록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 물류로봇과 연관된 경험이 많을수록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물류로봇과 연관된 경험이 많을수록 유용성은 높아질 것이다.
  • 사회적 압력은 신기술을 수용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임이 연구되어 왔다[35-36].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영향력이 용이성과 유의성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다음 가설을 설정하였다.
  • 가설 7. 사회적 영향이 커질수록 용이성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8. 사회적 영향이 커질수록 유의성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0. 용이성이 높을수록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9. 용이성이 높을수록 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1. 유용성이 커질수록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지각된 위험인식이 높을수록 유용성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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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지된 용이성에 기존 연관된 경험이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용자들이 기술에 대하여 느끼는 자신감이나 친숙함 등의 개인차는 경험자와 미경험자간 차이를 보인다[22]. 새로운 기술은 사용자가 기술을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조 작해야 하는 점이 있기 때문에 기존에 연관된 경험이 있는지가 인지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친다[23]. 본 연구에서 는 기술에 대한 친숙함은 성과에 차이를 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과거 기업의 물류로봇과 연관된 경험이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였다.
물류로 봇의 산업 현장 도입 관련 정책 수립이 시급한 까닭은? 국내 기업은 물류 혁신 기술과 관련하여 투 자 및 활용이 미흡한 편으로 평가되고 있다[11]. 글로벌 유통-물류산업의 물류로봇 도입에 대한 경쟁이 치열한 반면에 국내 물류산업의 물류자동화 및 물류로봇 도입이 상대적으로 부진한 상황은 국내 물류산업 경쟁력 제고 뿐 아니라 미래 지향적 첨단 물류 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최 근 유통 물류 산업 자동화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물류로 봇의 산업 현장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수립 이 시급한 상황이다.
지각된 사용 용이성이란 무엇인가? Davis (1989)는 지각된 사용 용이성이란 사용자가 특정 시스템을 사용할 때 어떤 노력 없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고 기대하는 정도로 정의하였다. 인지된 유용성은 사용자가 특정 시스템을 사용하면 자신의 업무에서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믿는 주관적 정도를 뜻한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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