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4 no.4, 2019년, pp.17 - 30
권정인 (College of kyedang General Education, Sangmyung University)
The rapid development of a software-core society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software competence as a basic condition for all academic disciplin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of perceptions among students of basic software education which is currently being conduct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에서 기초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불만이 나타나는 이유는? |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교육에 반영함에도 불구하고, 대학에서 기초교양필수 교과목으로 운영되고 있는 기초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학습자와 교수자의 불만은 끊이지 않고 나타나고있다[15]. 우선 학습자 입장에서는 기초소프트웨어교육이 어렵다는 의견과 본인 전공과의 연계성부분에 의구심을 갖는 경우가 많다. 현재 대학에 입학하는 신입생은 초중등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통해 정보교과를 이수하지 않은 채대학에 입학하는 학습자들이 대부분이다. | |
국내에서 소프트웨어인재양성 위한 노력은 무엇이 있는가? | 이 같은 추세는 전체 교육영역의 인재상에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어 제4차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할 창의․융복합적 소프트웨어인재양성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2,15].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고자 2018년도부터 소프트웨어교육이 의무화되고 정부 차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 초중등학교에서 ‘정보’교과 를 필수로 지정하는가 하면 대학에 입학하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기초교양필수 교과목으로 기초소프트웨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7]. | |
컴퓨팅사고력을 적용한 교육 설계란? | [Table 4]에서 제시한 것과 같이 컴퓨팅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적용한 교육 설계 중 2~5주차에는 개념과 적용을 학습한다. 학습자들은 컴퓨팅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으로 문제 분석, 설계, 구현의 단계가 있음을 학습하였다. 5주차 수업을 마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컴퓨팅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9가지 핵심요소를 적용할 때 각 단계별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요소를 순서대로 나열하시오라는 질문에 인문계는 분석, 설계, 구현 순으로 자연계는 설계, 구현, 분석 순으로 예술계는 구현, 설계, 분석 순으로 나타났다. |
Bar, D., Harrison, J., and Conery, L., "Computational thinking: A Digital Age Skill for Everyone," Learning & Learning with Technology, Vol. 38, No. 6, pp. 20-23, 2011.
Carlisle, M. C., Wilson, T. A., Humphries, J. W., and Hadfield, S. M., "RAPTOR: Introducing Programming to Non-Majors with Flowcharts," Journal of Computing Sciences in Colleges, Vol. 19, No. 4, pp. 52-60, 2004.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Computational Thinking Teacher Resources, http://csta.acm.org/Curriculum/sub/CompThinking.html, 2011.
Kim, C., "Needs of Improving the Curriculum of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for Strengthening SW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3, No. 1, 2019.
Kim, W. S.,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Freshman on Computational Thinking as Essential Course," Culture and Convergence, Vol. 39, No. 6, pp. 141-170, 2017.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Introduction to the revised curriculum in 2015", Research Report CRC 2015-28, 2015.
Kwon, J. I. and Kim, J. H., "A Study on Design and Development of SW Course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in Proc of Asia Pacifi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APIC-IST), 2017.
Kwon, J. I.,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Teaching and Learning on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Ph.D.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2014.
Lee, M. S., "Non-Engineering Challenges of Software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al Conference, pp. 135-140, 2016.
Lee, S. J., "A Study on Designing a Class of Convergence Thinking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36, pp. 255-26, 2018.
Papert, S., "An Exploration in the Space of Mathematics Edu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Vol. 1, No. 1, pp. 95-123, 1996.
Schwab, K., "Introduc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ttps://www.weforum.org/about/the-fourth-industrial-revolutionby-klaus-schwab (retrieved on February 1, 2017), 2016.
Su, E. K., "Development of Creative Thinking and Coding Course method on Design Thinking using Flipped Lear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16, pp. 173-199, 2017.
Urban-Lurain, M. and Weinshank, D. J., "Is There A Role for Programming in Non-Major Computer Science Courses?,"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FIE2000 30th Annual, 2000.
Wing, J. M.,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Vol. 366, pp. 3717-3725, 2008.
Wing, J. M.,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9, No. 3, pp. 33-35, 20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