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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열별 학습자 분석 기반의 컴퓨팅사고력 연구
Research of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on Analyzed in Each Major Learner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4 no.4, 2019년, pp.17 - 30  

권정인 (College of kyedang General Education, Sangmyu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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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중심의 급속한 사회변화로 인해 모든 학문분야 인재상의 기본 조건으로 소프트웨어 역량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 대학에서 신입생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기초소프트웨어교육의 계열별 학습자들의 소프트웨어교육 인식 차이를 조사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문제해결을 위한 컴퓨팅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9가지 핵심요소 적용에 계열별 학습자들은 다음과 같은 차이를 보였다. 인문계열 학습자들은 자료수집, 문제분해, 자동화의 요소를 주로 문제해결과정에 적용하는 반면, 자연계열 학습자들은 자료분석, 알고리즘, 자동화의 요소를 주로 적용하였다. 또한, 예술계열 학습자들은 자료표현, 추상화, 자동화의 요소를 주로 적용하였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컴퓨팅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적용할 때 역시 인문계열 학습자들은 자료수집, 알고리즘, 자동화의 요소를 주로 적용하는 반면, 자연계열 학습자들은 자료분석, 알고리즘, 자동화의 요소를 주로 적용하였다. 또한, 예술계열 학습자들은 자료표현, 추상화, 시뮬레이션의 요소를 주로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각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기초소프트웨어교육 과정의 설계에 계열별 학습자 분석이 반드시 포함되어 학습자의 교육적 효용성이 극대화되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development of a software-core society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software competence as a basic condition for all academic disciplin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of perceptions among students of basic software education which is currently being conducted...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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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울소재 Ko대학은 2015년부터 엑셀, 워드, 스크래치, 엔트리, 파이썬을 활용한 비전공자 소프트웨어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다. OA교과목의 자격증취득과 스크래치와 엔트리를 통해 컴퓨팅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의미를 이해하고 예제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을 경험적으로 습득하도록 하는데 교육에 목적을 두고 있다[10]. 서울소재 Su대학은 2016년부터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문제해결 능력 함양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따라서, 본 논문은 현행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기초소프트웨어교육의 문제점을 학습자의 이해 측면에서 연구하기 위해 기초소프트웨어 교육을 이수하는 학습자 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습자를 크게 3개의 계열(인문계열, 자연계열,예술계열)로 구분하여 학습자들이 소프트웨어교육을 받으면서 나타나는 특징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계열별 학습자가 갖는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컴퓨팅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인식 차이를 설문 조사하고자 한다. 수집된 자료는 기초통계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기초소프트교육모델 설계에 계열별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그간 기초소프트웨어교육 설계에서 고려되지 않았던 계열별 학습자의 특성 분석을 통해 학문계열간 차별적 교육설계의 필요성을 제시한 연구이다. 본 연구가 현재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기초소프트웨어교육모델 체계화에 기초연구로 활용되길 바란다.
  • 본 연구는 현재 대학에서 신입생을 대상으로 실행되고 있는 기초소프트웨어교육의 계열별 소프트교육에 대한 학습자 인식의 차이를 조사하고자한다. 계열은 크게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예술계열로 구분하고, 이들이 대학 입학 시 소프트웨어교육의 정도와 컴퓨팅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9가지 핵심요소를 소프트웨어교육에 적용할 때 나타나는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계열별 학습자가 갖는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컴퓨팅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인식 차이를 설문 조사하고자 한다. 수집된 자료는 기초통계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기초소프트교육모델 설계에 계열별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는 현재 대학에서 신입생을 대상으로 실행되고 있는 기초소프트웨어교육의 계열별 소프트교육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의 차이를 조사하고자 실시하였다. 계열별 학습자들은 문제해결의 절차를 분석, 설계, 구현의 3단계로 설정한 후 컴퓨팅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9가지 핵심요소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실제 소프트웨어개발 단계에서 각각의 특색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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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에서 기초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불만이 나타나는 이유는?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교육에 반영함에도 불구하고, 대학에서 기초교양필수 교과목으로 운영되고 있는 기초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학습자와 교수자의 불만은 끊이지 않고 나타나고있다[15]. 우선 학습자 입장에서는 기초소프트웨어교육이 어렵다는 의견과 본인 전공과의 연계성부분에 의구심을 갖는 경우가 많다. 현재 대학에 입학하는 신입생은 초중등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통해 정보교과를 이수하지 않은 채대학에 입학하는 학습자들이 대부분이다.
국내에서 소프트웨어인재양성 위한 노력은 무엇이 있는가? 이 같은 추세는 전체 교육영역의 인재상에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어 제4차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할 창의․융복합적 소프트웨어인재양성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2,15].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고자 2018년도부터 소프트웨어교육이 의무화되고 정부 차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 초중등학교에서 ‘정보’교과 를 필수로 지정하는가 하면 대학에 입학하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기초교양필수 교과목으로 기초소프트웨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7].
컴퓨팅사고력을 적용한 교육 설계란? [Table 4]에서 제시한 것과 같이 컴퓨팅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적용한 교육 설계 중 2~5주차에는 개념과 적용을 학습한다. 학습자들은 컴퓨팅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으로 문제 분석, 설계, 구현의 단계가 있음을 학습하였다. 5주차 수업을 마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컴퓨팅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9가지 핵심요소를 적용할 때 각 단계별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요소를 순서대로 나열하시오라는 질문에 인문계는 분석, 설계, 구현 순으로 자연계는 설계, 구현, 분석 순으로 예술계는 구현, 설계, 분석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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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ar, D., Harrison, J., and Conery, L., "Computational thinking: A Digital Age Skill for Everyone," Learning & Learning with Technology, Vol. 38, No. 6, pp. 20-23, 2011. 

  2. Carlisle, M. C., Wilson, T. A., Humphries, J. W., and Hadfield, S. M., "RAPTOR: Introducing Programming to Non-Majors with Flowcharts," Journal of Computing Sciences in Colleges, Vol. 19, No. 4, pp. 52-60, 2004. 

  3. Choi, J. W., "A Comparative Analysis of Curriculums for Software-related Departments based on Topic Modeling,"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22, No. 4, pp. 193-214, 2017. 

  4.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Computational Thinking Teacher Resources, http://csta.acm.org/Curriculum/sub/CompThinking.html, 2011. 

  5. Kim, C., "Needs of Improving the Curriculum of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for Strengthening SW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3, No. 1, 2019. 

  6. Kim, W. S.,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Freshman on Computational Thinking as Essential Course," Culture and Convergence, Vol. 39, No. 6, pp. 141-170, 2017. 

  7.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Introduction to the revised curriculum in 2015", Research Report CRC 2015-28, 2015. 

  8. Kwon, J. I. and Kim, J. H., "A Study on Design and Development of SW Course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in Proc of Asia Pacifi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APIC-IST), 2017. 

  9. Kwon, J. I.,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Teaching and Learning on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Ph.D.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2014. 

  10. Lee, M. S., "Non-Engineering Challenges of Software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al Conference, pp. 135-140, 2016. 

  11. Lee, S. J., "A Study on Designing a Class of Convergence Thinking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36, pp. 255-26, 2018. 

  12. Papert, S., "An Exploration in the Space of Mathematics Edu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Vol. 1, No. 1, pp. 95-123, 1996. 

  13. Schwab, K., "Introduc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ttps://www.weforum.org/about/the-fourth-industrial-revolutionby-klaus-schwab (retrieved on February 1, 2017), 2016. 

  14. Su, E. K., "Development of Creative Thinking and Coding Course method on Design Thinking using Flipped Lear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16, pp. 173-199, 2017. 

  15. Urban-Lurain, M. and Weinshank, D. J., "Is There A Role for Programming in Non-Major Computer Science Courses?,"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FIE2000 30th Annual, 2000. 

  16. Wing, J. M.,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Vol. 366, pp. 3717-3725, 2008. 

  17. Wing, J. M.,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9, No. 3, pp. 33-3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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