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층 두께와 교통하중 크기를 고려한 공동 발생 지반의 안정성 분석에 관한 수치해석 A Numerical Analysis on Stability Analysis of Cavity Ground considering Pavement Thickness and Traffic Load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공동 발생 지반에 대한 안정성 분석을 목적으로 포장층 두께와 교통하중 크기를 고려한 일련의 유한요소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수치해석 방법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선행된 수치해석 연구를 활용하여 공동 발생 지반의 역학적 거동을 모사하였으며, 기존의 현장계측 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수치해석 결과로부터 지반의 간극비, 지표침하, 전단응력의 변화를 확인함으로써 전반적인 지반의 역학 거동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본 연구에서 산정한 응력비 및 비파괴심도와 지표침하량의 관계를 이용하여 공동 발생 지반의 안전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포장층 두께가 감소하고 교통하중 크기가 증가할수록 지표침하량의 증가와 함께 비파괴심도 및 지반의 전반적인 안정성은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 발생 지반에 대한 안정성 분석을 목적으로 포장층 두께와 교통하중 크기를 고려한 일련의 유한요소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수치해석 방법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선행된 수치해석 연구를 활용하여 공동 발생 지반의 역학적 거동을 모사하였으며, 기존의 현장계측 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수치해석 결과로부터 지반의 간극비, 지표침하, 전단응력의 변화를 확인함으로써 전반적인 지반의 역학 거동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본 연구에서 산정한 응력비 및 비파괴심도와 지표침하량의 관계를 이용하여 공동 발생 지반의 안전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포장층 두께가 감소하고 교통하중 크기가 증가할수록 지표침하량의 증가와 함께 비파괴심도 및 지반의 전반적인 안정성은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
In this study, a series of finite element numerical analyzes were performed considering the pavement thickness and traffic load for the purpose of stability analysis on the cavity ground. In order to verify the validity of this numerical method, the previous numerical analysis was used to simulate t...
In this study, a series of finite element numerical analyzes were performed considering the pavement thickness and traffic load for the purpose of stability analysis on the cavity ground. In order to verify the validity of this numerical method, the previous numerical analysis was used to simulate the mechanical behavior of cavity ground, and the results were compared and analyzed. Also, from the numerical results, it was possible to confirm the dynamic behavior of the ground by confirming the change of ground void ratio, surface settlement, and shear stress, and us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ratio, non-destructive depth and surface settlement, the safety of the was analyzed. As a result, as the pavement thickness decreased and the traffic load increased, the non-destructive depth and the overall stability of the ground decreased with the increase of surface settlement.
In this study, a series of finite element numerical analyzes were performed considering the pavement thickness and traffic load for the purpose of stability analysis on the cavity ground. In order to verify the validity of this numerical method, the previous numerical analysis was used to simulate the mechanical behavior of cavity ground, and the results were compared and analyzed. Also, from the numerical results, it was possible to confirm the dynamic behavior of the ground by confirming the change of ground void ratio, surface settlement, and shear stress, and us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ratio, non-destructive depth and surface settlement, the safety of the was analyzed. As a result, as the pavement thickness decreased and the traffic load increased, the non-destructive depth and the overall stability of the ground decreased with the increase of surface settl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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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동 발생 지반의 안정성을 분석하기 위해 포장층 두께와 교통하중 크기의 변화를 고려한 유한요소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모델의 검증을 위해 선행연구(Park and Choi, 2019)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기존의 연구결과(You et al.
본 논문에서는 지반의 한 요소에 대한 전단강도와 재하로 인해 발생 된 전단응력 값의 비를 응력비(SR: Stress Ratio)로 정의함으로써, 공동 생성에 의한 응력해방 및 교통하중 재하로 인한 응력 변화 양상, 지반의 파괴상태 도달 정도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응력비는 식 (10)과같이 나타낼 수 있으며, 이는 지반조건 및 하중조건에 따른 지반의 파괴상태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지표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 발생 지반에 대하여 포장층 두께와 교통하중 크기를 고려한 지반의 안전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일련의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Fig.
본 연구에서는 공동 발생 지반의 안전성 분석을 위해포장층 두께와 교통하중 크기의 변화를 고려한 유한요소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매립심도, 공동직경을 고려하여 다양한 공동 발생 지반을 모사하였으며, 수치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응력비 및 안전율과 지표침하량 그리고 비파괴심도를 이용하여 지반의 전반적인 안정성을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 발생 지반의 역학적 거동을 모사하고 지반의 전반적인 안전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PLAXIS 2D를 이용한 유한요소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에 적용된 물성 및 역학모델, 경계조건 등은 선행연구(Youet al.
제안 방법
, 2019)를 활용하여 비교·분석하였다. 계측 결과로부터는 GPR 조사로 파악된 1개소의 공동 지점에 대한 도로 포장층의 처짐(지표침하) 계측 정보를 활용하였다. Fig.
수치해석에서는 모형지반의 측면부 구속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지반 폭을 9,000mm로 확대 적용하였으며, 모형지반에서 포장층두께를 제외한 높이를 매립심도로 정의하였다. 또한, 지중에 발생되는 공동은 실제로 다양한 형상으로 발생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하학적으로 이상적인 원형의 형태로 가정함으로써 공동 주변 지반에 발생되는 응력과 변형에 대하여 안정적인 해석이 수행될 수 있도록 모델링하였다. 본 수치해석에서의 매립심도는 1000mm∼2,000mm, 공동의 직경은 200mm∼1,000mm, 포장층 두께는 150mm∼450mm, 교통하중은 12.
본 연구에서는 공동 발생 지반의 안전성 분석을 위해포장층 두께와 교통하중 크기의 변화를 고려한 유한요소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매립심도, 공동직경을 고려하여 다양한 공동 발생 지반을 모사하였으며, 수치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응력비 및 안전율과 지표침하량 그리고 비파괴심도를 이용하여 지반의 전반적인 안정성을 판단하였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 수치해석에서의 매립심도는 1000mm∼2,000mm, 공동의 직경은 200mm∼1,000mm, 포장층 두께는 150mm∼450mm, 교통하중은 12.7kN/m2∼38.1kN/m2의 범위로 변화시키며 해석을 수행하였다(Table 2).
, 2019)를 활용하여 공동 발생 지반의 역학적 거동을 모사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로부터 지반의 간극비, 지표침하, 전단응력의 변화를 확인함으로써 전반적인 지반의 역학 거동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본 연구에서 산정한 응력비 및 비파괴심도와 지표침하량의 관계를 이용하여 공동 발생 지반의 안정성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동 발생 지반의 안정성을 분석하기 위해 포장층 두께와 교통하중 크기의 변화를 고려한 유한요소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모델의 검증을 위해 선행연구(Park and Choi, 2019)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기존의 연구결과(You et al., 2019)를 활용하여 공동 발생 지반의 역학적 거동을 모사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로부터 지반의 간극비, 지표침하, 전단응력의 변화를 확인함으로써 전반적인 지반의 역학 거동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본 연구에서 산정한 응력비 및 비파괴심도와 지표침하량의 관계를 이용하여 공동 발생 지반의 안정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 발생 지반의 역학적 거동을 모사하고 지반의 전반적인 안전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PLAXIS 2D를 이용한 유한요소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에 적용된 물성 및 역학모델, 경계조건 등은 선행연구(Youet al., 2019)를 토대로 결정하였으며, 모델지반 상부에 포장층을 추가적으로 모델링하고 교통하중을 적용함으로써 그 변화에 따른 지반의 역학 거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4은 본 수치해석의 지반 모델을 나타내고 있다. 수치해석에서는 모형지반의 측면부 구속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지반 폭을 9,000mm로 확대 적용하였으며, 모형지반에서 포장층두께를 제외한 높이를 매립심도로 정의하였다. 또한, 지중에 발생되는 공동은 실제로 다양한 형상으로 발생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하학적으로 이상적인 원형의 형태로 가정함으로써 공동 주변 지반에 발생되는 응력과 변형에 대하여 안정적인 해석이 수행될 수 있도록 모델링하였다.
S)을정의하였다. 즉, 해석 조건에 따른 지반의 전반적인 안정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응력비와 역수관계인안전율의 분포를 분석함으로써, 포장층 두께와 교통하중 크기의 변화가 지중공동 주변지반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수행하는 수치해석의 방법과 그 결과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공동이 발생 된 지반의 현장계측 결과(Park et al., 2019)를 활용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전술한 지반의 역학모델은 실제 지반의 탄소성거동을면밀히 재현할 수 있도록 비선형탄성모델을 탄소성이론으로 확장한 Hardening Soil model(Schanz et al., 1999)을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1) 응력비 분포를 분석한 결과, 응력비(SR)가 1로 표현되는 영역은 공동과 인접한 지반에서 형성되었고, 교통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포장층 두께가 감소하고 공동직경이 증가할수록 전단응력이 전단강도에 도달하는 영역이 확장됨을 확인함으로써 지반의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감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 응력비를 통해 지반의 안정성 검토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2) 안전율 분포를 분석한 결과, 허용안전율(F.S: 1.3)의경계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허용안전율 미만의 영역을 통해 각 지반요소들의 안전율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응력비 분포의 경향과 유사하게 하중의 증가, 포장층 두께의 감소, 공동직경의 증가로 인한 지반의 안정성 감소를 확인하였다.
(3) 지표침하량과 공동 직경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각 매립심도 조건에서 공동직경이 동일하더라도 포장층 두께가 증가할수록 지표침하량은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또한, 동일한 포장층 두께의 조건에서는 교통하중의 크기와 공동직경이 증가할수록 지표침하량은 증가하였고 이러한 경향은매립심도가 증가할수록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지표침하량을 통해 공동직경의 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4) 비파괴심도는 공동직경 및 교통하중 크기가 작고 포장층 두께가 클수록 증가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지표침하량과 비파괴심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든 매립심도 조건에서 비파괴심도가 클수록 지표침하량은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5) 비파괴심도와 공동 직경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공동직경이 클수록 비파괴심도는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각 매립심도의 80% 정도 직경을갖는 공동이 발생하면, 공동에 의해 전단강도가 지표면까지 감소하여 비파괴심도가 0에 도달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지반의 안정성의 감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비파괴심도와 공동직경의 상관관계를 통하여 지반의 안정성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3)을적용하였으며, 그림에서는 허용안전율 미만의 영역이 표시되도록 하였다. 그 결과, 공동 직경이 900mm 이하인 경우, 포장층 두께가 감소할수록 허용안전율 미만의 범위는 수평방향으로 확장되는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공동 직경이 1,200mm 이상부터는 수직방향으로도 안전율이 감소함으로써 그 범위가 지표면까지 확장되었다.
3)의경계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허용안전율 미만의 영역을 통해 각 지반요소들의 안전율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응력비 분포의 경향과 유사하게 하중의 증가, 포장층 두께의 감소, 공동직경의 증가로 인한 지반의 안정성 감소를 확인하였다. 따라서, 안전율 분포를 통해 지반의 안정성 평가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즉, 각 매립심도의 약 60% 이하 크기의 직경을 갖는 공동이 발생된 경우, 비파괴심도는 교통하중 및 포장층 조건에 따라 변화하지만, 허용안전율이하의 영역이 지표면까지 미치지 않기 때문에, 지표침하량은 감소하였다. 그러나 각 매립심도의 약 80% 이상 크기의 공동이 발생하면 허용안전율 미만의 영역이 지표면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비파괴심도가 0에 가까워짐에 따라 지표침하량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지표침하량을 통해 비파괴심도를 예측함으로써 지반의 안정성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동일한 포장층 두께의 조건에서 교통하중의 크기와 공동직경이 증가할수록 지표침하량은 증가하였으며, 이와 같은 경향은 매립심도가 증가할수록 확연히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매립심도, 교통하중, 포장층 두께 및 공동직경이 지표침하 발생의 영향요소임을 확인하였으며, 본 절에서 나타낸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지표침하량을 이용하여 공동직경의 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즉, 공동직경이 동일한 경우라도 포장층의 두께가 증가하면 지표침하량이 감소하였다. 또한 동일한 포장층 두께의 조건에서 교통하중의 크기와 공동직경이 증가할수록 지표침하량은 증가하였으며, 이와 같은 경향은 매립심도가 증가할수록 확연히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매립심도, 교통하중, 포장층 두께 및 공동직경이 지표침하 발생의 영향요소임을 확인하였으며, 본 절에서 나타낸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지표침하량을 이용하여 공동직경의 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3). 또한, 수치해석과 계측의 결과는 상호 유사한 값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결과로부터 본 연구에서 적용하는 수치해석 방법은 공동 발생 지반의 역학거동을 모사하기에 신뢰성이 확보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먼저, 각 매립심도 조건에서 동일한 교통하중이 작용할 때, 포장층의 두께가 증가할수록 공동직경에 따른 지표침하량의 기울기가 완만해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공동직경이 동일한 경우라도 포장층의 두께가 증가하면 지표침하량이 감소하였다.
13은 공동직경과 비파괴심도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모든 해석종류에 있어서 공동 직경이 클수록 비파괴심도는 감소하는 경향으로 나타났으며, 각 매립심도 조건에서 약 80% 이상 크기의 공동이 발생하면 허용안전율 미만의 영역이 지표까지 확장됨에 따라 비파괴심도는 0에 가까워진다. 이는 매립심도의 약 80% 정도 직경을 갖는 공동이 발생하게 되면, 공동에 의해 지표면까지 전단강도가 감소함으로써 지반의 안정성이 낮아짐을 의미하는 결과이다.
2은 계측 지점의 공동 규모, 공동발생 심도, 포장층 두께를 고려한 수치해석 모델을 나타내고 있다. 수치해석 결과, 공동 중심의 지표면에서 가장 큰 침하가 발생하였으며 공동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그 발생량은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Fig. 3). 또한, 수치해석과 계측의 결과는 상호 유사한 값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결과로부터 본 연구에서 적용하는 수치해석 방법은 공동 발생 지반의 역학거동을 모사하기에 신뢰성이 확보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12는 교통하중에 따른 지표침하량과 비파괴심도의 관계를 포장층 두께별로 매립심도에 따라 도식화한 것이다. 안전율 분포도를 이용한 비파괴심도의 크기를 분석한 결과, 공동직경 및 교통하중 크기가 작고 포장층 두께가 클수록 비파괴심도는 증가하였다. 이와 같은 비파괴심도분포 특성을 통해 지표침하량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든 매립심도 조건에서 비파괴심도가 클수록 지표침하량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4) 비파괴심도는 공동직경 및 교통하중 크기가 작고 포장층 두께가 클수록 증가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지표침하량과 비파괴심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든 매립심도 조건에서 비파괴심도가 클수록 지표침하량은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지표침하량을 통해 비파괴심도를 예측하여 지반의 안정성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안전율 분포도를 이용한 비파괴심도의 크기를 분석한 결과, 공동직경 및 교통하중 크기가 작고 포장층 두께가 클수록 비파괴심도는 증가하였다. 이와 같은 비파괴심도분포 특성을 통해 지표침하량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든 매립심도 조건에서 비파괴심도가 클수록 지표침하량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즉, 각 매립심도의 약 60% 이하 크기의 직경을 갖는 공동이 발생된 경우, 비파괴심도는 교통하중 및 포장층 조건에 따라 변화하지만, 허용안전율이하의 영역이 지표면까지 미치지 않기 때문에, 지표침하량은 감소하였다.
즉, 허용안전율보다 작은 안전율의 범위는 교통하중 증가와 포장층 두께 감소에 따라 확장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안전율 분포는 응력비 분포 양상과 동일한 특성을 나타낸 결과로써, 이를 바탕으로 공동 주변 지반의 전단응력 발생 특성을 고려한 안전율을 통해 공동 발생 지반의 안정성 평가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은 비파괴심도분포 특성을 통해 지표침하량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든 매립심도 조건에서 비파괴심도가 클수록 지표침하량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즉, 각 매립심도의 약 60% 이하 크기의 직경을 갖는 공동이 발생된 경우, 비파괴심도는 교통하중 및 포장층 조건에 따라 변화하지만, 허용안전율이하의 영역이 지표면까지 미치지 않기 때문에, 지표침하량은 감소하였다. 그러나 각 매립심도의 약 80% 이상 크기의 공동이 발생하면 허용안전율 미만의 영역이 지표면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비파괴심도가 0에 가까워짐에 따라 지표침하량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공동 직경이 1,200mm 이상부터는 수직방향으로도 안전율이 감소함으로써 그 범위가 지표면까지 확장되었다. 즉, 허용안전율보다 작은 안전율의 범위는 교통하중 증가와 포장층 두께 감소에 따라 확장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안전율 분포는 응력비 분포 양상과 동일한 특성을 나타낸 결과로써, 이를 바탕으로 공동 주변 지반의 전단응력 발생 특성을 고려한 안전율을 통해 공동 발생 지반의 안정성 평가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7kN/m2이 적용된 조건에 대한 공동 직경에 따른 공동 주변 지반의 간극비, 지표면 침하량, 전단응력 분포를 나타내고 있다. 초기간극비가 0.7인 본 해석에서 지반의 간극비는 공동 주변을 중심으로 변화가 발생하고 있으며, 공동 크기와 관계없이 모든 경우에서 공동 상단부에 간극비의 감소, 하단부에 증가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Fig. 5). 또한, Fig.
그림에서 보는 바와같이, 공동과 인접한 지반에서는 응력비가 1로 표현되는 영역이 형성됨을 확인하였다. 특히, 교통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포장층 두께가 감소하고 공동 직경이 증가할수록, 전단응력이 전단강도에 도달하는 영역을 더욱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공동 직경이 1,200mm 이상의 조건에서는 교통하중의 크기와 관계없이 포장층에 근접한 지반의 응력비가 1에 가까워지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와 같은 경향은 포장층의 두께가 감소할수록 그 범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통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포장층 두께가 감소하고 공동 직경이 증가할수록, 전단응력이 전단강도에 도달하는 영역을 더욱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공동 직경이 1,200mm 이상의 조건에서는 교통하중의 크기와 관계없이 포장층에 근접한 지반의 응력비가 1에 가까워지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와 같은 경향은 포장층의 두께가 감소할수록 그 범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동 직경의 증가 및 포장층두께의 감소로 인하여 지반의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감소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매립심도의 약 80% 정도 직경을 갖는 공동이 발생하게 되면, 공동에 의해 지표면까지 전단강도가 감소함으로써 지반의 안정성이 낮아짐을 의미하는 결과이다. 한편, 포장층 두께가 동일한 경우에는 교통하중의 크기가 공동직경에 따른 비파괴심도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지표침하량과 비파괴심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든 매립심도 조건에서 비파괴심도가 클수록 지표침하량은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지표침하량을 통해 비파괴심도를 예측하여 지반의 안정성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5) 비파괴심도와 공동 직경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공동직경이 클수록 비파괴심도는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각 매립심도의 80% 정도 직경을갖는 공동이 발생하면, 공동에 의해 전단강도가 지표면까지 감소하여 비파괴심도가 0에 도달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지반의 안정성의 감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비파괴심도와 공동직경의 상관관계를 통하여 지반의 안정성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3) 지표침하량과 공동 직경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각 매립심도 조건에서 공동직경이 동일하더라도 포장층 두께가 증가할수록 지표침하량은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또한, 동일한 포장층 두께의 조건에서는 교통하중의 크기와 공동직경이 증가할수록 지표침하량은 증가하였고 이러한 경향은매립심도가 증가할수록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지표침하량을 통해 공동직경의 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각 매립심도의 약 80% 이상 크기의 공동이 발생하면 허용안전율 미만의 영역이 지표면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비파괴심도가 0에 가까워짐에 따라 지표침하량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지표침하량을 통해 비파괴심도를 예측함으로써 지반의 안정성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치해석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 2019)를 활용하여 공동 발생 지반의 역학적 거동을 모사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로부터 지반의 간극비, 지표침하, 전단응력의 변화를 확인함으로써 전반적인 지반의 역학 거동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본 연구에서 산정한 응력비 및 비파괴심도와 지표침하량의 관계를 이용하여 공동 발생 지반의 안정성을 분석하였다.
지반함몰의 주요 원인은?
최근 도심지에서 자주 발생하고 있는 지반함몰은 지중에서 발생된 공동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많은 연구를 통해 확인된 바 있다. 이러한 공동은 지반굴착, 지중매설관, 주변 지반의 다짐불량, 관거 파손 및 급격한 지하수 유동과 같은 지반의 안정성을 저해하는 원인자에 기인한다(Youet al.
지중에서 발생된 공동은 어떤 원인자에 기인하는가?
최근 도심지에서 자주 발생하고 있는 지반함몰은 지중에서 발생된 공동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많은 연구를 통해 확인된 바 있다. 이러한 공동은 지반굴착, 지중매설관, 주변 지반의 다짐불량, 관거 파손 및 급격한 지하수 유동과 같은 지반의 안정성을 저해하는 원인자에 기인한다(Youet al.,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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