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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2, 2019년, pp.302 - 312
최영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용교육전공) , 김민경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용교육전공) , 리순화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용교육전공)
본 연구는 미용사(메이크업) 국가기술자격증 응시 경험자 및 취득자 220명을 대상으로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인식 하위요인(필요성, 효용성, 가치, 비용, 적절성)이 현장활용성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각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메이크업자격증 실기 과정 중 활용도 높은 종목은 뷰티메이크업으로 선택하였다. 자격증 교육인식에서 필요성이 높게 나타났고 비용, 연간 시험 횟수에 대한 인식이 낮게 나타나 개선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현장활용성에서 뷰티메이크업 활용을 높게 인식하였고 자격증 취득에 대해서 높게 만족하였으며 급여에 대해서는 낮게 인식되었다. 국가기술자격증 교육인식 하위요인 중 필요성, 비용, 적절성이 현장활용성과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그 중 적절성이 현장활용성에, 비용이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메이크업 자격증 분야의 세분화 및 전문화와 취득을 위한 비용 절감 및 활용성이 높은 이론 및 테크닉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d the effects of educational recognition sub-factors (necessity, utility, value, cost, adequacy) on the field usability and satisfaction and the correlation between each factor for 220 applicants who have taken the national technical certificate of cosmetolo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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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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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사(메이크업) 국가기술자격증의 목적은? | 현재 미용사(메이크업) 국가기술자격증의 자격검정방법으로는 필기시험이 1시간동안 객관식 60문항을 평가하며, 실기시험은 2시간 30분 동안 4개 과제를 수행 및 평가한다. 이러한 미용사(메이크업) 국가기술자격증은 전문기술 및 기능을 바탕으로 특정한 상황, 목적에 맞는 이미지 및 캐릭터 창출을 위해 얼굴 및 신체를 표현하는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며[2] 능숙한 현장업무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력을 양성하고자 제도화되었다. | |
메이크업 국가기술자격시험이 지향해야할 방향은? | 하지만 자격증에 대한 응시제한이 없고 전문화된 교육을 받지 않아도 반복된 연습만으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보니 현장에서 실무능력을 저하시키는 문제를 초래하여 현재 메이크업 국가기술자격시험의 각 분야별 전문성 및 차별성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보여 지고 있다[8]. 또한 자격증 관련 기관은 자격증 부여로만 끝나지 않고 현장 활용도를 높여 자격증 취득 후에도 전문가로서의 입지를 굳힐 수 있도록[4] 다양한 제도 개선과 보완을 통해 현장업무의 직무분석과 직업 활동영역을 현실에 맞는 검정기준을 개선해야 하며[9,10],현행 기능사와 기능장 등급 사이에 산업기사와 기사등급을 신설하여 교육이수기간과 자격등급을 일치시키는 자격증 세분화를 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11]. 현재까지 미용사(메이크업) 국가기술자격증 관련 선행연구로는 대부분 자격증 시험의 과정 및 내용에 관하여 연구들이 분석 되고 있으며, 미용사(메이크업) 국가기술자격증에 대한 인식과 자격증 취득 후 현장 활용성 및 만족도 측면의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 |
현재 나타나는 자격증의 한계는? | 하지만 자격증에 대한 응시제한이 없고 전문화된 교육을 받지 않아도 반복된 연습만으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보니 현장에서 실무능력을 저하시키는 문제를 초래하여 현재 메이크업 국가기술자격시험의 각 분야별 전문성 및 차별성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보여 지고 있다[8]. 또한 자격증 관련 기관은 자격증 부여로만 끝나지 않고 현장 활용도를 높여 자격증 취득 후에도 전문가로서의 입지를 굳힐 수 있도록[4] 다양한 제도 개선과 보완을 통해 현장업무의 직무분석과 직업 활동영역을 현실에 맞는 검정기준을 개선해야 하며[9,10],현행 기능사와 기능장 등급 사이에 산업기사와 기사등급을 신설하여 교육이수기간과 자격등급을 일치시키는 자격증 세분화를 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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