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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2, 2019년, pp.468 - 474
김기남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용호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민재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Korea had the highest accident rate among OECD countries in 2018, with 8.4 per 100,000 population, ranking 4th among 35 countries. In addition, the accident rate of traffic with children and the elderly was also high. This study reviewed the relevant literature and analyzed the traffic-accident a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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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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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부 도로란? |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의 약 70%는 도시부 도로에서 발생하고 있다. 도시부 도로란 도로 주변에 건물이 자리하고 있고 교차로도 자주 나타나며 횡단보도도 많은 도로를 의미한다. 이런 도로에는 보행자 및 차량 이외의 이륜차, 자전거의 통행도 많다. | |
도시부 도로가 다양한 도로 이용자를 배려해야 하는 이유는? | 도시부 도로란 도로 주변에 건물이 자리하고 있고 교차로도 자주 나타나며 횡단보도도 많은 도로를 의미한다. 이런 도로에는 보행자 및 차량 이외의 이륜차, 자전거의 통행도 많다. 따라서 도시부 도로는 고 속도로, 국도, 지방도처럼 차량 중심으로 설계하고 운영하기보다 다양한 도로 이용자도 배려해야 한다[1]. | |
횡단보도 스마트 휀스의 구성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통안전시설물은 조명시설이 부족한 스쿨존 및 실버존 등의 특성을 반영한 적정 기술이며, 보행자에게 횡단보도에 접근 차량이 있음을 알려 주는 스마트 안전휀스와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있음을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표지병(보행자감지 및 차량감지 인식등)으로 구성하여 상호 작동하도록 설계하였다. 횡단보도 스마트 휀스는 센서부, 전광판, 철제 휀스로 크게 구성되어지며, 센서부는 보행자 및 불법주차 차량을 감지하고 휀스에서 일정주기로 점멸신호를 보내 차량 및 보행자에게 신호를 주며 횡단보도로 접근중인 차량을 볼라드의 센서에서 감지하여 보행자에게 차량정보를 표시한다. 차량감지 인식등은 도로 중심에 설치하여 차량 운전자 및 보행시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교통안전시설물이다. |
S. J. Han, "Safety Speed 5030 Design & Operation Manual", Manual, Police Agency.MOLIT, Korea, pp.7, 2019.
Y. H. Kim, "OECD Traffic Accident Comparison", Report, KoROAD, Korea, pp.20, 34-40, 2018
Y. W. Yeo, "Traffic Engineering Research for U-School Zone Standard Model", Report, KoROAD, Korea, pp.3-5, 2008
T. J. Gates, H. G. Hawkins, R. T. Ewart, "Effectiveness of a Rear-facing Flashing Beacon in School Speed Limit Sign Assemblie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TRB) 83rd Annual Meeting, 2004, Washington, DC, USA
S. E. Yoo, P. K. Chong, D. Y. Kim, "School Zone Safety System Based on Wireless Sensor Network", Sensors, Vol.9, pp.5968-5988 Jul. 2009. DOI: https://doi.org/10.3390/s90805968
Fitzsimmons, E. J., Shauma Hallmark, Thomas McDonald, Massiel orellana and David Matulac, "The effectiveness of Iowa's Automated Red Light Running Enforcement Programs", Report, Iow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CTRE project 05-226, pp.139-152, 2007. DOI: http://dx.doi.org/10.31274/rtd-180813-16229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Pedestrian safety will increase when car speed is reduced" [Internet].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cited 2018 August 2], Available From: http://bit.ly/2HGAPhs(accessed Sept. 20,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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