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치위생학 전공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의사소통능력, 자율적 교육풍토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요인
The Factors Affecting Problem Solving Ability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ommunication Skills, and Autonomous Educational Climate in Dental Hygiene Department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2, 2019년, pp.244 - 251  

김서연 (송원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치위생학 전공 대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 의사소통능력, 자율적 교육풍토가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2018년 5월 20일부터 6월 1일까지 2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치위생학과 249명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통계분석은 평균, t-test, one-way ANOVA로 실시하였다. 비판적사고성향의 전체평균은 3.47점이었고 의사소통생활의 전체평균은 3.48점으로 나타났다. 자율적 교육풍토의 전체 평균은 3.14점이었고, 문제해결능력의 전제 평균은 3.40점으로 나타났다. 치위생학 전공 대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비판적 사고성향 점수가 높을수록 문제해결능력이 높게 나타났으며(p<0.001),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문제해결능력이 높게 나타났다(p<0.05). 따라서 치위생학 전공 대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 자율적 교육풍토를 향상하는 프로그램이 적용된다면 문제해결능력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g the problem solving ability of dental hygiene and students' communication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 and autonomous educational climate. The subjects were 249 dental hygienists who attended two university from May 20 to June 1, 2018. Statistica...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비판적 사고성향과 의사소통능력, 자율적 교육풍토가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치위생학 전공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치위생학 교육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의사소통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 자율적 교육풍토가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를 파악하고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치위생학 교육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이란? 의사소통이란 참여자간의 역동적이고 협력적인 상호교환을 말하며 언어적인 부분과 비언어적인 방법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메시지를 전달함과 동시에 수용하게 되는 종합적인 작용이다[1].
치위생학의 교육과정에서 도입이 제안된 것은? 치위생 분야에서도 김 등[12]은 치위생학의 교육표준화 및 발전 방향 연구보고서를 통해 치위생 교육목적 중 교육과정 영역에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의사결정 능력 배양’을 포함시킬 것을 제안하였다.
문제해결을 통한 창의적인 능력을 기르는 과정은 무엇인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질문을 만들게 하고, 스스로 대답을 구성하고 과제에 적절함과 정교함을 제공하면서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H. I. Jo & M. H. Lee. (2010). The mediating effect of prosocial behavior in the relation between empathic abilit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 Youth Research Assoclation, 17(11), 139-158. 

  2. H. M. Kim. (2009).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communication training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4), 399-408. 

  3. M. H. Lee, H. K. Kim, S. G. Jeong & I. O. Moon. (2011). Effects of task performance style in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on problem-solving and nursing competency according to communication abilith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7(1), 106-114. DOI : 10.11111/jkana.2011.17.1.106 

  4.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al of life-skills :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 - direcr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 

  5. A. King, (1991). Effects of training in strategic questioning on children's problem solving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3), 307. 

  6. 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Education & research, standard for clinical dental hygiene practice. 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cited 2017 March 10). Available from : http//www.adha.org. 

  7. H. S. Shim, H. N. Lee & E. M. Kim. (2017).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sloving abilities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7(6), 1171-1182. DOI : 10.13065/jksdh.2017.17.06.1171 

  8. M. H. Adams, J. F. Whitlow, L. M. Stover & K. W. Johnson. (1996). Critical thinking as an Educational outcome: an evaluation of current tools of measurement. Nurse Education, 21(3), 23-32. 

  9. B. Seymour, S. Kim & N. Sutherland. (2003). Valuing both critaical and critical thinking in clinical practice: narrowing the research-practice gap.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2(3), 288-296. 

  10. M. S. Kim et al. (2012). Development of indicators and measurements of creative competency (Foundational report RR(2012-10).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1. M. H. Kang & G. Y. Beck. (2016). Comparison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efficacy, ability to think and creativity depending on the perception level of openness in college education. Journal of Cyber Education, 10(1), 25-35. 

  12. E. K. Kim et al. (2005). Metallurgy hygiene education standards and future direction (Rep No. A6). Seoul; Kore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Korean Association of Dental Hygienists professors. 

  13. H. J. Lim. (2015). Verify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reativity and integrity metacognition mastery-approachc goal communication skills and autonomous educational climate at the college level.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14. H. S. Kim. (2004)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the creative home and school environmental measurement. The Journal of International for the Gifted and Talented, 3(2), 69-84. 

  15. H. J. Lim. & M. H. Kang. (2018). Verify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reativity and Integrity, Metacognition, Mastery-Approach Goal, Communication Skills, and Autonomous Educational Climate at the College Level.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34(4), 1019-1052. 

  16. S. J. Kim & H. H. Kim. (2013). Impa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Empathy Abil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3(3), 2013, 304-313. 

  17. B. G. Park & S. B. Park.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integrative-creativity-embedded multi-dimensional creative environment scale(ICEMC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3(4), 839-862. 

  18. M. J. Jun & J. S. Kim. (2019). The Convergence relation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Solving Ability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nral of convera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1), 1-11. DOI : 10.22156/CS4SMB.2019.9.1.001 

  19. H. J. Kim & A. H. Jang. (2013). Analysis Relationship of Critical Thinking,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Job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is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3(2), 322-330. DOI : 10.5392/JKCA.2013.13.02.322 

  20. Y. I. Kim. (2016). Cor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in dental hygiene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6(3), 401-407. DOI : 10.13065/jksdh.2016.16.03.401 

  21. S. H. Yang & I. O. Sim. (2016).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Self Effic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6(5), 612-622. DOI : 10.5392/JKCA.2016.16.05.612 

  22. J. Ammentorp, S. Sabroe, P. E. Kofoed & J. Mainz. (2007). The effect of training in communication skills on medical doctors' and nurses' self-efficacy.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atient Education Counseling, 66(3), 270-277. DOI : 10.1016/j.pec.2006.12.012 

  23. J. S. Yu, S. H. Hwang & Y. J. Choi. (2013).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3, 510-517. 

  24. G. R. shin & C. H. Hong. (2013).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uicidal Ideation i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3), 389-407. 

  25. A. M. Nezu, C. M. Nezu & T. D'Zurilla. (2013). Problem-Solving Therapy: A Treatment Manual. NY : springe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